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청주시민과 함께하는 청주시 대기질 1차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지역

청주시민과 함께하는 청주시 대기질 1차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익명 (미확인) | 목, 2015/08/06- 15:49

청주시, 충청북도의 미세먼지 농도, 대기질이 안좋다는 말은 어제 오늘 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수년전부터 있어왔고, 특히 청주시는 2014년까지 대기질을 개선하지 않으면 환경부에서 제재한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청주시민들의 걱정만 늘어가고 있습니다.

불편한 대중교통으로 자가용 사용자가 늘어 주요 도로를 중심으로 대기질이 안좋고, 산업단지 바로 옆에 위치한 대형쇼핑몰과 대단위 주거단지의 대기질도 매우 안좋은 상황입니다. 가을, 겨울이면 되풀이되는 지역난방공사 인근 지역의 대기오염도 2020년 연료가 개선될때까지는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현황을 파악하고 지자체에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시민들이 직접 나섰습니다.
청주시내 90개 지점을 정해서(NO2 60개지점, VOCS 15개지점, SO2 15개지점) 7월, 9월, 11월 3회에 걸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대기질을 모니터링하기로 하였습니다.

첫 모니터링이 7월 29일 있었습니다.
첫 모니터링은 대기, 대기질에 대한 사전교육과 모니터링 도구인 패시브샘플러 설치교육, 해당 지점에 설치, 그리고 1일에서 5일후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실제 수거된 패시브샘플러를 분석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과정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30여명의 시민들의 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현재는 모든 샘플러가 수거돼서(2개 분실) 대전대학교 환경공학과 대기연구실로 보내졌고, 그 연구실에서 분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9월, 11월에 있을 2차 3차 모니터링에도 함께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주시의 대기질이 좋아질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니터링 함께 하기 위해 모인 30여명의 시민들께 연방희 대표님께서 인사를 해주셨습니다

모니터링 함께 하기 위해 모인 30여명의 시민들께 연방희 대표님께서 인사를 해주셨습니다

 

대기전문가이신 대전대학교 김선태교수님께서 대기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대기전문가이신 대전대학교 김선태교수님께서 대기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청주시 대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많은 시민들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청주시 대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많은 시민들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대기질 교육이 끝나고 패시브샘플러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대기질 교육이 끝나고 패시브샘플러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모두들 이렇게 샘플러를 설치할 에정입니다

모두들 이렇게 샘플러를 설치할 에정입니다

 

청주시 대기질 개선의 의지를 담아 모두 한컷!!

청주시 대기질 개선의 의지를 담아 모두 한컷!!

 

NO2는 청주시내 도로를 중심으로 60개 지점에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사창사거리

NO2는 청주시내 도로를 중심으로 60개 지점에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사창사거리

 

VOCS는 청주산단을 중심으로 15개 지점을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청주시청소년수련원

VOCS는 청주산단을 중심으로 15개 지점을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청주시청소년수련원

 

SO2는 지역난방공사를 중심으로 15개 지점을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지역난방공사 정문

SO2는 지역난방공사를 중심으로 15개 지점을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지역난방공사 정문

 

충북도의 대기 측정망이 있는 곳에는 SO2, NO2, VOCS 샘플러3개를 모두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앞

충북도의 대기 측정망이 있는 곳에는 SO2, NO2, VOCS 샘플러3개를 모두 설치하였습니다. 여기는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앞

 

7월 29일 1차 모니터링을 진행한 날 오전까지 폭우가 쏟아져서 평균적인 대기질 상태가 아니어서 걱정했었습니다.

또한 휴가철이어서 도로도 한산하고 공장 가동도 그렇고, 여름철이어서 지역난방공사도 오염물질을 배출할게 특별히 없었을 거라 예상했습니다. 그래도 9월 11월까지 전체적인 변화를 볼려고 한 것이기 때문에 11월 모니터링이 끝난 다음에 종합적인 결과를 볼수 있을거라 기대를 해봅니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청주시의 대기질이 개선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2018 광주환경연합 정기총회 개최. ‘시민의 힘으로 생태민주주의 실현’을 결의하다.

 

2018년 1월 25일(목) 오후 6시 30분, 대광새마을금고 3층 대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습니다.

100여명 회원이 참석하였고, 400여 회원이 위임을 하여, 500여 회원의 참여로 총회가 개회되었습니다.(정확한 수치는 수정하겠습니다)

박태규 공동대표가 의장으로 진행한 총회에서

  • 2017 감사보고안
  • 2017년 사업 및 결산안
  • 임원선출안
  • 2018년 사업 및 예산안
  • 기타 안건- 회원참여 활성화 결의 안

안건이 회원 동의로, 원안대로  의결되었습니다.

