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라온아띠] 라오스1기 아산YMCA 지역훈련(영상)

지역

[라온아띠] 라오스1기 아산YMCA 지역훈련(영상)

익명 (미확인) | 수, 2015/08/26- 17:19


지난 715일부터 81일까지,

1819일 동안 라온아띠14(라오스1) 단원들의 아산 지역훈련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라오스1기 단원들을 소개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빠르게 보다 느리게 살고픈 깃털같은 남자, 성룡
잘하기보다 꾸준히 해나가고픈 서울남자?! 김태우
여유로운 삶 속에서 성장하고픈 온도있는 여자, 황재원
통통튀는 내 자신을 더 발견하고픈 사이다같은 여자, 장예찬

sam_7390

소개 및 수칙

  

아시아의 즐거운 친구들, 라온아띠

국제자원활동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아시아 지역사회 빈곤과 개발, 인권과 평화건설의 현장에서 땀방울을 함께 나누게 될 대학생 해외봉사단으로 1개월의 국내훈련과 5개월의 현지활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라온아띠 스리랑카 8기 이후로 2년여 만에 다시 만나는 라온아띠 단원들에 아산지역 활동가분들도 반가워해주셨습니다~^^

 

아산YMCA가 정한 지역훈련 주제는 바로

지역에서 함께 행복하게 살기~!”

 

아산 지역사회의 다양한 현안을 함께 해결해나가고 있는 지역 활동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비전과 철학, 활동내용을 듣고,
혼자만을 위한 경쟁이 아닌 왜 함께행복한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로 다른 4명이 한 팀으로 만나 보낸 18박 19일의 아산 지역훈련 이야기를 영상으로 함께 보시죠~!

 

 

8월 1일 토요일 그리고 마지막 저녁, 
지역훈련 시간을 마무리하며, 라오스팀 단원들이 준비한 최후의 만찬! 
아산에서 많은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들을 모시고, 감사의 마음으로 식사를 대접하고 
아산에서의 지역훈련내용을 보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img_1712

img_1711

단원들의 정성뿐만 아니라 "맛(강조)"도 좋은 음식을 함께 나누고,
깨알 같은 웃음^~^을 선사하는 진행으로 눈물나게 웃기도 하며
지역훈련과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img_1724


선생님들 한분 한분께 감사의 마음을 담은 카드도 전달해드렸습니다.
최후의 만찬에 함께하지 못한 선생님들의 카드는 직접 전해드리겠습니다~~~^^ SOON! 


kakaotalk_20150816_111843832

 

kakaotalk_20150816_111850724


라온아띠 단원들의 지역훈련을 위해 무려 지역활동가 14분이 함께 마음과 시간, 에너지를 쏟아주셨습니다.
고민의 물꼬를 틔워주고, 생각의 전환을 이끌어낸 많은 강의들을 통해 4명의 라온아띠 단원들이 언젠가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든지 이 경험들이 씨앗이 되어 함께의 가치가 삶에 녹아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선뜻 강의를 응해주신 모든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라오스에서 생활하는 5개월 동안
라오스팀 단원들이 고민과 갈등들을 충분히 마주하면서 
자신을 더 발견하고, 성장한 모습으로
그리고 무엇보다도 건강하게 다시 아산에서 만나길 바랍니다! 


kakaotalk_20150826_174831349

예찬단원이 그린 놀라운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이 그림은 보너스~ :D

 


내 생애 가장 뜨거운 날들,

라온아띠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분노캔들 포스터



분노캔들 워크샵 

"1년간 쌓아두었던 당신의 스트레스를
마음에 담아두지말고 태워버리세요, 활활"

머리속에 가득 찬 그 스트레스를 삶의 원동력으로 함께 만들어 보아요! 


