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우리는 병원에서 오래 일하고 싶어요" 5/22 고려수요양병원지부 민주노조 사수, 교섭권 쟁취 투쟁 26일차

지역

"우리는 병원에서 오래 일하고 싶어요" 5/22 고려수요양병원지부 민주노조 사수, 교섭권 쟁취 투쟁 26일차

익명 (미확인) | 금, 2015/05/22- 18:34
허리나 목디스크, 이른바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면 환자들은 병원에서 물리치료 같은 것들을 받는다. 이들을 치료사라고 한다. 그러면 치료사가 근골격계 질환에 걸리면 누가 치료를 할까? 치료하는 사람들도 다칠수 있고, 그들도 다치면 치료가 필요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그들도 사람이고 노동자다.


DSC_6185.JPG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있는 고려수요양병원은 200병상 규모의 재활치료전문병원으로 130여명의 보건의료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이 병원에서 일하던 치료사들은 열악한 노동조건과 만연한 성희롱 때문에 1년여 동안을 고민하다 노조 결성을 결심하고 2015년 4월 3일 27명의 조합원이 모여 보건의료노조 고려수요양병원지부를 설립하였다.

지부는 설립 후 사측에 단체교섭을 요청했다. 사측의 즉각적인 반응은 교섭테이블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어용노조를 만들어 대응하는 것이었다. 고려수요양병원 사측은 한국노총 한국철도산업노동도합에 70명이 가입해 있다며 민주노조의 단체교섭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고려수요양병원 근처에 지하철2호선이 지나가기는 하지만 왜 보건의료노동자가 철도사회산업노동조합에 가입을 했는지는 명쾌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DSC_6155.JPG

투쟁 26일째를 맞는 고려수요양병원지부 @보건의료노조


“노동탄압 중단하라!, 단체교섭권 쟁취하자!”

“우리는 소모품이 아니다! 사측은 당장 교섭에 나서라”


4월 28일 6시, 보건의료노조 고려수요양병원지부(지부장 심희선)는 고려수요양병원 앞에서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조 사수! 단체교섭권 쟁취!” 제1차 투쟁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교섭정상화 투쟁에 나섰다.

“조합원들에 따르면 병원은 직원들을 5년동안 쓰고 버리는 소모품으로 취급하고 있어 치료사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3.3년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해진 연봉 협상 날짜를 일방적으로 연기하고 연차휴가의 절반을 공휴일로 가름하여 강제로 사용하게 하며, 회식을 하거나 각 과에서 필요한 물품을 사는 데에도 사비를 들여야 하는 실정이라고 호소한다.
또한 식사시간이나 휴식시간에는 병원 청소를 해야 하고 겨울에는 방한 작업까지 실시하고 있고 무엇보다 관리자들에 의한 반복적인 성희롱은 직원들에게 자괴감과 수치심을 갖게 만들었다고 폭로했다. 또한 대부분이 여성노동자들 임에도 불구하고 산전후 휴가, 육아휴직 후 업무복귀가 어려운 분위기이며, 직원들을 줄 세우기와 충성 경쟁으로 내몰아 극심한 노동 통제를 자행하고 있다고 호소한다.”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 민주노조 사수!단체교섭권 쟁취! 고려수요양병원지부 1차 투쟁 결의대회 에서 인용)


노동조합은 노동을 하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권리이지만, 현실적으로 누구에게나 쉽게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다.

DSC_6202.JPG

고려수요양병원지부 심희선 지부장과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 @보건의료노조


고려수요양병원 심희선 지부장은 20대의 앳된 인상이었다. 어떻게 노동조합을 결성할 생각을 했냐고 묻자. “병원의 비합리적 운영과 치료사 처우의 부당함 때문”이라며 말을 이었다. 심 지부장는 지난 2013년 치료부 팀장이 된 이후 병원운영에 대해 알아가면서 얼마나 많은 부당노동과 인권침해가 있는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문제의식을 키워가던 중, 그의 눈앞에 보인 것은 ‘서울남부지역 노동자 권리찾기 사업단 노동자의 미래(노동자의 미래)’에서 진행하는 노동법교육 홍보 플랑카드였다.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노동법 이라고 쓴 플랑카드를 보고 꼭 가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강연이 끝난 뒤에 눈물을 많이 흘렸어요. 지금까지 병원에서 한 모든 것이 불법이었던 거에요.”



