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풀꿈자연학교 4&5차] 자연 속 우리 친구들 너무 예쁘지 않나요? ^ㅁ^

지역

[풀꿈자연학교 4&5차] 자연 속 우리 친구들 너무 예쁘지 않나요? ^ㅁ^

admin | 토, 2020/10/31- 00:57

8월 풀꿈자연학교는 문암생태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여름 너무 많은 비가 내려서 아쉽게도 무심천에서 물놀이를 하지 못했는데요..

문암생태공원에서 물놀이 보다 더 재미있게 뛰어놀고, 놀이하고, 배우고, 어울렸답니다 ^ㅁ^

 

8월 씨앗반 친구들~

비가 내리다가 잠시 멈췄는데, 비가 온 다음 생태공원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나무와 풀들, 울타리 너머의 습지를 보며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관찰하고 이야기 하고 ^^

 

 

 

8월 열매반 친구들!

얼굴엔 장난끼 가득한데요~~ ^ㅁ^) 이 얼굴마저 사랑스러운 우리 친구들!

습지에는 어떤 동물친구들이 사는지 선생님께 이야기를 듣고요, 잔디밭에 숨어있는 곤충친구들도 한번 찾아보구요~

물놀이를 대신해서 재미있는 낚시 놀이까지 준비해주셔서 누가누가 물고기를 더 잘아나~~ ^^ 이야기했답니다!

 

 

8월 둥구나무반!

생태공원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이 우리 친구들의 놀이터가 되네요~~^^

넘치는 에너지를 맘껏 뽐내며~ 시간을 보냈답니다

 

 

 

9월에는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어 쉬어가게 되었습니다..

8월 수업이 지나고 2개월만에 우리 친구들을 보게 되었는데요~~

10월에는 상당산성 옛길에서 만났습니다 ^^

우리 친구들 너무 너무 너~~무 반가워!

 

10월 씨앗반 친구들입니다 ^^

잔디밭에서 신나게 뛰어놀며 재미있는 놀이도 하구요, 가을이 내려앉은 산성에 낙엽, 씨앗들을 관찰했어요!

또, 같이 둘러앉아서 엽서도 만들어보구요

2시간 동안 가을에 흠뻑 취했답니다 ^^

 

 

10월 열매반 친구들입니다 ^^

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나서 인사를 하고, 상봉제 쪽으로 올라갔다 왔어요~

올라가는 길에 만난 곤충을 채집하고, 관찰하고, 누가 누가 더 많이 채집하나 내기도 해보고요 ^^

낙엽을 관찰하고, 씨앗을 관찰하고! 손에 재미있는 얼굴도 그려보았습니다~

 

 

 

10월 둥구나무반 친구들입니다 ^^

잔디밭에 둘러앉아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바로 바로~~ 칡덩쿨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놀이를 하려고 준비중인데요

만드는 중에도 장난끼가 발동한 우리 친구들~~^^ 천사도 되어 봅니다

도토리뚜껑을 이용해서 팽이를 만들어보고요, 망원경을 이용해 산 멀리에는 어떤 자연이 보일지 관찰도 해보았습니다 ^^

 

 

 

11월에는 무심천 까치내로 넘어갈거에요!

철새를 관찰하고, 모래도 밟아보고, 물가에서 재미있는 시간 보내요 ^^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보물을 찾아 무심천을 탐방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어떤 신비스러운 보물을 찾을 수  있을까요?

아침부터 마음이 들썩들썩

IMG_1013

 

< 다함께 인사하고 있어요, 병찬,이솔,나현,예서 준하,서현>

무심천으로 고!고!

친구들이 어디로 갈까요?

무심천에 물고기 구경하러 가요? 물고기 찾는 친구에게는 천리안으로 임명합니다.

IMG_1023IMG_1019

<물고기야 나와라>

물고기는  다음에 보는걸로 ……

무심천에 호박이 왜이리 많이 있나? 했더니 호박이 아니라 ‘가시박’ 이라고 합니다.

