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논평] 지하철에 가득한 방사성 라돈, 시민건강 위협한다

지역

[논평] 지하철에 가득한 방사성 라돈, 시민건강 위협한다

익명 (미확인) | 화, 2015/09/22- 10:32

[논평] 지하철에 가득한 방사성 라돈, 시민건강 위협한다

 

-서울 지하철1∼4호선의 21.5%, 5∼8호선의 16.8% 역이 라돈 실내공기 기준치(148Bq/㎥) 초과

-1급 발암물질, 폐암유발. 기준치 초과해도 아무런 법적 제재 없어

-엉성한 관리기준, 노동자와 시민 건강 우려

 

올 해 국감 첫날인 9월 10일 장하나 의원(새정치민주연합,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제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지하철 1~8호선 역사, 터널, 배수펌프장의 라돈 농도가 기준치의 최대 20배를 초과하는 양이 검출되었다.

장하나 의원실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메트로(2013년)와 서울도시철도공사(2014년)에서 역사, 터널, 배수펌프장 라돈 농도를 측정한 결과, 1∼4호선 144개 중 31개 역, 5∼8호선 154개 중 26개 역이 기준치를 초과했고, 길음역 배수펌프장에서는 기준치(148Bq/㎥)의 20배를 초과하는 어마어마한 양(3,029Bq/㎥)이 검출되었다.

라돈은 지각에서 85%가 방출되는 자연방사성 기체이지만, 높은 농도의 라돈 가스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될 경우 폐암, 위암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해성이 높은 1급 발암물질로서,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을 폐암 발병 주요 원인물질로 규정하고 있을 정도다.

이 라돈은 특히 환기가 잘 안 되는 지하철 역사나 주택가의 저층부, 터널, 배수펌프장 등지에서 농도가 높게 나타난다. 고농도의 라돈 가스가 방출되는 이들 지점에 대한 엄격한 관리는 단연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라돈 농도에 대해 엄격한 규제관리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현행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에 라돈의 기준치는 148Bq/㎥로 규정되어 있지만, 이는 유지기준이 아닌 권고기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라돈이 기준치를 초과하더라도 아무런 제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장하나 의원실은 ‘심지어 「산업안전보건법」상 라돈과 같은 자연방사능물질에 대한 보건조치의무는 명시되어 있지만, 고용노동부는 이에 관한 세부지침을 마련한 바 없어 사실상 제도적 공백이 상당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사실관계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라돈가스에 노출되는 지하철, 배수펌프장 등 환기가 잘 안 되는 저층 지대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은 라돈 가스로 인한 위험성이 클 수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 2008년 이후 라돈으로 인한 산업재해가 인정된 18건의 사례 중 11명이 서울지하철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에는 근로복지공단 직업성 폐질환연구소에서 2011년 폐암으로 사망한 전 지하철 노동자 김모씨가 근무처의 라돈 때문에 폐암에 걸렸다고 단정한 사례도 있었다.

고농도의 라돈가스 문제는 지하철, 배수처리장 등지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매일같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천만 서울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에도 심각한 우려가 되는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지적되는 기준치 이상 심각한 양의 라돈 가스 방출 실례(實例)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법 개정 노력 등 실효성 있는 관리기준 대책이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 국민의 건강에 심각한 우려가 되는 현 상황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환경부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만 하며 상황을 방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보호할 의무가 있음을 상기하여, 라돈 등 실내 유해물질에 대해 실효성 있는 관리규제 대책을 지금이라도 확실하게 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서울시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나서 자체기준을 마련하는 등 라돈 가스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구해야할 것이다.

