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2020년 청년공익활동지원사업 기초교육

지역

2020년 청년공익활동지원사업 기초교육

admin | 월, 2020/02/24- 01:22

안녕하세요. 대전NGO지원센터입니다!

2020년 2월 3일부터 7일까지 청년공익활동지원사업 기초교육이 있었는데요!

새로운 청년들과 함께하는 자리라서 그런지 몰라도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더군요 ㅎㅎ

먼저 첫째 날은 간단한 OT 및 자기소개 서류작성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정된 청년들이 서로 모르고, 알면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했었어요!

OT가 끝난 후 사회적협동조합 혁신청 김영진 이사장님께서 강의를 하셨습니다.

‘청년공익활동?’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셨는데 누구나 정상회담@대전, 대전청년 정책네트워크, 도박없이 살고싶당 등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셨어요 ㅎㅎ  대전 지역에 이렇게 다양한 활동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즐거운 점심 시간을 가진 후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8개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활동가 분들을 초청하여 각 분야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

지향하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발표해주셨어요!

두 번째 날에는 서울시NPO지원센터 정란아 센터장님께서 방문하셔서 청년들에게 강의를 진행하셨어요.

처음 공익활동을 접하는 청년들에게 한국 시민운동의 흐름과 시민사회와 관련한 동향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오전 강의가 끝난 후 오후 강의는 ‘지역에서 청년주체로!’라는 주제로 청춘너나들이 전영조 매니저님께서 강연을 하셨어요!

청년의 현실과 변화의 과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모든 강연이 끝난 후 청년들이 조를 이루어 단체방문을 계획하였는데요.

섭외와 조별 회의를 진행했는데, 다들 의욕적이라서 마지막날 예정된 단체방문 발표가 기대가 되었답니다!

세 번째 날에는 공동체와 사회적경제에 관한 강의가 열렸습니다.

강연자는 사회적경제연구원 사회적협동조합 유승민 이사장님께서 맡아주셨어요.

호혜와 신뢰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사회적 자본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오후에는 예정된 단체방문이 진행되었는데요.

각 조별로 선정한 단체의 사무실을 방문해 인터뷰를 하러 떠났습니다.

모든 인터뷰가 끝나고 청년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했어요.

모두 모인 후 선배활동가와의 대화 시간을 가졌습니다.

4분을 모시고 진행한 이 프로그램은 선배활동가의 경험과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다들 아직 처음이라 어색한 기운이 흘렀지만 궁금한 점들을 선배활동가분들이 잘 말씀해주셔서 분위기가 아주 아주~ 좋았습니다. 

넷째 날에는 언론으로 보는 대전 10대 현안 브리핑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마이뉴스 심규상 기자님께서 강연을 하셨는데, 대전 지역에 이렇게 많은 이슈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었습니다.

현재 한창 유행 중인 코로나 바이러스, 곧 있을 총선, 원자력 방사능 유출 등에 관해 설명하셨어요.

몰랐던 부분과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었던 것 같아요.

점심을 먹은 후 노동법 기초 교육을 실시했는데요.

노무법인강산 김난희 노무사님께서 노동법에 관해 강의를 하셨어요.

노동의 정의와 노동 기본권, 근로 기준법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셔서 좀 있으면 공익활동을 할 청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단체방문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청년들이 직접 NGO단체를 방문하여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멋진 발표를 하셨습니다.

단체방문을 통해 알지 못했던 정보나 여러 활동들을 알 수 있었고, 앞으로 활동할 때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는 소감도 들을 수 있었어요.

다음 일정으로는 청년들과 함께하는 팀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준비시간을 가졌어요.

관심 있는 분야를 4개로 나눈 후 우선순위를 통해 조를 만들었습니다.

만들어진 조별끼리 의제 선정을 위한 회의와 계획서를 작성하였는데, 기발한 아이디어들어 넘쳤어요!!!

끝나기 전에는 기초교육 소감을 나누고, 서로가 칭찬하는 시간을 가져 훈훈하게 아름답게 기초교육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주부터 각 단체로 돌아가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청년들이 이번 기초교육을 통해 활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여해주신 청년분들과 진행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려요!

2020년 청년공익활동 청년분들 화이팅입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지난 9월, 경주 지역에서 여러 차례 발생한 지진으로 안전 문제와 함께 경주 부근에 밀집한 원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화 “판도라”는 우리 사회에 원전에 대한 관심과 위험성을 시민들에게 쉽게 전달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회원 영화상영회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과 방사능의 심각성을 알리고, 회원들과 함께 2016년도를 마무리 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12월 14일(수) 롯데시네마 7관에서 회원들과 함께하였습니다.

▼ 선착순으로 티켓을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small_img_3894
▼ 영화시작 전 연방희대표님의 인사말씀!^^
small_img_3900

▼ 좌석이 꽉꽉 찰 정도로 많은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small_img_3905
▼ 영화가 끝난 후  연방희, 이재은, 유영경 대표님, 사무처식구들 그리고 회원분들과 함께  2016년 송년회 겸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small_161214_-1 small_161214_-5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의 원자력발전소 밀집도는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지난 9월 지진이 발생한 이후로 불안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죠.

체르노빌, 후쿠시마 사고 이후 전세계적 흐름은 탈핵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한국은 여전히 신규핵발전소를 건설하려하고,
노후핵발전소의 재가동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영화 “판도라”의 이야기가 영화에서만 일어날까요? 영화같은 일이 현실이 되는 요즘 이 이야기가 현실이 될까봐 무섭습니다.
이번 영화를 계기로  탈핵운동에더욱 관심가져 주세요!^^

토, 2016/12/17- 12:54
326
0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간만에 찾아온 화창한 봄날, 경복궁의 제 1관문인 광화문 앞에는 수문장 교대식을 구경하는 관광객들의 카메라 세례로 붐볐습니다....
금, 2016/03/25- 02:04
326
0




[청소년환경기자단 초록인 6월 교육]
일시 : 2017년 6월 10일(토) 10:00
장소 : 안산통일포럼 교육장
참여 : 33명
내용 : 청소년환경기자단 6월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친환경요리만들기에 앞서 먹거리 교육을 하고 실습을 했습니다.
기자단은 가공식품, 수입식품, 불을 이용하지않고 친환경요리를 직접 구상하고 재료도 선택하여 다양하게 만들었습니다!
야채샐러드, 샌드위치, 까나페, 화채, 김밥 등 맛있는 요리도 만들고 친구들과 친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화채에 들어가는 사이다 대신 탄산수와 유기농 설탕을 넣어 만들었답니다^^
환경 공부도 하고 환경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가는 환경기자단!
많이 응원해주세요^^

월, 2017/06/12- 19:00
325
0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주민갈등(주민수용성)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탈핵은 우리가 반드시 이루어야 되는 당면 과제이고, 에너지절약과 제도개선, 재생에너지 확대는 그것을 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확대에 있어서 사회적 합의없이 주민갈등을 유발하는 일방적인 확대는 또다른 폭력일 수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갈등의 요인과 사례를 공유하고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과제들을 논의하고 결과에 대한 행동을 함께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 함께해주신 광주•전남환경운동연합(6개지역 환경연합),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양녹색연합, 전라남도, 녹색에너지연구원, 국제기후환경센터가 고마움을 전합니다.

목, 2017/07/20- 08:23
324
0
- 2015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된 파리협정(COP21)이 오늘 11월 4일 공식 발효. - 한국의 경우 폭염, 가뭄, 태풍...
금, 2016/11/04- 10:32
32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