지금까지 병원에서 한 모든 것이 불법이었던 거에요.


강연이 3~4회 차가 되지 심 지부장은 지금까지 병원에 다니며 보고 느낀 부조리들과 월급명세서를 적은 뒤 민주노총 서울지부를 찾아갔다.


“상담을 한 노무사분이 제가 한 모든 이야기들이 다 불법이라고 확인해줬어요. 그리고 두 가지 해법이 있다고 알려줬어요. 하나는 병원을 그만둘 것을 각오하고 사회에 폭로하는 방법. 두 번째는 노조를 만들어 싸우는 것이었죠. 사실 노조는 잘 몰랐어요. 노조를 선택한 이유는, 저와 제 동료들이 병원에 오래 다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제가 작년에 병원에서 처음으로 산재판정을 받았어요. 그때 참 별일이 많았죠. (병명은)손골절이였어요. 치료사들이 디스크같은 병에 많이 걸리거든요. 한번은 환자가 제 손을 꺽은 적도 있어요. 저희 병원은 머리를 다친 환자들이 많거든요.”



DSC_6183.JPG

@보건의료노조



5월 27일 노동탄압 분쇄, 민주노조 사수, 노동조건 개선 조합원 결의대회 개최예정


고려수요양병원지부는 지난 결의대회 이후 매일 병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투쟁 26일째를 맞는 오늘은 보건의료노동조합 유지현 위원장과 함께 다인시위를 하며 시민들에게 고려수요양병원의 상황을 알렸다. 병원 환자와 시민들은 지나가며 피켓을 읽거나 질문을 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 고려수요양지부는 노동탄압분쇄, 민주노조 사수, 노동조건 개선! 조합원 결의대회를 오는 5월 27일 저녁 6시 30분에 병원 앞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DSC_6159.JPG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복지가 아니라 당연한 권리다! @보건의료노조



DSC_6207.JPG DSC_6210.JPG DSC_6220.JPG DSC_6222.JPG

조합원들의 선전전이 지나가는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보건의료노조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음주운전에 대한 적발기준과 처벌을 강화한 윤창호법이 지난 2018년 10월 31일 국회를 통과했고 경찰에서는 윤창호법 입법 직후부터 설 명절 연휴까지 음주운전 집중단속에 총력을 다했습니다. 청와대는 지난 26일 3.1절 특별사면에서도 음주운전은 제외한다는 방침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이 정도면 사실상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입법부와 행정부가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이 무색하게 유명인이나 공직자들의 음주운전 적발 소식이 끊임없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최근 배우 안재욱, 김병옥 씨가 음주운전에 적발되는가 하면, LG 트윈스 소속 프로야구 선수 윤대영 씨도 음주운전에 적발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법을 집행하는 현직 검사와 교통경찰관도 음주운전에 적발되어 시민들에게 큰 실망을 준 바 있습니다.


