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4海 4色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 워크숍

4海 4色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 워크숍

익명 (미확인) | 금, 2016/03/25- 18:08

사회 공동체 모금사업으로 진행되는 (사) 환경교육센터와 인천환경운동연합의 교육프로그램

 

3월 23일과 24일, 양일간 ’4해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을 위한 워크숍이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인천 지역뿐 아니라 부산, 제주, 마산 등 각지에서 활동 중인 환경프로그램 관련 참여자들이 모여

해양환경교육에 관한 최신 정보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우고 서로 활동 내용을 교류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에 관한 교육이 그 중요성에 비해 교육정책에서 홀대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학교 밖에서 가능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틀째에는 인근에 있는 하자센터를 방문해 중고등반 학생들과 청년들이 자율적이고 생태 지향적으로 공동체를 운영하는 공간을 견학했습니다.

건물 내외부로 보이는 초록을 위한 다채로운 시도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에 자극을 받은 우리 참여자들도 이틀간 익힌 내용을 녹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발표하며 워크숍 일정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6

이종명 바다해설사의 해양환경교육의 이해를 위한 강의

9

장미정 환경교육센터장의 환경교육에 관한 정책과 프로그램 소개

7

하자작업장학교 청년들이 건축한 에너지자립하우스

4

하자센터 마당에 있는 논과 밭, 식물로 만든 ‘그린 커튼’

 

8

섬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보드게임을 하기 위한 준비 중

10

모둠별 창작한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모습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질풍노도의 중학생들~

김정은이 중2땜에 못 쳐들어 온다는 말 우리 인천남중 특수반 아이들은 해당되지 않다.

순진하고 천진한 아이들~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아이

반응이 없는 아이

그러나  여느 아이들보다 더 집중력있게 경청하고 신체활동에 적극적이었다

마무리 소감에 활동한 모든 놀이를 빠짐없이  말하는  필원이라는 친구의 놀라운 기억력~~

때묻지 않은 천사같은 아이들 같이 하는 시간내내 행복 했고 보람된 시간이었다

화, 2017/07/25- 15:18
86
0

동춘그린공원에서 활동하다.
특수반 친구들이라 조심스러웠지만 그래도 잘 따라준 편이다.
나무가 뭘 생각하는지 알아보고, 숲대문을 열어본다.
솔방울똥싸기 게임에선 깔깔 웃어대고, 투호도 해본다.
컵방울 게임도 잘한다.
버려진나무로 연필 만들고. 지압효과도 알아본다.
하늘거울을 통해 동물들을 이해해보고, 친구보다 더 높이 뛰는것도 해보며 오늘의 활동을 마무리해본다.

수, 2017/07/26- 10:21
85
0

2017.7.15 (토)오전10시
온마을 2기 숲체험환경교실 O/T및 첫만남
곧 쏱아질것 같은 날씨임에도 우린 수봉공원에서 만났습니다.
오늘은 14명의 친구들이 모였네요.
부모님들과도 O/T를 합니다.
우리 친구들은 숲으로 들어가서 동그랗게 하고는 자기소개를 해봅니다.
부끄러워 하지 않고 아주 잘합니다.
숲에게 고하는 숲대문을 열고.
나무가 무슨생각을 하는지.친구가 무슨생각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에코백에 환경에 대한 나의 생각을 그려봅니다…
곧 비가 내릴것 같지만 활동 끝날때 까진 오지 않아 아주 감사히 마칠수 있었습니다…
친구들!
다음주에 만나요^^

화, 2017/07/25- 13:20
83
0

7월 6일(목) 교동도에 있는 난정초등학교 4해 4색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첫번째 수업으로 ‘초록에너지 교육’ 이 있었습니다.

난정초등학교 전 학년 학생들이 초록에너지에 대해 열심히 교육을 받은 모습입니다.

 

 

두번째 수업으로 인문학 교육중 ‘해양진로교육’입니다.

교동도는 바다에 있는 섬이기에 해양직업이 많다는 것과 교동도에 살고 있음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교육하였습니다.

보드게임으로 진행된 해양진로적성교육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좋았습니다.

 

 

 

세번째 시간에는 ‘숲 체험교육’이 있었습니다.

지역적인 여건때문에 숲체험교육, 초록에너지 교육, 인문학 교육등을 받지 못했던 학생들이기에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가 좋았습니다.

 

 

 

 

 

 

 

 

 

 

 

 

 

 

즐거운 숲 체험교육을 마치고 ‘에코백’만들기 시간을 가졌습니다.

 

 

즐겁게 진행된 교동도 난정초등학교 4해 4색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이었습니다.

토, 2017/07/08- 10:33
79
0

“2017년 4월 29일
온 마을 친구들과 세 번째 만났습니다~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10시 이후에 온 친구들이 있어 좀 늦게 시작하였습이다 ~
친구들에게 루페를 나누어주고 수봉공원 생태숲교실으로 이동하였습니다 ~
친구들이 이동하며 루페로 민들레를 관찰하고 다른식물과 손등,손바닦을 보며 선생님 신기해요. 하며 이야기하는 친구들이 예뻤습니다. 수봉공원 숲교실로 들어가 솔방울 똥 싸개 놀이를 하면 즐겁게 놀았습니다~
부모님께 편지 쓰기를 할때 진지하게 편지 쓰는 친구들을 보며 대견스러웠습니다 ~
부모님들이 정성스럽게 싸주신 간식도 맛있게 먹었습니다 하늘 거울을 보여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느낌 땅에서 올려보는 느낌을 체험하며 신기해하였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늦지 않게 와서 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 많이 하기로 약속하고 마무리 인사를 하였습니다~

오늘 부터는 우리친구끼리만 활동합니다.
동생들은 미안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부모님들. 오늘 우리친구들이 쓴 편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점점 날씨가 더워집니다…찬물과 모자는 필수입니다…
또한 체험 시간 늦지 않았으면 합니다…
다른친구들에게 민폐입니다~
5월 6일은 긴연휴라 휴무하구요,
5월13일에 뵙겠습니다^♡^”

-이향경샘의 글

 

화, 2017/07/25- 12:25
7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