들어올때는 좋은 목적으로 들어 왔는데 지금은 우리 생태계를 교란 시키고 있는 나쁜 식물이 되어 버렸다고 하네요.

가시박 이름부터 무섭죠?  가시가 있어요. 열매에…..

20140920_102057

< 요것이  가시박 >

다음에 가시박 제거 작전을 펼쳐야겠다고 친구들끼리 다집을 했어요.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메뚜기, 여치 , 사마귀들을 같이 보고 금찾으로 갔습니다.20140920_102304

 

< 곤충을 무서워서 울던 우리 예서가 달라졌어요>

아니 이게 무슨 일입니까? 곤충이 무서워서 처음 수업때  울고 불고 했던 우리 예서가 이제는 곤충을 손에  올려 놓기까지 하네요.

가을이 다가오자 잠자리도 알을 낳으려고 비행을 하고 사마귀가 배가 불룩해서 기어가고 있어요.

IMG_1067

< 예쁜 포즈, 아!!!!내가 없다>

옛날에 청주에 금광이 있었다는 사실 다 알고 계시죠?

그럼 지금부터 금을 찾아 볼까요?  금 찾아서 반지도 하고 목걸이도 하고

친구들이 열심히 찾고 있어요

 

IMG_1077

<사금 채취중인 친구들……>

IMG_1087

IMG_1094

<금인지 확인 중인 서현>

다음에 체를 가지고 와서 금을 다 찾아내라리 다짐을 하고 돌아서는데

무언가 눈에 들어왔어요.

와!!!! 뱀 허물이다. 뱀이 자라려면 허물을 벗어야하는데 원형이 그대로인 뱀 허물 발견

친구들이 정말 좋아하네요.

 

20140920_104542

<뱀 허물들고 좋아하는 나현>

 

20140920_104553

. 우리 서현이 맞나요?  달라진 서현이>

IMG_1178

< 병찬이는 누웠네요.  뱀 허물과 함께>

20140920_104708

< 뱀 허물과 한몸이 되어  준하>

IMG_1310

< 코스모스와 함께  이솔>

20140920_105844

이제는 다음달에 또 만나요.

10월에 만나면 가을을 품을수 있겠지요.

친구들 그럼  10월에  만나요.

 

뱀허물과 함께 달리기도 하고 코뿔소가 되어보기도 하고

오늘 자연학교도 시간이 바람 처럼 가버렸어요.

토, 2014/09/27- 14:51
886
0

풀꿈자연학교 4번째 수업시간, 오늘은 무심천에서 물고기 수업을 하였습니다.

 

한달만에 만난 친구들, 반가워~^^

IMG_3061

동범이 윤범아 안녕^^

IMG_3063

수린, 연우 반가워~

IMG_3066

한울, 주현아 안녕~

IMG_3069

미호종개에 대해 들어봤니? 미호종개가 살기 위해서는~

IMG_3070

놀이를 통해 배우는 먹이사슬~

IMG_3074 IMG_3077

먹고 버리는 페트병! 오늘은 물총으로 변신

내 물을 받아라~ㅎ

IMG_3082

재하는 물폭탄을…^^

IMG_3089

은태, 물총 쏠 준비 중

IMG_3090 IMG_3093

전혀 무겁지 않아요~ㅎ

IMG_3095 IMG_3096

재하오빠 내 물을 받아~ㅋ

IMG_3102

누가 누구를 공격하는걸까요?

IMG_3107

스스로 물을 뿌리기도~

IMG_3110

정인이~

IMG_3111

표정이 너무 리얼한 주현이

IMG_3114

배속까지 다 비친 동범이

IMG_3118

 

더운여름날엔 물놀이가 최고!

