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2021년 6월 13일 녹색바람 장수천모니터링

2021년 6월 13일 녹색바람 장수천모니터링

admin | 월, 2021/06/28- 23:17

 

장수천에서 만나서 비접촉식 체온 체크를 했지요. 오랜만에 장수천 활동이므로 안전주의사항 전달하였어요.

첫 만남은 바위에서 휴식하고 있는 붉은귀거북이를 만났습니다. 파충류들에게 아침 빛이 몸을 데워줘야 몸을 움직이는데

중요한 에너지가 되지요. 장화를 신고 수온 체크 위물의 수온은 23.4° 아래 물의 수온은 23.8° 4나 차이가 나네요. 물의 산성도는 중성으로 나왔네요.

우리 동아리들 물속에 돌이 걸릴 수 있으니 발로 더듬더듬 아주 조심스럽게 물속을 잘 더듬으며 잘 다닙니다. 작년처럼 많이 안 잡힌다고 말을 하며 열심히 족 대질를 합니다.

슬슬 물고기도 잡히고 물잠자리 수채도 잡히고 한강 납자루도 잡히고 새우도 잡히고 즐거운 물속을 관찰해보며 모두 모여서 잡힌 물속 생물들 한곳에 모아

분류를 하고 활동 후기를 쓰고 주변 정리 후 활동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번 활동에 못 온 친구들 다음 활동에 꼭 만나길 바라며

모두 더운 날 그늘의 쉼터에서 좋은 날 되시길 바라요~♥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청소년 소모임 녹색바람 학생들의 ‘반디 논 습지 모니터링’활동이 있었습니다.

반디 논 습지에서는 올해 반딧불이 행사를 6월 13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녹색바람 학생들은 5월에 모내기를 한 논과 둠벙에서 생물을 채집하여 기록으로 남겨놓고 있습니다.

왜몰개. 동사리 어린 새끼들이 보였으며, 왕잠자리, 밀잠자리유충. 잔물땡땡이 유충도 보았습니다.

매번 나오는 연못하루살이, 물자라, 물달팽이, 왼도리물달팽이, 실지렁이, 미꾸라지. 올해 번식한 송장헤엄치게 , 송장헤엄치게와 비슷하지만

뒤집어 지지 않은 물벌레 들도 보였으며,

이번에는 참개구리 올챙이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뒷다리가 쏘옥 나온 올챙이들 ^^

 

 

 

 

 

 

다음달에는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실에 모여 중간평가 및 반디논 습지 생물 책자 만들기 1차 교안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월, 2018/06/18- 16:54
115
0

2018년 5월 26일(토) 인천수목원 반디 논 습지 모내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녹색바람을 포함한 장수천네트워크 위원들 약 300여명이 모여

800평가량의 반딧불이 서식지  조성을 위한 ‘반디논’에 모내기를 하였습니다.

한 자리에 모여 간단한 안전교육을 받은 후에 각자의 논으로 들어가 어설프지만

정성을 다해 모를 심었습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1번 논으로 맨 아래, 반딧불이 서식처와 가까이 위치한 곳에

모를 심었습니다.

땅이 질퍽거리고 제일 큰 논이었지만, 청소년 소모임 답게 ‘모’도 척척, 뒷 마무리도

깨끗하게 처리하였습니다.

모가 잘 자라서 9월달에는 허수아비 세우기 행사를 진행하고, 10월에 벼베기를

할 것입니다.

올해들어 7년째 반디 논 습지에 모내기를 하면서 모를 심기에 논 상태도 많이 좋아지고

둠벙도 정리되어 생태계가 안전히 살아 숨쉬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디 논 모내기를 마친 후 6월 셋째주 일요일에는 모를 낸 상태의 반디 논 모니터링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날도 더운데 땀 뻘뻘흘리며 웃음을 잃지 않고 모내기를 한 인천환경운동연합 청소년 소모임

‘녹색바람’ 학생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월, 2018/05/28- 13:30
113
0

제 9기 녹색바람 수료식이 12월 17일(일) 인천환경운동연합 교육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기말고사를 체 마치치 못한 학교가 있어서 학생들의 참여가 다소 적었으나

세계적인 환경운동단체인 그린피스 한국 최초 항해사 ‘김연식’씨를

초대해  원대한 꿈을 지니게 하는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천일보 기자였다가 그린피스라는 세계적인 환경단체에 들어가기 위해

내 적성에 어떤 일이 맞는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준비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과연 내가 만족할 수 있으련지 등

다양한 생각과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들을 실제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과 그린피스 활동시 기억에 남는 사진들을 보여주면서

꿈의 방향을 잡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확고한 꿈의 세계를

실어 준 듯 합니다.

학생들과의 질의질문 시간도 가졌으며.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현실적인 얘기에 많이 동감한  듯 합니다.

김연식 씨의 강의를 듣고나서 일년동안 활동했던 소감과

복불복 게임으로 선물을 나눠갖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두들 즐거워하며 제 9회 녹색바람 수료식을 마쳤습니다.

습지보호활동을 위해  인천환경운동연합 소모임으로 구성된 녹색바람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회원의 자녀에 한해서 입니다.

2018년에도 1월중에 모집을 할 예정이며, 인천대공원 반디논 습지와 연결해

많은 활동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 2017/12/28- 09:39
110
0

인천환경운동연합 청소년 소모임 녹색바람 OT가 3월 19일(일) 오전 10시에 인천환경운동연합 교육실에거 있었습니다.
제 9기 녹색바람 학생들은 인천환경운동연합 회원자녀이거나 회원에 한해
반디논 습지에서 친환경농사를 지으며 논속의 생물을 알아보고, 자연과 인간은 동그란 테두리안에서 서로 돕고 살아감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7년 녹색바람 일정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3월 25일(토) 친환경농사의 첫 시작인 볍씨소독을 위해
인천수목원 앞에서 모임을 하는 것으로 하고
OT를 마쳤습니다.

수, 2017/03/29- 13:21
100
0

2018년 3월 18일(일) 청소년 소모임 녹색바람 OT가 인천환경운동연합 교육실에서 있었습니다.

10년째 진행되는 청소년 소모임 ‘녹색바람’ 은 중. 고등학생 소모임으로 회원자녀에 한해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 해 활동을 했던 학생들과 새로 들어온 학생들과 서로 인사를 나누며

2018년 활동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 얘기를 나누고

일정을 잡았습니다.

자기 소개를 하며 2018년 일정을 정한 청소년 소모인 녹색바람 OT 활동.

볍씨소독을 위해 3월 258일(일) 오전 9시 50분에 인천수목원 앞에서 만나기로 하고

녹색바람 OT 마무리.

 

 

 

 

 

 

 

 

 

월, 2018/03/26- 10:31
9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