일시 : 12월 28일(월) 오후 7시
장소 : 아산YMCA(온천대로 1509-8번지 카페FONT 3층/오른쪽 출입구)

대상 : 스트레스를 풀고 내년을 맞이하고픈 청년들 (10명 선착순) 
신청방법 : '분노캔들, 신청자 이름' 문자전송 (010-3372-2171)
참가비 : 5,000원 (현장납부)

강사 : 스트레스 컴퍼니 이남희
신청/문의 : 아산YMCA 041-546-9877


아산YMCA 오시는 길 

아산ymca 오시는 길

화, 2015/12/15- 14:21
273
0
지역 청년들이 본인의 사업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한 달간 다양한 PT기술을 연습해보는 청년 소심이를 위한 PT기술 강좌가 지난 12월 2일 막을 내렸습니다. 소식 공유할게요~


11월 4일 첫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날엔 파파타팩토리 신강식 대표님께서 강좌를 진행해주셨습니다. 

img_9624


첫 만남이 어색하지 않게 아이스브레이킹 시간도 가졌어요~

img_9622


본격적으로 수업 시작~!

img_9630
img_9633

디자인에 연연하기 보다는 내용부터 정리하고 그것을 분할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라는 내용과 함께 대상과 용도에 따라서 구성을 달리 가져가야 하고 그것에 대한 노하우 들을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도식화하는 작업도 배우고 폰트 구성방법, 강조법, 이미지화 시키기 등 꿀팁 대방출의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엔 직접 만들어본 PPT 페이지를 공유할게요 :) 

파워포인트 실습

두 번째  강의에는 1강과는 다르게 이미지 편집 및 활용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습득하였습니다.

수집 방법부터, 효과, 톤설정 등 다양한 내용들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kakaotalk_20161114_144440977
kakaotalk_20161114_144441352
kakaotalk_20161114_144442004


끝나고 단체사진 한 컷 

kakaotalk_20161208_175148085

특출난 예술적 감각 없이도 특색있게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들 도움이 많이 되셨었죠 ..ㅎㅎ

실습때 사용했던 슬라이드도 한컷 첨부할게용 :)

파워포인트 실습2


세 번째 강의에는 본격적으로 PT스피치 수업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 날부턴 티앤티 이명신대표님께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PT구성과 타겟설정, 그리고 타겟에 맞는 오프닝을 만들어보고 배운 것들을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ㅎㅎ

img_9855
img_9857
img_9859

직접 자신이 나오는 영상을 보며 피드백 받으니 부끄럽기도 하지요 ㅎㅎ 하지만 내가 미처 몰랐던 습관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네 번째 강의에는 지난주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PT를 만들고 
발표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img_0010
img_0016img_0022img_0028img_0031

함께 공유해보니 연습하기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했을 때 성장하는 모습이 눈에 띄네요!


마지막 강의입니다. 

여태까지 배운 내용을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자신의 PT를 만들고 
약 3분동안 최종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img_0037
img_0036img_0041img_0042

이젠 어느정도 여유가 묻어나네요 ㅎㅎ

청년들이 바디 랭기지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사용하는 언어도 
다양한 패턴으로 활용하게 되었네요~!! 

이제 어느정도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나만의 스킬을 습득 한 것 같아 뿌듯합니다. 

강의는 끝났지만 앞으로 더 해나가야 할 것들이 많죠~! 이번 시간이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함께 화이팅~!

img_0038
금, 2016/12/09- 10:58
271
0


1. 오늘 한 일
1-1. 중간 평가

kakaotalk_20160120_173344103


(1) 전체 활동 중 중반부에 접어들었으므로 그동안의 활동에 대해 각자 개인 평가를 내렸다. 그리고 조원들끼리 모여 평가를 나눔하였다.
(2) 팀 평가를 하였다. 우리 팀이 지금까지 어떻게 지내왔는지, 어떤 활동을 했는지, 서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이야기하였다. 또한 간사님께도 피드백을 받았다.
(3)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완할 점을 수립했다. 우리 조는 라오스어 공부가 더욱 필요했고, 컨디션 조절을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오늘부터는 새벽 1시 전에 취침하기로 하였으며, 라오스어는 하루에 한 문장 씩 외우기로 하였다.

