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2009년 꼬마물떼새 정리마당~

지역

2009년 꼬마물떼새 정리마당~

익명 (미확인) | 수, 2009/12/02- 21:14

청소년 환경동아리 꼬마물떼새는 지난 11월 14일 함께 모여 2009년 3월부터의 활동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2009년 꼬마물떼새는 주변공간의 친환경성을 주제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가질 수 있는 환경적인 문제들에 착안하여 조사탐구하는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UCC를 제작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하였다.
4~5월에 걸쳐 미디어교육과 실내조사활동을 진행하였고, 6~7월에는 주제별로 현장에 나가 조사하는 활동을 하였다. 이후 실내외 조사내을을 바탕으로 UCC를 제작하는 작업으로 이어갔다.

[모둠별로 작업한 UCC를 감상하고 있다]


2009년의 활동을 돌아보니 아쉬운 것도 많지만, 꼬마물떼새 활동을 통해 무관심했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친구, 환경분야를 전공으로 지망할 생각이라는 친구,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위해 캠페인을 하자는 친구 등 자신들이 가지게 된 변화들을 토해내기도 하였다.

작은 변화에서 시작되는 환경운동을 통해 꼬마물떼새가 크게 성장한 한해였다.  
꼬마물떼새의 2010년, 어떤 활동을 계획할지 기대가 된다.

– 2009년 활동을 정리하며 기록한 한마디들–

A)이것저것 빠진일도 많았지만 그래도 우리주위의 환경에 대해 한번 되돌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환경이라고 하면 재미없을 것 같다는 생각만 했는데 이번 기회에 내 생각이 틀렸다고 느꼈어요ㅎㅎ

B)작년 초 처음 꼬마물떼새에 왔을때를 생각하면 “내가 환경에 대해 얼마나 모르고 있었나 ? 하는 탄식이 나온다. 다만 한달에 한번씩 자주 모여서 활동할 수는 없어서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2년 동안 굉장히 즐거웠고 환경에 대해 조금이나마 좋은 일을 한 것 같아서 보람차고 기쁘다.

C)한해동안 UCC  만들기를 하였는데 누구나 한번쯤해보고싶었던 것이기에 매우 흥미롭게 이번해의 활동을 하였다.

D)학교숲을 만들자거나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자고 격려(?)하는 UCC를 만들뿐만 아니라 실제로 학교숲을 조성하자고 청원도 해보고 가정에서 생협 등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어보기도 했으면 좋겠다.

 E)UCC를 만들면서 많은 생각을 할수 있어서 좋아습니다. 항상 아무 생각없이 지나쳤던 자연을 많이 사랑하게 되었고 관심도 많이 갔습니다. 1년동안 너무 재밌었어요.

F)1년동안 환경연합 꼬물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정말 즐거웠고, UCC에 현장조사를 하면서 느꼈던 것을 담아보는 것도 재밌었다. 다음해에도 올해를 기억하면서 환경에 대한 생각을 계속해야겠다.

G)인공잔디가 있는 학교의 학생인 저로서 UCC 를 만들면서 많이 놀랐습니다. 우리나라는 외국의 학교와는 달리 너무나 인공저거인것 같아요 ㅜㅠ 이런기회로 이런저런 것을 많이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친구들도 이런 교육을 받아봤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H)1년동안 ‘인조잔디’운동장에 대해 조사하고 현장답사도 하면서 느낀게 많았던 것 같다. 우리나레에도 인조잔디 말고 학교숲이 잘 조성된 학교가 많아진다면 좋겠다. 그런 학교에서 공부하다면 스트레도 덜 받으면서 기분좋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진제공-정천귀선생님]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지난 5월 22일  “청주시 대기질 2차 시민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3월 16일(목)에 진행된 1차 모니터링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었으며 이번에도 20여명의 청주시민, 회원님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청주시내 70개 지점에 “패시브샘플러”라는 간이측정기를  설치하였고 ,
도로변(자동차) 40개 지점, 청주산업단지 인근 15개 지점, 청주지역난방공사 15개 지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한 패시브샘플러는 청주시의 주요 대기오염원이자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이산화질소와 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산화질소(NO2)는 자동차, 휘발성유기화합물(VOSs)는 산업단지, 이산화황(SO2)은 벙커C유를 사용하는
지역난방공사에서 주로 배출되는 물질입니다.

청주시 대기질 시민모니터링은 총 5차에 걸쳐 진행되는 모니터링으로 이후 7월, 9월, 11월까지 격월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후 모니터링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패시브샘플러 설치방법에 대해서 듣고 있습니다

 

산업단지육거리 신호등에 NO2, SO2, VOSs 패시브샘플러를 설치

수, 2017/05/31- 18:29
356
0
환경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추진 결정 과반이 넘는 정부 측 인사 중심의 「국립공원위원회」 다수결로 강행 절차적 정당성ㆍ내용적 타당성ㆍ국민의 여론을...
금, 2015/08/28- 19:57
355
0

