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부고] 故 조준희 변호사님(민변 초대 대표) 장례식_빈소: 삼성서울병원(일원동) 장례식장 19호, 추모의 밤: 20일(금) 저녁 7시 30분, 발인: 21일(토) 6:30

지역

[부고] 故 조준희 변호사님(민변 초대 대표) 장례식_빈소: 삼성서울병원(일원동) 장례식장 19호, 추모의 밤: 20일(금) 저녁 7시 30분, 발인: 21일(토) 6:30

익명 (미확인) | 목, 2015/11/19- 12:55

시민사회 웹자보

민변의 창립회원이시자 초대 대표셨던 조준희 변호사님께서 어제(18일, 수) 저녁에 돌아가셨습니다.

민변은 유가족들과 협의하여, 이번 장례를 ‘민변장’으로 치르려 합니다. 아래와 같이 ‘민변장’ 관련하여 단체 분들께 안내 및 요청을 드리니. 조준희 변호사님 가시는 마지막 길에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1. 고인 소개

인권변호사 1세대 조준희 변호사가 18일 78세의 일기로 별세하였습니다. 조준희 변호사는 1938년 경북 상주 출신으로 1959년 제11회에 고등고시 사법과에 합격해 서울지방법원 판사를 역임하다 1971년 변호사가 되었습니다.

조준희 변호사는 이후 엄혹한 유신독재에 저항하여 1980년대까지 시국사건을 도맡아왔던 이돈명, 황인철, 홍성우 변호사와 함께 3·1 민주구국선언 사건, 리영희·백낙청 교수의 반공법 위반 사건, 동일방직·원풍모방시위 사건, 와이에이치(YH) 노조 신민당사 농성 사건 등의 변론을 맡아 ‘인권변호사 4인방’으로 불렸습니다. 80년대에는 부천서 성고문 사건, 김근태 고문사건, 미문화원 점거 농성사건, 말지 보도지침 사건, 남민전 사건 등의 변론과 박종철군 고문치사사건 특별조사단 활동을 통해 민주화 인사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1986년에는 한승헌, 홍성우, 이돈명, 조영래 변호사 등 인권변호의 뜻을 같이 하는 인사들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의 모태가 된 ‘정의실천법조인회(정법회)’를 결성했으며 1988년 민변 창립과 함께 민변의 초대 대표를 맡아 불의에 단호히 맞서는 인권변론의 정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조준희 변호사는 1994년 인권변호사로는 처음으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하였으며 2001~2002년까지 민주화운동 관련자명예회복및보상심의원회 위원장, 2005~2008년까지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2003~2004년까지 사법개혁위원회 위원장으로 사법개혁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2. 빈소 및 장례일정 안내

-      빈소: 서울 일원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9호실

-      장례: 민변장

-      주요일정

* 추모의 밤: 2015. 11. 20.(금) 19시 30분 / 삼성병원 장례식장

*  발인: 2015. 11. 21.(토) 6시 30분

*  장지: 성남영생원-경북 상주시 헌신동 선산

 

  1. 장례위원 모집

장례위원에 함께 하시고 싶으신 분은 메일 회신 또는 문자회신(010-9947-9920, 이동화)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장례위원은 1만원 비용을 납부해주시고, 국민은행 578601-01-075271, 민변 입니다. 신문광고를 위해 최대한 빨리 회신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11. 19. 오후 5시까지)

 

  1. 문의

-      장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연락(010-9947-9920 이동화 팀장)주십시오.

-      장례위원에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리고, 추모의 밤에 꼭 많은 회원 분들이 참석해주시길 거듭 부탁 드립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우리가 살아갈 지구를 다르게 만들기” 위해 서울환경연합과 함께 해주시는 지지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5월 24일부터 서울환경연합의 2021년 캠페인 및 후원 안내를 위해 전화드릴 예정입니다.

서울환경연합의 활동을 응원해주시고 지지해 주심에 늘 감사드리며 바쁘시겠지만 잠시 시간을 내주셔서 전화 수락을 부탁드립니다!