 

* 임원선선임건은

이정애, 이인화 공동의장께서 임기가 만료되어, 새 공동의장으로 최홍엽 회원(조선대학교 법학과 교수)이 선출되었습니다.

새 집행위원으로 조만형, 추장훈, 이채연 회원이 추가 선출되었습니다.  지도위원으로는  진표스님, 양해근 회원이 새로 위촉되었습니다.

이정애, 이인화 공동의장님은 고문으로 추대되었습니다. 그간 광주환경연합을 이끌어온 노고가 적지 않은데요,  이후에도 환경연합 어른으로써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 재정 결산 예산은

수입부 (단위: 원)
구분 2017년결산 2018년 예산
전년도 이월금 13,573,895 41,909,618
회비 154,109,020 167,000,000
후원금 84,056,100 81,500,000
사업비 75,656,401 175,500,000
기타 60,682,374 5,590,382
총 계 388,077,790 390,000,000
지출부 (단위: 원)
구분 2017년 결산 2018년 예산
경상비 149,945,899 172,693,070
사업비 18,549,190 182,940,000
기타(발전기금등) 53,012,603 34,366,930
총계 388,077,790 390,000,000

– 2018년 계획으로

시민참여와 소통, 연대 협력을 통해 생태민주주의 실현, 생명안전도시를 구현한다는 기조로 기후보호와 에너지전환, 환경교육, 회원참여 및 조직 강화를 중점사업으로 결의했습니다. 영산강 등 하천 재자연화, 자원순환 구축,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도시, 일회용품없는 광주만들기 등을 연속사업으로  결정하였습니다. 특별사업으로  창립 30주년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기타 안건과 제안으로로  회원 참여 활성화를 위해 회원사업에 대한 집중과 투자 그리고 기후보호포럼 재건을 비롯한 기후운동 에 대한 집중을 결의하자는 제안이 있었고, 동의를 하였습니다.  기 사업계획에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도 한데요, 그만큼 회원들께서 중요하다고 무겁게 생각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30주년을 맞는환경연합이, 회원들의 참여  지속적인 관심과 기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의견과 더불어, 환경연합이 위축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하도록 회원들이 더욱 더 역활을 하자는 의견도 개진해주었습니다.

이날 총회에서 녹색회원상 시상과 공로패 증정 시간이 있었습니다.

주기환회원, 정선아 회원, 유선옥 회원, 이종명 회원, 선종덕 회원이 녹색회원상을 수상하셨습니다.

환경보전활동,  환경연합을 위한 활발한 활동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은 녹색회원상을 정철웅 고문께서 시상해주셨습니다.

공로패는 이정애, 이인화 두 공동의장님께 ,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길에 헌신하신 노고에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회원들과 맛있는 저녁도 함께 하고 담소도 나누었습니다. 6층 새사무실도 함께 둘러보기도 했습니다.

이날 많은 회원분들이 참석하여, 2018년 활동 힘을 함께 얻고  더 열심히 뛰자고 결의한 시간이었습니다.

ㅁ 세부내용이 나와 있는 총회자료집은 문서자료실에 올려져 있습니다.

※총회 준비를 도와준 봉사자, 회원들 덕분에 행사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금, 2018/01/26- 19:28
209
0

[환경부 인증 프로그램]

2017 26기 어린이환경학교 모집

 제주환경운동연합 부설전문기관 (사)제주환경교육센터가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환경학교”는 아이들에게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시키며,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생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06년부터 “숲”을 주제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여 2017년까지 12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ᄎᆞᆷ말로 귀허고 곱딱한 제주의 보물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제주도 일대를 견학하며, 제주의 자연·문화·역사를 배우고자 합니다. 제주를 사랑하는 어린이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교육목적 : 제주의 생태·문화·역사를 아우르는 통합환경교육을 진행하여 제주의 환경적 가치를 이해하고 생명존중의 마음을 일깨우고자 함
■ 교육주제 : ᄎᆞᆷ말로 귀허고 곱딱한 제주의 보물을 찾아서
■ 운영기간 : 2017년 4월 ~ 10월(매월 세 번째 또는 네 번째 일요일)
■ 운영방법 : 오전 9시 제주시청 집결·오후 3시 해산/물과 도시락 지참 요망
■ 모집대상 : 도내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및 이에 준하는 연령대의 어린이
■ 모집 방법 및 인원 : 추첨 40명(8~10세 20명, 11~13세 20명)
■ 접수방법 :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만 받습니다.(제주환경교육센터 http://edujeju.org/))

** 홈페이지 접수 방법 :
① 홈페이지 접속 ② 상단의 ‘참여하기’클릭 ③ ‘교육신청’클릭
④ 이름, 성별, 나이, 학교, 주소, 학부모연락처, 참여동기란에 제주환경운동연합 회원여부 기재후 신청
* 안내문이 우편으로 발송될 예정이므로 정확히 기입바랍니다.