정보공개센터는 서울 자치구 소속 일선 공무원들이 음주운전을 얼마나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난 2017년 11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1년간 구청공무원들의 음주운전 적발 및 징계현황을 서울 25개 자치구에 정보공개청구해 봤습니다.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받은 자료를 취합한 결과 서울 25개 자치구 구청공무원 중 해당 기간 1년 동안 음주운전에 적발된 공무원은 총 35명이었습니다. 언뜻 그렇게 많지 않은 숫자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음주운전이 심각한 범죄행위라는 것과 정부 차원에서 음주운전의 경각심 재고를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을 감안한다면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총 35명의 공무원 중 가장 많은 공무원들이 적발된 곳은 관악구였습니다. 관악구는 해당 기간 1년 동안 총 5명의 주무관급 공무원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습니다. 이들 중 4명에 대해서는 감봉 1명에 대해서는 견책의 징계처분이 이루어졌습니다. 관악구 다음으로 많은 공무원들이 음주운전을 한 곳은 구로구였습니다. 구로구에서는 총 3명의 공무원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고 이들은 각각 정직 1월, 감봉 1월, 견책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그 밖에 동작구, 성북구, 금천구, 강서구, 양천구, 은평구, 강북구, 성동구, 용산구는 동일하게 각각 2명의 공무원들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습니다.


그리고 종로구,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영등포구, 서대문구, 노원구, 중랑구, 동대문구는 1년 동안 1명의 소속 공무원이 음주운전 적발되었습니다.


음주운전으로 인해 징계를 받은 이들 공무원들 중 정직 이상의 중징계를 받은 공무원들도 적지 않다. 징역6개월 이상의 실형에 따른 직위해제 1명, 해임 2명, 강등 2명, 정직 5명으로 총 35명의 음주운전 적발 공무원 중 10명이 정직 이상의 중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한 1년 기간 동안 음주운전 공무원이 전혀 없었던 구청들도 있었습니다. 마포구, 강동구, 도봉구, 광진구, 중구 5개 구청은 소속 공무원 중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공무원이 없었습니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공무원의 음주운전 사실이 적발되지 않은 구청이 5곳 밖에 지나지 않는 사실이 공공기관과 공무원들의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어느 정도인지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음주운전자에 대한 처벌 기준을 한층 강화한 윤창호법을 발의에 참여했던 이용주 의원도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고 윤창호법 시행 첫 날에 음주운전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음주운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변화가 앞으로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공공기관과 공직자들이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스스로 높이고 시민들 보다 앞장서서 인식전환에 보다 힘써야겠습니다.


*이 글은 팩트체크 전문언론 <뉴스톱>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서울25개구청공무원음주운전현황데이타.xlsx


목, 2019/03/07- 15:35
39
0
노후 하수관 싱크홀 예방을 위한 GPR탐사 예산 확대
구로구 마을버스 노선 재편, 교통복지 확충
무더위, 한파 쉼터 스마트 버스 정류장 설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청년, 취업자 대상 AI 구독료 지원
고쳐 쓰는 수리 문화 지원 센터 신설
고립 위험 가구 안전 복지 확충
공항 소음 피해 지역 지원 사업 확대

