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2009년 꼬마물떼새 정리마당~

지역

2009년 꼬마물떼새 정리마당~

익명 (미확인) | 수, 2009/12/02- 21:14

청소년 환경동아리 꼬마물떼새는 지난 11월 14일 함께 모여 2009년 3월부터의 활동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2009년 꼬마물떼새는 주변공간의 친환경성을 주제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가질 수 있는 환경적인 문제들에 착안하여 조사탐구하는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UCC를 제작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하였다.
4~5월에 걸쳐 미디어교육과 실내조사활동을 진행하였고, 6~7월에는 주제별로 현장에 나가 조사하는 활동을 하였다. 이후 실내외 조사내을을 바탕으로 UCC를 제작하는 작업으로 이어갔다.

[모둠별로 작업한 UCC를 감상하고 있다]


2009년의 활동을 돌아보니 아쉬운 것도 많지만, 꼬마물떼새 활동을 통해 무관심했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친구, 환경분야를 전공으로 지망할 생각이라는 친구,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위해 캠페인을 하자는 친구 등 자신들이 가지게 된 변화들을 토해내기도 하였다.

작은 변화에서 시작되는 환경운동을 통해 꼬마물떼새가 크게 성장한 한해였다.  
꼬마물떼새의 2010년, 어떤 활동을 계획할지 기대가 된다.

– 2009년 활동을 정리하며 기록한 한마디들–

A)이것저것 빠진일도 많았지만 그래도 우리주위의 환경에 대해 한번 되돌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환경이라고 하면 재미없을 것 같다는 생각만 했는데 이번 기회에 내 생각이 틀렸다고 느꼈어요ㅎㅎ

B)작년 초 처음 꼬마물떼새에 왔을때를 생각하면 “내가 환경에 대해 얼마나 모르고 있었나 ? 하는 탄식이 나온다. 다만 한달에 한번씩 자주 모여서 활동할 수는 없어서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2년 동안 굉장히 즐거웠고 환경에 대해 조금이나마 좋은 일을 한 것 같아서 보람차고 기쁘다.

C)한해동안 UCC  만들기를 하였는데 누구나 한번쯤해보고싶었던 것이기에 매우 흥미롭게 이번해의 활동을 하였다.

D)학교숲을 만들자거나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자고 격려(?)하는 UCC를 만들뿐만 아니라 실제로 학교숲을 조성하자고 청원도 해보고 가정에서 생협 등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어보기도 했으면 좋겠다.

 E)UCC를 만들면서 많은 생각을 할수 있어서 좋아습니다. 항상 아무 생각없이 지나쳤던 자연을 많이 사랑하게 되었고 관심도 많이 갔습니다. 1년동안 너무 재밌었어요.

F)1년동안 환경연합 꼬물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정말 즐거웠고, UCC에 현장조사를 하면서 느꼈던 것을 담아보는 것도 재밌었다. 다음해에도 올해를 기억하면서 환경에 대한 생각을 계속해야겠다.

G)인공잔디가 있는 학교의 학생인 저로서 UCC 를 만들면서 많이 놀랐습니다. 우리나라는 외국의 학교와는 달리 너무나 인공저거인것 같아요 ㅜㅠ 이런기회로 이런저런 것을 많이 알게되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친구들도 이런 교육을 받아봤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H)1년동안 ‘인조잔디’운동장에 대해 조사하고 현장답사도 하면서 느낀게 많았던 것 같다. 우리나레에도 인조잔디 말고 학교숲이 잘 조성된 학교가 많아진다면 좋겠다. 그런 학교에서 공부하다면 스트레도 덜 받으면서 기분좋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진제공-정천귀선생님]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2016.3.19 (토) 14 : 00 ~ 딱따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O.T

초등 4학년~ 6학년 친구들…
“글쓰기와 기자가 되는길 ” 갯티 노소장님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인천의 여러곳을 방문하고 년말에 환경신문만들기로 수료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화이팅^^

딱다구리를 맡아 진행해 주실 ‘반딧불이’샘과

보조강사로 온 ‘온새리모 샘’ 소개

노형래 ‘갯티’소장의 강의

열심히 듣고 있는 딱다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함께 오신 부모님들도 열심히 청강중

OT단체사진

4월 2일에 특별수업으로 ‘저어새 환영잔치’에 참여하기로 하고

딱다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OT를 마쳤습니다.

수, 2016/03/23- 10:48
359
0
   “김진하 양양군수님! 부하직원 다 감옥 가겠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중단하십시오!”  ”김진하 군수님, 군민재산 다 거덜나겠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당장...
금, 2016/08/05- 14:10
359
0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를 원천적으로 감량하는데 목적을 두고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지난 25일 화창한 금요일에는 작은 환경강좌를 열었습니다.

