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 김일우 기자의 성주주민들의 가야산 해맞이 기사를 두고서 많은 말이 오가고 있다. 여기에는 사드가 배치된 지역인 달마산과 새해 주민들이 많이 올라오는 가야산을 가지고 어디를 취재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 지조차 언급되고 있다. 이는 사드반대투쟁을 바라보는 차이가 다시금 드러난 부분일 뿐이다.

성주의 주민들이 찾아간 곳은 가야산이 아니다. 다만 새해에 많은 주민들이 몰려오는 곳이다. 예배 드릴 대상이 있는 곳이다. 성경에서 예배 드릴 곳으로 예수가 "그리심산도 아니고 예루살렘도 아니다."라고 했던 의미이다. 예배드릴 대상, 물론 그 분들을 소성리의 주민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것이야말로 그 분들을 대상화하는 것이다. 그 분들은 예배를 받을 이들이 아니라 예배를 드리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성주는 이미 파란나비 원정대를 만들어 대중(multitude)들이 모이는 곳으로 여행을 다녔다. 이 번에도 마찬가지이다. 소성리 달마산은 사드가 배치된 지역이고 서로를 바라보며 위로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우리의 생명을 확장시킬 수 있는 이들이 없는 곳이다. 그것은 의미와 언어들을 통해 의미화되며 상징화 된 질서가 존재하는 '상징계'일 뿐이다. 생명의 확장은 언어의 구조와 언어행위의 외부인 잔여영역으로 실재계를 통해서 가능해지는 것들이다.

우리와 연결되는 생명들, 타자들이 바로 그 실재계를 구성하고 있는 것들이다. 그들은 성주의 주민들이고 새해에 가야산에 올라오는 사드투쟁의 외부인들 이다. 그리고 여전히 사드투쟁을 하고 있구나 하는 느낌을 통해 새로운 확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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