  • 발신전화번호: 010-5955-7088 , 010-6499-7088 (서울환경연합 시민소통 핸드폰)
  • 담당자: 이강성 활동가, 박소연 활동가

지지자님이 계시기에 서울환경연합이 활동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환경연합은 지지자님과 함께 더 나은 한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움직이고, 활동할 것 입니다. 

문의: 시민참여팀 02-735-7088

화, 2021/05/25- 02:52
0
0

 

6월 5일은 UN에서 정한 환경의 날로 모두의 작은 실천으로
환경보호가 시작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만든 날입니다.

우리의 그칠 줄 모르는 성장주의, 과소비 등으로 인한 여파가
자연 생태계만 파괴한 것을 넘어섰습니다.
이상기후, 미세먼지, 쓰레기 대란, 미세플라스틱 등으로
우리에게 영향이 돌아오고 있는데요.

지구는 하나뿐!
우리에게 또 다른 지구, 여분의 지구는 없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지구를 지켜나갈 방법을 생각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공동행동에 함께해 주세요!

수, 2021/05/26- 02:17
0
0

다산인권센터 인권학교 '문화가 있는 인권클라스'

2021년 여름 인권학교에서는 '문화와 인권'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우리가 흔히 접하는 문화 컨텐츠 속 인권 이슈들을 들여다보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이름하여 '문화가 있는 인권클라스'!!

3주 동안 영화, 음악, 드라마를 주제로 인권의 이야기를 쉽고, 재미나게 풀어갑니다.

- 일시: 6월 15일~29일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 장소: 민주노총 수원용인오산화성지부 교육실 (수원시 권선구 효원로 90 탑프라자 3층)

- 수강료: 3만원, 다산 벗바리(후원인) 2만원

- 입금계좌: 기업은행 111-199577-04-014 (다산인권센터)

- 온라인 신청: bit.ly/인권학교2021

  문자 신청: 010-4618-3596 (‘인권학교 신청'이라고 쓰고 신청자 '이름, 이메일 주소'를 보내주세요.)

- 강의는 대면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참여자는 방역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문의: 031-213-2105 (아샤 활동가)

수, 2021/05/26- 19:37
0
0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깨어있는 시선”

환경운동연합에서 진행하는 전국 영상제가 2021.6.12 ~ 6.20까지 개최됩니다.

청주충북지역의 경우 6월 12일(토요일)에 청주 CGV서문에서 무료 상영할 계획이니, 많은 신청부탁드립니다.

 신청주소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ktZ25um_6gKMtLWNQ2WPC09s4BUYoAka9gbsdQgZGtAjx_g/viewform?fbzx=5261359533434988287

영상 관련 정보 : https://cccinema.modoo.at/

 

금, 2021/05/28- 01:25
0
0

photo_2021-05-27_16-13-29

5월 30-31일 동대문 DDP에서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가 열립니다.

P4G는 ‘녹색성장을 위한 파트너십 및 글로벌 목표 2030’이라고 하며, 녹색성장을 중심의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정부는 국내외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덕도 신공항, 제주 제2공항과 같은 탄소 다배출 토건사업 또한 진행중입니다.

게다가 얼마전 UN에 제출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도 부끄러울 정도로 매우 낮은 수치를 제시하였습니다.

형식적인 국제회의를 통해 공허한 말잔치는 그만하고, 보다 구체적인 2030 탄소감축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5월 30일, P4G라는 기만적인 국제 회의를 진행하는 정부를 규탄하고, 무엇이 진짜 녹색인지 보여주는 행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일시 : 2021년 5월 30일(일) 13시
장소 : 청계천(가) – 동대문 ddp (혜화에서 청계천으로 장소 변경 예정)
– 프로그램 : 13시 기자회견 – 13시 30분 동대문 ddp로 행진 시작 – 14시 30분 동대문 ddp 도착 – 14시 50분부터 시민 와글와글(행진은 9명씩 짝지어서 진행합니다)
– 준비물 : 요구를 담은 피켓, 각자 마실 물
– 신청링크 https://forms.gle/wnceHGukv7FMvp8A7
– 문의 : 기후위기비상행동 [email protected]

*코로나 방역수칙을 지키기 위해 체온검사 및 참가자 대조를 진행합니다.
*발열 또는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은 참가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수, 2021/05/26- 01:41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