이제는 물고기 잡으러 가자^^

월, 2015/08/03- 15:05
539
0

입학식을 끝내고 국립청주박물관 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KakaoTalk_20160404_135304415

영차 영차 줄다리기~

KakaoTalk_20160404_135304065

이번엔 꼬리잡기 놀이입니다~ 허리를 꽉 붙잡아야 해요~

160308_ (19) 160308_ (21)

단풍나무 씨앗 날리기~ 프로펠러처럼 돌아가며 떨어지지요~

160308_ (11) 160308_ (7)

바닥에 떨어져있는 단풍나무 씨앗을 찾고 있습니다~

160308_ (9)

나뭇가지를 이용한 놀이~

KakaoTalk_20160404_135304703

나뭇가지를 서로 기대어 세워 보았습니다. 하나로는 세울수 없지만 두개, 세개가 모이면 세울 수 있지요~

KakaoTalk_20160404_135305210

KakaoTalk_20160404_135303207

어느 팀이 더 잘하나~

KakaoTalk_20160404_135303807

다같이 사진 찰칵!

KakaoTalk_20160404_135302808

오늘 수업 마무리를 하는 중 입니다! 오늘 무엇을 배웠나요?

IMG_7893

IMG_7894

다음 만날때가지 안녕~

오늘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월, 2016/04/04- 14:18
529
0

물고기 잡으러 무심천으로 가요~♬

물고기 밥이었던 건빵은 아이들 입속으로 ㅎㅎ

IMG_3121

물고기를 잡을 수 있을까? 족대들고 출발~

IMG_3119

뭔가 잡은거 같은데…뭐잡았어?

IMG_3122

동범이 윤범이도 얼른 물고기 잡아야지~

IMG_3125

물고기 보고 눈이 땡글~

IMG_3130

재하야 수영하는거야?ㅎ

IMG_3131

늦게 온 서연이도 열심히 물고기 잡는중

IMG_3135 IMG_3136 IMG_3140

수린이도 수영하는중? 물고기는 언제 잡을까?ㅎ

IMG_3142

IMG_3148

어렵게어렵게 찍은 단체사진^^ㅋ

IMG_3158 IMG_3165

물고기를 잡을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다행이..아이들이 직접 물고기를 잡았습니다…^^

납자루와 말조개의 공생관계에 대해서도 이야기 들었습니다~

IMG_3166

납자루, 참마자, 모래무지, 피라미 등등

IMG_3169

비가 온 뒤라 무심천 수심이 높아 걱정했습니다.

다행히 아무 사고없이 재미있고 신나게 아이들과 무심천에서 놀았습니다.

즐겁게 놀면서 느끼고 배우는 풀꿈자연학교…

 

다음 수업은 8.15(토) 상당산성에서 진행됩니다^^

월, 2015/08/03- 15:27
512
0

IMG_6171

상당산성을 올라가서 곤충을 채집해 보자~

IMG_6172

곤충을 잘 잡는 상준이지만 직접 만지지는 못하는….무섭지 않아 상준아~

IMG_6177

재하와 재훈이~ 무엇을 잡을까 했더니….

IMG_6181

서로를 잡았네요^^ㅋ

IMG_6198

외떡잎반 친구들~

IMG_6201

오랜만에 만난 진경이~ 반가워 진경아~^^ 씩씩하게 걷는 은태!

IMG_6202

땀이 줄줄~ 금방 도착했어요~ 청주시가 한눈이 보입니다!

IMG_6203

나무에는 어떤 곤충들이 살까?

IMG_6206

찾아보기도 하고 나무를 넘어보기도 하고~

IMG_6208

사진도 찰칵!^^

IMG_6214

쌍떡잎반친구들은 명주잠자리 유충인 개미귀신도 봣습니다~

IMG_6186

에어로켓 만들기~ 쉽게 만들수있어요~

IMG_6218

누가누가  더 많이 날리나~

 

 

초록으로 가득한 상당산성에서 곤충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신기한 곤충이지만 친구들에게는 아직 무서운 존재인것 같습니다.

풀꿈자연학교 수업이 끝날때 쯤에는 친구들은 자연과 더 가까워 질수 있겠죠?^^

10월 3일에 뵙겠습니다…^^

 

목, 2015/09/10- 17:22
50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