이 글은 AI 가 수집 요약한 글 입니다..
토, 2026/06/13- 03:19
33
0
구의원 3선 및 구의장 경험으로 구로의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현장 중심의 생활정치로 주민 불편을 해결하겠습니다
신도림동 교통 및 생활 인프라를 더 편리하게 개선하겠습니다
구로1동 주거환경과 안전을 더 든든하게 만들겠습니다
구로2동 청년과 소상공인이 살아나는 지역으로 만들겠습니다
구로5동 주차, 골목환경, 생활안전을 확실히 개선하겠습니다
교육환경을 바꾸겠습니다 (대형학원 유치, EBS식 구로교육방송, 바우처 교육사업 추진)
재건축 재개발을 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신도림동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및 푸르지오 옆길 흡연실을 설치하겠습니다
신도림동 마을버스 운행 (구로1동 연계)을 추진하겠습니다
구로1동 차량기지 관련 주민들과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
구로1동 유수지 복합체육시설 (수영장, 배드민턴, 탁구장, 도서관 등)을 유치하겠습니다
구일역 광명시쪽 지붕 설치 및 서울방향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겠습니다
구로2동 주차지옥을 해결하고 재개발, 생활환경 개선을 가속화하겠습니다
구로2동 철길 옆 푸른 나무공원 조성 등 식재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구로5동 노후주택 생활환경 개선 및 학교·교회 야간 주차장 개방을 확대하겠습니다
구로5동 거리공원 지하 주차장 및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이 글은 AI 가 수집 요약한 글 입니다..
토, 2026/06/13- 03:11
3
0
신안산선 구로디지털단지역 방향 출구 신설 추진
남구로역 1,6번 출구쪽 화장실 설치
디지털로 전선 지중화사업 조기 완공
영서초, 구로남초, 영서중 학교시설 보수 지원
구로디지털단지 주변 상업지역 확대
2호선 철길 방음벽 신설(대림역-구로디지털단지역)
디지털로32길 보행자 우선도로 조성(구로디지털단지역 주변)
구로종합복지관 시설 보수사업 지원
지역특성에 맞는 음식문화거리(남구로역 역세권) 활성화 지원
대림역 주변 신속통합 재개발 적극 지원
남구로역 역세권 저층주거밀집지역 개발 추진 지원
대림역 4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조속 설치
전통시장(남구로시장, 구로시장) 활성화사업 지원
구로중 학교시설 보수 지원
동구로초 BTL사업 조속 완공 추진
신규 경로당 개설 (5억원 예산 확보)
구로리공원 보수 지원
고지대 도로 열선 설치
도림천 산책로 환경개선
2호선 철길 방음벽 신설(대림역 인근 미설치 구간)
신속통합(가리봉1,2) 재개발 적극 지원
구 가리봉시장 부지 청년주택, 주차장 복합화사업 조속 완공 추진
청년창업지원센터 추가 설치 지원
남부순환도로 주변 종 상향 추진
언덕길 열선 설치
영일초 개축 추진 및 운동장 노후조명 정비
가리봉오거리 남부순환도로 지하화 용역 추진
주민공동이용시설(모아래, 다봇다봇, 한백마을둥지) 활성화 지원
가리봉 측백나무제 구로구 공식전통제례로 승격
전통시장(가리봉시장) 활성화사업 지원
항상 물이 흐르는 도림천 만들기(유지용수 공급)
도림천 하천 범람 방지 (대심도터널)
도림천 야간조명개선, 생태복원, 산책로 조성, CCTV 설치
안양천 바람정원 조성, 자전거도로 정비
구로리 어린이공원 환경 개선
삼각공원 개선 사업(구로4동)
남구로역 1번 출구 엘레베이터 준공
대림역 4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마중물 예산 편성
구로3동 KTL 다목적 체육관 개관
구로중학교 황톳길 조성
고지대, 언덕길 열선 설치
가공 배전선 지중화 (구로동, 디지털단지)
영서중학교 인조잔디 운동장
하수관로 개량 (구로동로20길 28-11 주변)
구로중: 체육관 안전시설 개선, 방수공사, 드라이비트 벽체 해체공사
영서중: 교사동 방수공사 및 소방시설공사, 배수로 및 포장개선, 석면제거
영일초: 본관, 후관, 신관동, 강당 냉난방 및 방수공사
구로남초: 수영장 전면 보수, 특별교실 환경개선, 본관 바닥개선
영서초: 출입공간 및 학생휴게시설 등 개선, 운동장 트랙 개선
동구로초: 별관동 외벽개선, 별관동 장애인편의시설, 게시시설개선
구로종합복지관 기능 보강 공사
재가 노인복지시설 운영비 지원
경로당 시설 환경 개선 (구로4동 은빛경로당 등)
반려동물과 행복한 동행 (반려견 놀이터 확대)
전통시장 이벤트 지원 (남구로시장, 구로시장, 가리봉시장)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남구로시장, 구로시장)
음식문화거리 '먹자골목' 활성화 지원 (남구로역 일대)
구로사랑상품권 등 지역화폐 확대 지원

이 글은 AI 가 수집 요약한 글 입니다..
토, 2026/06/13- 03:26
0
0

이 글은 AI 가 수집 요약한 글 입니다..
일, 2026/06/14- 23:23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