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6 백두대간탐사 보고회(9.29)

지역

2016 백두대간탐사 보고회(9.29)

익명 (미확인) | 화, 2016/10/04- 10:47

2016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가 보고회를 끝으로 모든 일정이 끝났습니다
7박8일간 태백산에서 소백산까지 30여명의 대원이 초본, 목본, 관리실태등을 조사하였고
그 조사 내용을 9월29일(목)충북NGO센터에서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그 중 특이점은 초본조사에서 참배암차즈기 멸종위기2종 식물이 발견되었습니다
마루금이긴 하지만 그래도 모든 시작은 마루금에서합니다
마루금의 생태가 살아야 나머지 부분도 건강한 생태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목본조사 에서는 다양한 수종의 나무를 발견할수 없었고 쓰러진 나무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는 토사 유출에서 원인을 찾을수 있었는데요 작은 나무도 아니고 오랜시간 그 자리에 있었던 나무들인데
단순하게 등산객 증가에 의한 원인이라고 하기에는 좀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최근 몇년간 가뭄과 더위도 원인이었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관리실태 조사에서는 그간 백두대간 마루금 조사에서 보다는 나지현황이나 등산로폭 시설물등이 적은편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구간에 비해 적었단 이야기지 산위에 꼭 필요한 시설물들은 아니었습니다
여전히 등산리본이 무분별하게 나무에 묶여있어 낡은 리본은 제거해주며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에대해 산림청 생태복원팀 박기완 임업사무관께서는 산림청 또한 5년에 한번 생태와 관리실태를 조사해 알고 있는부분이라고 했습니다
그에 대한 대비를 세우고 있다고 하니 우리단체에서는 지속적인 조사를 통해 어떤식으로 변화하고 대책을 세워 실행하는지
관리할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박재인 탐사단장님의 개회인사로 시작되었습니다
img_1374
▼청주충북환경연합 유영경대표님의 인사말씀
img_1377
▼박연수 탐사대장님의 탐사총평을 들었습니다
img_1382
▼전숙자 초본팀장으로 부터 초본조사 현황을 들었습니다
img_1385
▼박현수 목본팀장님으로 부터 목본 조사결과를 들었습니다
img_1389 img_1391
이창호 관리실태 팀장으로부터 관리실태 조사현황을 들었습니다
img_1394
산림청 생태복원팀 박기완 사무관으로부터 산림청에서는 어떻게 백두대간을 관리하는지 들었습니다
img_1405
단체사진을 찍고 탐사 보고회를 마무리했습니다
img_1409
 2016 백두대간생태문화탐사 보고서입니다
dsc03893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10월 17일은 올해 해수면 높이가 가장 높은 날입니다.

지구와 달이 가장 가까워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날 만조시간인 17시 50분 이전에 미리 소래습지생태공원과 장수천이 흐르는 담방마을을 찾아

바닷물이 들어오는 높이를 확인하고,

바닷물을 따라 올라올 동어(숭어 새끼) 떼를 관찰하러 현장에 나가봤습니다.

동어는 겨울철 경기도 김포시와 인천시 강화도 일대에서 잡히는 물고기로

만조인 이맘때는 장수천까지 올라오곤 합니다.

 

해수면은 소래습지생태공원에서 9미터 넘게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담방마을에서 장수천네트워크 회원들과 주민들과 함께 장수천으로 바닷물이 흘러 들어오는 모습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쉽게도 갯벌로 물이 흐려 동어떼를 볼 수는 없었지만, 주민들의 목격담은 여기저기서 들려왔습니다.

내년에는 물살이 세지 않아 동어떼를 쉽게 볼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ec%82%ac%eb%b3%b8-img_2195서서히 바닷물이 들어오는 소래습지생태공원

kakaotalk_20161020_151603003물높이를 표시하는 지표

%ec%82%ac%eb%b3%b8-img_2200갯벌 대부분이 바닷물에 잠긴 소래습지생태공원

%ec%82%ac%eb%b3%b8-img_2199바닷물과 같이 떠밀려 온 쓰레기들

%ec%82%ac%eb%b3%b8-img_2205수위가 높아진 장수천

%ec%82%ac%eb%b3%b8-img_2202물맞이에 나선 모습

목, 2016/10/20- 16:29
385
0

식목일은 4월 5일이지만, 나날이 따뜻해지는 지구의 온도에 맞춰 3월 26일에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자녀들의 손을 잡고 온 가족 단위 회원분들과 지역 주민들이 많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인천대공원 인근에 마련된 장소에 나무를 심기 전, 산딸나무에 대한 소개와 함께 심을 때의 주의사항을 듣고 나서

각각 삽과 묘목을 들고 자리를 잡아가며 나무를 심기 시작했습니다.