 

2015. 09. 14.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문의 : 이연희 활동가 (010-5399-0315)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서울환경운동연합
미디어홍보팀 활동가 채용


<모집 분야>
미디어홍보팀 : 1명

​<미디어홍보팀 업무>
+ 단체와 활동, 환경 이슈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번역하고 알립니다.
+ 더 많은 시민이 활동에 참여하고, 후원회원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접점을 확대합니다.
– 서울환경연합/플라스틱방앗간 홈페이지/SNS/유튜브 채널 운영 및 컨텐츠 기획
– 뉴스레터 e잎새통문·위클리어스, 회원소식지 잎새통문 발행
– 온라인 시민참여, 홍보 캠페인 기획 ​

<이런 사람을 찾습니다!>
– 기후위기, 자원순환, 생태보전 등 환경 문제에 관심과 관점이 있는 사람
–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고 탓하기보단, 작고 느리더라도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이 익숙한 사람, 시민/회원과 긍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
– 단순 반복 업무를 넘어 기획하고 제안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

<우대 사항>
– 관련 경력 : 비영리단체, 홍보, 마케팅, 디자인, 영상제작, 브랜딩 등
– Adobe 프로그램 활용 가능자 :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등
* 포트폴리오 혹은 제작물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포함해주세요.​


<근무 조건>
– 근무처 :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 23, 경복궁역 인근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재택근무 운영
– 근무시간 : 주5일 9시-17시, 점심시간 제외 일 7시간 (휴일 근무 시 대체휴무 발생)
– 급여 : 기본급 190만원 (식비·교통통신비 포함) + 수당 8만원 (경력에 따라 70~100% 인정)
– 근무형태 : 정규직
– 수습기간 : 3개월, 수습기간 평가 후 채용 결정, 수습기간에도 같은 급여 지급​

<휴가·교육>
– 유급휴가 15일, 2년 근속 시마다 1일 추가
– 안식월 제도 : 상근 3년 시 1개월, 5년 시 2개월, 7년 시 2개월, 10년 시 1년의 유급휴가 제공
– 도서 구입비, 직무 관련 교육비 지원


<전형 절차>
가. 서류접수 :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를 아래 메일로 발송(자유양식)
– 접수일 : 2021년 8월 3일​
나. 면접 : 면접대상자에 한해 8월 5일 개별 안내
– 면접일 : 8월 둘째주 예정​

<문의>
이동이 미디어홍보팀장 02-735-7088 / [email protected]
– 제출하신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적임자가 없을 시에는 채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지원서 및 제출서류에 허위가 있을 경우 채용은 취소됩니다.

수, 2021/07/21- 21:36
0
0

?대명절 설날이 바로 내일입니다!!!?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지만 올해 설날은 이제까지 지내온 설날과는 다른 풍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에는 가족들과 함께 모일 수는 없지만, 마음만은 가족들과 함께 하면서 따뜻하고 풍성한 설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든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수, 2021/02/10- 20:53
0
0

8월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자연·인간 사진 공모전 진행중 입니다^^

기간을 놓쳐서 사진공모전에 사진 제출을 못했다면…

지금 바로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_8월사진전#대전_자연_인간#사진공모전_ing

 

 

월, 2021/08/02- 23:08
0
0

 

[ 임시총회 안내 ]


안산환경운동연합이 공익단체로 지정받기 위해 정관개정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  일정 ]
✔️임시총회 : 8월24일(화) 오후 2시 / ZOOM 화상회의 플랫폼

 

[ 임시총회 안건 ]
☑️정관개정의 건
(제27조 재정 공개, 제29조 해산 및 잔여재산의 귀속 신설)

 

[ 의결권 위임]
임시총회 참석이 어려운 회원님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위임해주세요.
☑️https://bit.ly/임시총회_위임장

 

 

☎️문의 : 안산환경운동연합 (031-486-5120)

월, 2021/08/09- 22:30
0
0

광주도시계획 시민포럼 8월

“옛 광주교도소 부지 개발 논란을 통해 본 5.18사적지와 도시 발전의 방향”

 

  • 일시 : 2021년 8월 18일(수) 오후 7시
  • 장소 : 광주로 사무실(북구 제봉로 324, SRB빌딩2층)
  • 주관 : (사)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문의 : 514-2030)
  • 주최 :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 경실련,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참여자치21, 광주로

1부 : 발제

  • 정성구 대표(도시문화집단 CS)
  • 이성각 기자(KBS광주)

2부 : 토론

  • 참여자 공동 토론

 

 

수, 2021/08/18- 01:57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