‘착한가게 네트워크’카페 이기도 하고 회원님의 가게 이기도 한 ‘사과나무 과일가게’에서 진행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버려지는 일회용컵을 모아 예쁜 화분만들기였습니다.

일회용컵이 예쁜 화분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며 손님들과 시민들이 좋아하시고, 일회용컵이 아닌 다회용컵을 사용 하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짧게 시민들의 일회용컵과 다회용컵 사용에 대한 시민의식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버려지는 일회용컵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구을 위한 작은 행동변화가 우리 미래세대에는 좀 더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이 되길 희망합니다^^

 

금, 2017/09/01- 10:59
358
0

인천환경운동연합은 4海 4色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교육을 부평공부방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부평공부방은 4개지역(인천. 부산. 마산,창원. 제주)에서 모여 함께 한 ‘해양캠프’ 에 인천지역팀으로
참석하여서 활동을 하였기에 ‘초록에너지 교실’과 ‘숲 체험교육’을 하였습니다.
부평공부방 교육시간 사정으로 2차례 나누어서 진행되었고, 11월 11일(금)과 11월 18일(금)에
부평공부방과 부평 신트리공원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1일(금) 부평공부방에서 ‘초록에너지 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1111_170856
부평공부방 학생들의 자세한 진지합니다.

20161111_165633
우리가 왜> 에너지를 절약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한 강사의 강의에 귀를 기울이는 부평공부방 학생들.
20161111_165515

20161111_162023
초록에너지 빙고게임을 통하여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우리가 절약해야 하는 에너지에 대해 빙고게임을 통해
스스로 알아가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8일(금) 신트리공원-숲체험교육
11월 18일은(금)에는 부평구청 옆 신트리공원에서 부평공부방 학생들과 함께 ‘숲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1118_161639

20161118_162826

1111-%eb%b6%80%ed%8f%89%ea%b3%b5%eb%b6%80%eb%b0%a9-%ea%b5%90%ec%9c%a1

20161118_165026

20161118_165058

20161118_164058

20161118_164122

20161118_164307

20161118_164848

나무안아보기, 나뭇잎으로 액자만들기, 나무공으로 하는 피구놀이 등 다양한 숲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부평공부방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배우는 생태 교육이었습니다.

수, 2016/11/23- 10:03
356
0

청주충북환경연합은 참 행사 많이 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풀꿈강좌, 풀꿈탐방, 풀꿈자연학교, 기자회견, 교육, 토론회 등등.. 이런 행사들에 회원들께서 참석하셔도 되는데 행사를 진행하다보면 몇몇 행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임원, 활동가들만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되곤 합니다. 회원들께서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더 고민하고 찾아야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행사에 항상 임원 활동가들만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총회는 더욱 많은 회원들께서 참여를 합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등 여러가지 권리가 생기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권리는 총회에서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올 초에 있었던 8차 회원총회에도 많은 회원들께서 참석해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 주셔서 2014년 사업계획안, 예산안 등을 통과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부 행사로 풀꿈상 시상(우수회원, 우수임원상), 10년 근속회원패 수여 등 재미있게 총회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총회가 끝난지 한참이 지났지만 지금 청주충북환경연합에서 진행하는 모든 사업들이 총회에서 논의되고 통과돼서 진행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계속 총회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말 할수 있겠네요. 사무처에서도 총회때 논의들을 생각하면서 더욱 더 회원들과 함께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회 사진 몇장 올려봅니다.

 

총회 1부 사회를 봐주신 신동혁 운영위원

총회 1부 사회를 봐주신 신동혁 운영위원님

 

환경운동연합 전국대표이신 장재연 대표와 박경희 활동가

환경운동연합 전국대표이신 장재연 대표님과 박경희 활동가님

 

총회를 주재해주신 연방희 대표님

총회를 주재해주신 연방희 대표님

 

우수회원상을 받은 임지은 회원님

우수회원상을 받은 임지은 회원님

 

우수임원상을 받으신 전숙자 운영위원님

우수임원상을 받으신 전숙자 운영위원님

 

부녀 사이 아닙니다^^; 10년 근속회원상을 받으신 안병선, 안현숙 회원님

부녀 사이 아닙니다^^;
10년 근속회원상을 받으신 안병선, 안현숙 회원님

 

총회가 모두 끝나고 단체사진 한장~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총회가 모두 끝나고 단체사진 한장~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사진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의 어떤 행사도 회원님들의 손길을 거치지 않는 행사는 없습니다. 특히 총회와 같이 큰 행사는 더욱~ 자원활동해 주신 회원님들 사진 올립니다~

하나와 승순이~

하나와 승순이~

 

 

춘희, 선영샘~

춘희, 선영샘~

 

ㅋㅋ 정숙님~

ㅋㅋ 웃음을 담당해주시는 정숙님~

 

말숙샘, 영신이~

말숙샘, 영신이~

 

다 올리지 못했지만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월, 2014/04/21- 11:45
35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