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가지 놀이 (쌍떡잎반 3.5)
풀꿈자연학교 씨앗반 친구들~~~
5월달에 만나고 다음 수업시간을 엄청 기다렸다는 얘기 들었어요!
6월에도 씩씩한 모습으로 만나게 되어서 반가워요 ><
이번달에는 산남동에 있는 두꺼비생태공원으로 왔어요!
날씨도 화창하고 둘러봐도 온통 초록인 세상에서 친구들과 만나니 얼마나 예쁜지 몰라요~!
두꺼비생태공원 야외공연장에서 만나 선생님과 인사를 하고~~
길을 따라 조금만 들어가면 참개구리못이 있어요
여기는 안까지 들어가서 관찰할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놨어요
참개구리못에는 누가 사나 두눈 크게 뜨고 관찰! +ㅁ+



그리고 생태공원을 다니며 작은 연못들을 보고요,
연못에 사는 식물들과 곤충들을 관찰해보고요
그리고 또 생태공원에 있는 나뭇잎을 주워서 예쁜 엽서도 만들어보았답니다 ><
우리 친구들 7월에도 씩씩한 모습으로 만나요 ^-^
풀꿈자연학교 열매반 친구들~~ 반가워용!
두번째 수업은 산남동에 있는 두꺼비생태공원에서 만났답니다 ><
두꺼비가 살던 ‘원흥이마을’이 개발되면서 두꺼비가 산란하던 원흥이방죽 주변을 공원으로 조성하고
더 넓게는 아파트 단지와 법원, 검찰청이 들어섰는데요
원흥이마을이 두꺼비생태공원으로 바뀌게 된 이유와 두꺼비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답니다
이야기를 듣고 있는 우리친구들 귀가 쫑긋! 해진 것 같아요~^^

설명을 듣고 공원 안쪽으로 이동하는 친구들 발걸음이 신나보여요!
오늘은 어떤 곤충친구들을 만나게 될까요?

곳곳에 작은 연못들이 있는데 연못에 살고 있는 양서류, 수서곤충 그리고 식물들도 관찰했어요
앗, 이건 무슨 나무일까?
궁금한 친구들 손을 뻗어 나뭇잎을 만져보고 관찰하고 +ㅁ+

길을 따라 들어가면 다리가 있는데 다리 아래로 수업할 수 있는 공간이 나와요
여기에서 선생님과 함께 관찰한 곤충, 식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신나게 전래놀이도 했어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앗, 움직이는 친구 누구야? ㅎㅎ
그리고 사포에 색연필을 이용해 그림도 그렸어요!
도심속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친구들의 생태감수성은 키우고!
그렇지만 무분별하게 자연을 훼손해서 두꺼비, 곤충, 식물들을 쫓아내는 것은 옳지 않아요.
친구들은 오늘 두꺼비생태공원에서 수업을 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배웁니다.
7월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요! ^ㅁ^

열매반 친구들~~~ 상당산성에서 만났습니다 ^^
마스크를 쓰고 있지만 웃고 있는 얼굴이 느껴질거에요~
한달을 꼬박 기다렸대요 ><
상당산성 옛길은 예전에 버스나 차들이 다녔지만 경사도가 너무 심해서 차들이 다니지 못하게 막고 사람들이 걸어다닐 수 있도록 조성되었어요
그 옆길에는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생태학습장이 있어요
생태학습장 옆에는 계곡이 흐르구요~
우리 친구들 일단 물만 보면 신나서 쪼르르 달려갔지요 ^^
다시 모여서~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워밍업으로 고무줄놀이를 했답니다~
그리고 숲으로 들어갔어요~ 길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곤충 조형물도 있네요
친구들 눈에는 조형물도 재미있는 놀이입니다 ^^~

숲에서는 어느 곤충을 만나게 될까?
풀숲에 숨어있는 곤충을 찾아서 루페로 관찰도 해보고요,
눈을 감고 바람소리도 들어보고, 바람소리속에 새소리도 찾아보고요
비가 와서 안개가 살짝 내려앉은 숲에서 친구들과 함께 많은 것들을 관찰했습니다~
꼭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는 것만이 체험이 아니고
귀로 듣고, 코로 맡고 하는 모든 것들이 체험이 된답니다 ^^~
8월 풀꿈자연학교는 문암생태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여름 너무 많은 비가 내려서 아쉽게도 무심천에서 물놀이를 하지 못했는데요..
문암생태공원에서 물놀이 보다 더 재미있게 뛰어놀고, 놀이하고, 배우고, 어울렸답니다 ^ㅁ^
8월 씨앗반 친구들~
비가 내리다가 잠시 멈췄는데, 비가 온 다음 생태공원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나무와 풀들, 울타리 너머의 습지를 보며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관찰하고 이야기 하고 ^^
8월 열매반 친구들!
얼굴엔 장난끼 가득한데요~~ ^ㅁ^) 이 얼굴마저 사랑스러운 우리 친구들!
습지에는 어떤 동물친구들이 사는지 선생님께 이야기를 듣고요, 잔디밭에 숨어있는 곤충친구들도 한번 찾아보구요~
물놀이를 대신해서 재미있는 낚시 놀이까지 준비해주셔서 누가누가 물고기를 더 잘아나~~ ^^ 이야기했답니다!
8월 둥구나무반!
생태공원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이 우리 친구들의 놀이터가 되네요~~^^
넘치는 에너지를 맘껏 뽐내며~ 시간을 보냈답니다

9월에는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어 쉬어가게 되었습니다..
8월 수업이 지나고 2개월만에 우리 친구들을 보게 되었는데요~~
10월에는 상당산성 옛길에서 만났습니다 ^^
우리 친구들 너무 너무 너~~무 반가워!
10월 씨앗반 친구들입니다 ^^
잔디밭에서 신나게 뛰어놀며 재미있는 놀이도 하구요, 가을이 내려앉은 산성에 낙엽, 씨앗들을 관찰했어요!
또, 같이 둘러앉아서 엽서도 만들어보구요
2시간 동안 가을에 흠뻑 취했답니다 ^^
10월 열매반 친구들입니다 ^^
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나서 인사를 하고, 상봉제 쪽으로 올라갔다 왔어요~
올라가는 길에 만난 곤충을 채집하고, 관찰하고, 누가 누가 더 많이 채집하나 내기도 해보고요 ^^
낙엽을 관찰하고, 씨앗을 관찰하고! 손에 재미있는 얼굴도 그려보았습니다~
10월 둥구나무반 친구들입니다 ^^
잔디밭에 둘러앉아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바로 바로~~ 칡덩쿨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놀이를 하려고 준비중인데요
만드는 중에도 장난끼가 발동한 우리 친구들~~^^ 천사도 되어 봅니다
도토리뚜껑을 이용해서 팽이를 만들어보고요, 망원경을 이용해 산 멀리에는 어떤 자연이 보일지 관찰도 해보았습니다 ^^
11월에는 무심천 까치내로 넘어갈거에요!
철새를 관찰하고, 모래도 밟아보고, 물가에서 재미있는 시간 보내요 ^^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