“11월 딱따구리 친구들은
인천역에서 만나 한중문화관 방문, 차이나타운 짜장면박물관 관람, 삼국지거리 걷기 등의
체험활동을 하였습니다.
대학생 오빠가 자원활동도 해 주었습니다.
인천에 살지만, 이곳에 찾아온지도 참 오래입니다.
과연 우리 기자단 친구들은 무엇을 보고 느꼈을까요?
한국 속의 작은 중국을 느껴보면서 그 유명한 짜장면 먹어보기로 끝냅니다.
다음 달에는 마지막 평가회 진행 겸 내년을 기획합니다.
딱따구리 친구들!! 다음 달에 모두 만나요^^”

 

 

resized_20161119_200934_1234619014

resized_20161119_200935_-1586312263

resized_20161119_200935_1623579612

resized_20161119_200935_70179180

resized_20161119_200936_-158794681

resized_20161119_200936_-555955230

resized_20161119_200936_-1897497522

resized_20161119_200936_-924770698

resized_20161119_200937_663218950

resized_20161119_200937_532641708

resized_20161119_200937_268784667

resized_20161119_200938_440498363

resized_20161119_200938_900810881

resized_20161119_200938_2097180855

resized_20161119_200938_955743399

resized_20161119_200939_-253020779

resized_20161119_200939_-2075908641

resized_20161119_200939_991699600

resized_20161119_200939_-192952021

resized_20161119_200939_88270152

resized_20161119_200940_1604075971

resized_20161119_200940_-1819765597

resized_20161119_200940_1659906704

resized_20161119_200940_-478351448

resized_20161119_200941_-1238870958

resized_20161119_200941_515780654

resized_20161119_200941_503362795

resized_20161119_200941_1871190386

resized_20161119_200942_-1077679817

resized_20161119_200942_-1709707487

resized_20161119_200942_1598673875

20161119_185518

resized_20161119_200942_531240962

resized_20161119_200942_-1356567118

resized_20161119_200943_1557082584

resized_20161119_200943_-1232010456

resized_20161119_200943_1569181793

resized_20161119_200943_-1706935839

resized_20161119_200944_-237641117

resized_20161119_200944_-521591523

resized_20161119_200944_-331039572

resized_20161119_200944_-914770898

resized_20161119_200945_-1482127928

수, 2016/11/30- 13:40
355
0

4해 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2016년 마지막 수업으로

연평초등학교를 방문하였습니다.

2010년 11월 23일 연평도 포격사건이 있은 후 만으로 6년이 지난 11월 28일. 도착한 연평도.

포격으로 부서진 건물을 안보교육장소로 두고 새로 지어진 건물들이 많았습니다.

분단된 조국의 아픔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11월 29일(화) 오전 8시 40분에 연평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교감선생님에게 인사드리고, 4학년 1반 교실로 들어걌습니다.

똘망똘망한 눈빛으로 우리 강사들을 쳐다 보는 것이 무척이나 흥미를 가진 듯 보였습니다.

첫 수업으로 ‘초록에너지 전문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1480411052112

1480411058825

1480411063029

숲 체험교육입니다.

1480411017678

1480411015110

1480411007987

학생들이 나물을 안아주었어요~

1480411005022

    1480410976652 1480410971337 1480410969041 1480410965617 1480410962158 1480410959697 1480410955440 1480410953270 1480410948551 1480410946008 1480410941345 1480410936293

생태계 형성을 배우는 놀이입니다. 밧줄을 하나씩 잡고 생물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가요?

나무를 베어버리고 공장, 건물이 들어서면 어떻게 될까요?

엉클러진 밧줄을 학생들 스스로 풀어나가는 게임으로 학생들의 협동심과 사고력을 향샹시키는 게임입니다.

인문학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환경교육센타에서 선물해 준 에코백을 그리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몰론 에코백 사용에 대해 학생들은 잘 알고 있었습니다.

예쁘게 그린 에코백을 들고

1480411087608

1480411089667

환경교육센타에서 작고 예쁜 물통도 선물로 보냈습니다.

연평초등학교 학생들은 환경센타 선물을 받고 무척 좋아하였습니다.

14804111002481480411106464

     1480411109531 1480411111744 1480411113531 1480411115161 1480411119107

연평초등학교 교육을 끝으로 2016년 4해 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을 모두 마쳤습니다.

2017년 교육을 앞두고 강사진과 사무처는 더욱더 좋은환경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수, 2016/12/07- 14:24
355
0

크기변환_KakaoTalk_20151217_100608158
크기변환_크기변환_KakaoTalk_20151217_100555797 크기변환_크기변환_KakaoTalk_20151217_100604980 크기변환_크기변환_KakaoTalk_20151217_100559241 크기변환_크기변환_KakaoTalk_20151217_100600395
[노동개악저지를‬ 위한 거리캠페인]
일시 : 2015년 12월 16일(토) 오후 7시
장소 : 상록수역
내용 : 안산환경운동연합도 함께하고 있는 노동개악저지네트워크에서 캠페인 및 거리난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6일은 상록수역에서 ‘이대로는 못살겠다’ 거리난장을 진행하였습니다.
노동개악, 국정교과서 저지, 세월호 진상규명 안을가지고 불만 노래자랑을 하였습니다.
온마음센터의 세월호 플래시몹으로 열어 로빈훗보다 강한 국민 훗, 엉망진창 등의 참가곡을 가지고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해주었습니다!

 

 

토, 2015/12/19- 14:40
35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