 

몇 해전 심은 소나무가 잘자라고 있는 모습을 확인하면서

올해 심은 산딸나무도 수미터씩 키가 자라고 열매를 맺어주길 기원해 보았습니다.

18~19_1(나무심기)

 

160326_나무심기

 

18~19_6(나무심기)

 

수, 2016/03/30- 11:47
385
0

청주충북환경연합에서 교육이면 교육 자원활동이면 자원활동을 열심히 하는 모임이 있습니다
바로 풀꿈환경강사모임 입니다
벌써 풀꿈환경강사양성교육을 한지 2년이 되어 새로 강사양성을 실시 할까? 여러 고민끝에 ‘내실을 다지자’라고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그래서 2017년은 풀꿈환경강사로 있으신 분들을 심화교육하고 달마다 정기적 모임도 가지며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1강은 김경중 전 사무처장께서 물환경 전반에 걸친 내용을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게 강의해 주셨습니다

2강은 충북연구원 배명순 박사로부터 충북의 물환경현황에 대해 들었습니다
우리는 평소 물을 쓸때 아껴써야 한다고만 말을 합니다 물이 시작되는 상류에서 누군가 희생(?)을 하며 우리가 쓰는 물로 온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콕 집어서 말씀을 해주셔서 듣는 선생님들도 관심을 가지게되었습니다 앞으로 물환경교육을 받을 아이들에게도 알려야 할 내용이었습니다

3강은 박현수 운영위원으로부터 물생태 관련 내용을 들었습니다 특히 무심천에 사는 물고기 관련 내용은 지난해 무심천 전수조사 활동을 통한 내용이어서 현실감 있게 다가왔습니다

마지막 4강은 김윤수 숲치유사로 부터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들었습니다 교육을 하다보면 수 많은 사람들을 처음 만나게됩니다 그랬을때 어떤식으로 다가가야 하는지, 어떻게 관계를 풀어야하는지를 알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4강이 끝나고 기념사진 한컷 찍었구요 심화과정은 이렇게 끝나는게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전문 강사로부터 이야기를 들었으니 풀꿈강사들도 이를 기반삼아 자기개발을 위해 더 공부하고 체험을 해야겠지요.

4강을 함께 해주신 전문강사님들 고맙습니다^^

금, 2017/04/28- 15:00
384
0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에 가장 오래된 소모임중 하나인 자전거모임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사실 자전거 모임만큼 환경연합과 잘 맞는 모임도 없을텐데 그 동안 왜 못했는지^^;

따뜻한 봄날, 무심천 롤러스케이트장에 모였습니다.
오랫만에 모이다 보니 어떤 분이 나올지 안나올지도 모르고, 사실 아무도 안나오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다행이 중간중간 결합하신 분들까지해서 7명이 함께 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첫번째 함정이 있습니다. 자전거는 6대였다는거~~

처음 계획은 고은삼거리를 거쳐 문의까지 다녀오는 것이었는데 중간쯤가다 사람들 왈 “문의에 가면 뭐가있지?”..
결국 문의까지 안가고 문의ic 전에 맛있는 막국수집으로 향했습니다.
두번째 함정~ 문의까지 안갔습니다^^;

그래도 할껀 다 했습니다~
자전거 모임 회장도 뽑았고, 나름 신나고 시원하게 자전거도 탔습니다.
그리고 맛난 점심과 약간의 음료도 마셨습니다.
다시 시작하는 자전거모임 서로서로 부담없이 유쾌하게 시작했습니다.

다음 모임은 5월15일(일)10시에 꽃다리에 있는 자전거 대여소에 모여서 정북토성으로 봄 나들이 가기로했습니다.
함께 가고 싶은분들 누구나 나오세요~

고은삼거리에서~

고은삼거리에서~

 

자전거 타는걸 찍은건데 왜 멈춰있는거 같지??

자전거 타는걸 찍은건데 왜 멈춰있는거 같지??

 

오늘은 막국수 자전거모임~

오늘은 막국수 자전거모임~

화, 2016/05/10- 18:30
384
0


“우리동네 대기는 우리가 지킨다!” 청주시민, 중고등학생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봉사활동시간 인정)

 

월, 2017/07/17- 17:29
38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