1-2. 팀 빌딩 갈등 극복 (김성복 선생님)

kakaotalk_20160120_172933468

(1) DiSC 검사를 하였다. 모두의 결과가 굉장히 비슷했고, 기남이는 다른 단원들에 비해 신중성이 높았다. 그 외에는 정말 모두가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모두가 주도적이었고 사교적이었고 변화를 좋아하는 성향의 사람들이었다.
(2) 갈등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 팀은 각자 하고 싶은 이야기는 하면서도 부딪치지는 않게 원활하게 소통하고 있었다.
(3) 각 팀원들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서로가 조심해야할 점에 대해 고민하였다.


2. 팀 회의
(1) 내일 활동에 필요한 인터뷰지를 작성하였다.
(2) 내일 있을 오리엔티어링에 대해 계획하였다. 내일 10시 반까지 민속 마을에 가서 준비하기로 계획하였다.
(3) 감정 카드를 가지고 오늘의 기분, 오늘 얻은 것, 이후 얻고 싶은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3. 개인 회고
기남: 국내 훈련을 시작한지 15일이 되었다.  훈련의 반이  끝이났다. 그래서 아침에 지금까지의 시간을 되돌아 보았다. 되돌아 보니 정한 규칙을 잘 지킨 경우도 있었고 잘 지키지 못한 부분도 많았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를 보완할 방법과 추가적으로 더 해야 할 부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잘 지켜온 부분에 대해서는 팀원들에게도 고마웠고 스스로도 뿌듯했다.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갈등극복을 진행했다. 나의 성향을 과학적으로 분석 할 수 있었다.

민행: 오늘은 중간평가의 날. 지금까지 했던 국내 훈련과 지역훈련을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그동안 우리는, 나는 무엇을 했나 짧은 시간이나마 돌아 보았다. 그냥 좋았다. 많은 고민과 걱정을 안겨 줬지만 그 고민조차 즐거웠고, 이 많은 생각들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 많지만 우리 팀원들과 함께하면 아쉬움으로 남지는 않을것같다는 믿음이 들고 있다.
비폭력 대화 시간에는 우리들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팀원간 너무나 비슷한 부분이 많았고 또 중심을 잡아 줄 수 있는 역할도 있었다. 나는 모든 유형의 테스트를 100%신뢰하는 편은 아니지만 서로를 이해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기에 기분은 조금 좋아졌다.

희진: 중간 평가를 하면서 우리팀이 참 재밌게 지내고 있다는 걸 새삼 다시 느꼈다. 서로 별 불만도 없고 만족하며 살고 있어서 참 잘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라오스어 공부가 미흡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뭐든 닥치면 잘하는 우리팀이니까 출국 전에 생존 라오스어는 제법 익히고 갈 거란 근거 없는 기대를 하고 있다. 오후에 상담 센터에 가서도 갈등 상황에 원활하게 소통하는 우리조를 보며 우리조가 대단하구나 생각했다. 라오스에 가서도 갈등이 생겼을 때 이렇게 원활하게 해결하겠지? 이미 즐겁게 지내고 있지만 더 즐겁게 지낼 수 있을 거 같아서 행복하다. 어쩌다 이런 팀원들을 만나게 된 건지 모두에게 무척 감사한 하루였다.

초롱: 오늘 중간평가를 하였다. 여태 했던 활동들을 개인평가를 했다. 혼자 각자방에 들어가서 되돌아보는 시간이어서 좋았다. 그리고 나눔을 한 뒤 팀 평가를 했는데 대체적으로 비슷한 생각이라서 웃기기도 했고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팀 빌딩을 하러갔는데  어젯밤에 MBTI를 했기때문에 오늘은 DiSC검사를 했다. 신기하게도 MBTI도 그렇고 DiSC검사도 그렇고 팀원들이 다들 비슷해서 놀랐다. 특히 민행이 오빠랑은 두개다 똑같은 유형이었다. 희진이 언니랑 기남이는 신중성이 비교적 높았다. 나와 민행이 오빠가 저지를려고할 때 이 둘이 우리 팀 결정을 좀더 신중하게 생각해서 제어해줄것 같아서 든든하다!