■ 접수기간 : 2017년 3월 13일(월) ~ 3월 24일(금) 저녁6시까지
■ 참가자 확정 : 3월 20일(월) 오후 3시 (개별 연락)
■ 참가비 : 18만원 (제주환경운동연합 회원 자녀의 경우 12만원)
■ 참가비 납부기간 : 3월 21일(화) ~ 3월 26일(일)까지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제주환경운동연합(http://jeju.kfem.or.kr)
제주환경교육센터(http://edujeju.org)

※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170313_26기어린이환경학교모집 보도자료.hwp

금, 2017/03/10- 13:54
209
0

2017년 환경운동연합 대선정책 제안 “모든 생명이 함께 사는 생태민주주의로”

카드뉴스 시리즈 2편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로 /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로

‘미세먼지 없는 맑은 하늘로’

콜록콜록, 지구와 내가 함께 괴로운 석탄발전소는 이제 그만 만들어요!
– 신규 석탄화력 발전설비 증설 계획 취소
– 석탄화력발전소 오염물질 감시 및 배출량 규제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도시 속 미세먼지 공장, 경유차와 함께 줄여요!
– 경유택시도입 전면 철회, 저탄소차협력금제 전면 시행
– 대형 경유버스 현황파악을 통한 친환경차 전환
–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LEZ) 확대 시행

자동차가 쉬면 도시가 숨을 쉬어요!
– 도심지역 내 전면적인 런던형 혼잡통행료 적용
– 24년째 제자리걸음, 백화점 봐주기식 교통유발부담금 현실화
– 대중교통 이용비용 소득공제, 미세먼지 경보 시 대중교통 요금 50% 할인
– 대중교통전용지구 및 버스전용차선 확대 도입

‘유해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로’

우리가 쓰는 제품에 어떤 성분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해요!
– 생활화학제품 전성분 및 함량 등록 의무제와 표시제 도입
– 시민이 위해성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안전신호등 표시제 개선’

시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는 안전하게 관리해야 해요.
– 정부의 화학물질과 제품에 대한 안전관리 통합 및 관리체계 신설
– 산업부가 담당하는 ‘어린이 제품’을 환경부로 이관하고 안전관리 강화
– 품목별로 안전성이 확인된 사용물질 목록과 안전기준 제시

기업의 책임 강화로 ‘안전한 제품’만 시장에 판매될 수 있도록 해요.
– 상한 없는 징벌적 손해 배상제 및 집단소송제 도입
– 업무상 과실치사 업체, 형사상 처벌 형량 강화
– 환경오염피해구제제도 적용 대상 확대로 실효성 강화

5월 9일, 지구를 위해 투표해요!

* 2017 환경운동연합 대선정책 제안 카드뉴스 시리즈 보기
[2017 환경운동연합 대선정책 제안 카드뉴스 1] 탈핵 / 재생에너지편
[2017 환경운동연합 대선정책 제안 카드뉴스 2] 미세먼지 / 화학물질 안전편
[2017 환경운동연합 대선정책 제안 카드뉴스 3] 4대강 / 생태 국토 / 새만금·바다생태편

목, 2017/04/27- 11:28
208
0

2월 27일(월)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영동지부 제 14차 정기총회에 다녀왔습니다.
영동읍행정복지센터(영동읍사무소)에서 열린 이번 총회에는 회원 35분의 참여로 총회가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총회 안건은  2016년 감사, 결산, 활동을 보고와 2017년 사업계획(안)이었습니다.
2016년에는 하천정화활동, 생태탐방교육, 친환경마을만들기(EM활용),  찾아가는 환경음악회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에도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의장은 배임식 지부장님입니다.

▼ 2016년 활동보고를 영상으로 보고 하였습니다.

▼ 연방희 상임대표께서 영동지부 배임식 지부장께 후원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2017년 영동지부 화이팅!^^

화, 2017/02/28- 11:06
20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