수, 2016/01/20- 20:22
267
0

15731일 금요일

 

kakaotalk_20150731_162957569

(1) 오늘 활동 내역

- 박진용 총장님 강의

- 지역훈련 최종 평가

 kakaotalk_20150731_211620822

(2) 팀 회의

- 최후의 만찬 준비하기

음식: 예찬

아이스 브레이킹 프로그램:

pt: 태우

영상: 재원

편지 만들기: 내일 다같이.

:

 kakaotalk_20150731_211619065

(3) 개인회고

kakaotalk_20150731_162738305

: 오늘 마지막 강의를 들었다. 매일 집에서 마주치는 총장님이라 어떤 이야기를 할지 기대가 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하게 ymca와 우리가 여기 온 이유에 대해서 강의를 해주셨다. 지금까지 우리가 들었던 모든 강의와 했던 활동들에 대한 정리를 하는 느낌이었다. 총장님 강의 후 간사님과 함께 최종 보고회를 가졌는데 총장님의 정리에 이어서 우리들 자신을 한번더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kakaotalk_20150731_162739432

태우: 오전에 이주희 간사님과의 대화에서 조금 생각해본 것이 있다. 조금 더 간사님과의 많은 대화가 필요했었음을 느꼈고 그러지 못한 것에 약간 후회스럽기도하다. 간사님과의 대화를 마치고 지역훈련평가를 하였고 오후에는 박진용 사무총장님과의 아산 지역 사회와 ymca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들었는데 지역 훈련을 마무리한다는 것이 실감났다. 총장님의 말씀이 끝난 뒤 지역훈련 평가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고 많은 이야기가 오고갔다. 단원들 개개인적으로 느낀 바도 많았을 거고 나또한 느낀점, 고민했던 점들 마음껏 말할 수 있어서 좋은시간이였다. 지역 훈련이 끝나가지만 이 순간 순간 느꼈던 고민들을 라오스에 가서도 고민할 것이며, 모든 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도 이 고민을 잊지 않을 것이다.

 kakaotalk_20150731_144826892

예찬: 오늘 총장님과의 ymca 강의는 ymca가 어디서부터 시작됐는지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ymca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어떻게 시작됐는지 궁금했었는데 오늘 총장님과의 시간으로 ymca의 정의를 명확히 알 수 있었다. 또 아빠같은 총장님이 강의를 하시니까 강사 느낌이 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총장님이 대단해보였다. 오늘 마지막으로 총장님과 간사님과 함께 마무리를 하면서 1819일의 시간을 되돌아볼 수 있고 서로에게 피드백할 수 있는 좋은 시간 이였던 것 같다.

 kakaotalk_20150731_162738374

재원: 상투적이지만 아산y에 가방을 들고 도착한 것이 어제 일 같은데 벌써 지역훈련이 끝나간다니 시원섭섭하다. 그 사이에 내 가치관도, 성격도,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그럴 수 있을거라 짐작도 하지 못했는데 라오스에서의 5개월은 또 어떨까 불안하면서도 기대된다. 1819일 동안의 강의 하나하나 우리를 애정해주신 분들을 되돌아 생각해보며 정리할 수 있어서 총장님 그리고 간사님과의 마무리 시간이 마련된 것에 감사했다. 끝나간다, 끝나간다 라는 생각으로 계속 달려왔는데 막상 끝나기 하루 전이 되니 사는 동안 또 이런 조건 없는 관심과 사랑을 받을 날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 기분이 이상하다. 일단 내일 최후의 만찬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싶다.

토, 2015/08/01- 11:54
266
0

img_5068


비록 가진 돈은 없었지만, 지역사회 청년들을 위한 공간을 꿈꾸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정성을 모아 청년센터<청그라미>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 


아산YMCA청년센터 <청그라미>는 

'한 방향을 향한 경쟁보다, 저마다의 방향을 찾아가는 청년들을 응원합니다!' 

그리고, 

삶이 경주가 아니라, 함께 걷는 여행길이라는 것을 나누고 싶어요! 

폐허 같았던 이곳의 과거와 현재, 함께 감상해보시쥬~ !



화, 2016/05/17- 18:08
25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