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단체, 정치인 소식과 정보가 취합되는 시민정치마당 - 총선 이후 당선자들에 대한 정책/공약 이행 모니터링 계속할 것

<보도자료>

<보도자료> 지역별 단체, 정치인 소식과 정보가 취합되는 시민정치마당 - 총선 이후 당선자들에 대한 정책/공약 이행 모니터링 계속할 것

○ 시민정치마당(http://cpmadang.org)은 시민들의 여론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치소비자연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다. 정치소비자연대는 시민정치운동의 구현을 위해 구성된 시민모임이다. 이 사이트는 지역별 단체들의 글을 수집해 사용자들이 평가해서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했고 이번 20대 총선에 출마한 예비후보자와 후보자의 정보, 공보물, 후보자들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앞으로 시민들이 지역별 단체와 정치인을 평가하고 청원하고 정보를 나누는 사이트로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 사이트는 아직 프로토타입 사이트(개발검증 중인 원형사이트)로 본격적인 국민서비스를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저장된 데이터 베이스는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시민정치마당에는 전국 200여개의 RSS 서비스를 하는 단체들의 글이 수집되고 있는데, 지난 2년간 약 4만개의 글들이 이미 수집되었다.
- 이 중 일부는 주간 Best5로 아프리카tv 망치부인 방송과 민중의 소리 "NGO 주간 Best 5"를 통해서 소개되기도 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소개된 예비후보자들 및 본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각 후보별로 약력과 공보물을 볼 수 있도록 배치했다.
- 각 후보자에 대해서 사용자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했는데, 지금까지 약 1,000여개의 후보자에 대한 댓글이 달려 있다. 댓글은 부분적이지만 각 후보자들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를 보여준다.
- 시민정치마당은 4월 10일 현재, 37,000여개의 이메일을 보유하고 있고 발송시스템도 갖추어져 있는데, 이 이메일은 지역별로 분류되어 시민정치마당에서 수집되는 지역단체의 글과 지역 정치인들의 정보를 해당 지역 시민(유권자)들에게 보낼 예정이다.
- 유권자들은 시민정치마당에서 해당지역 단체들과 지역 정치인들을 평가할 수 있고 특정 이슈에 대해 청원할 수도 있다.

○ 시민정치마당은 이번 413 선거에 선관위에 등록된 후보자들의 공보물을 모두 수집하였는데(약 6기가바이트 용량), 이 중 국회의원 당선자의 공보물에 표시된 공약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할 것이다. 공보물만으로는 후보자들의 주장과 의도가 정확치 않은 경우에는 당선자에게 직접 질의를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다.

○ 당선자들의 공약 데이터베이스화는 지역별 유권자들뿐만 아니라 전국의 시민들이 국회의원들을 평가하는 또 하나의 잣대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국회의원에 대한 평가가 선거 시기만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선출직 국회의원들이 일상적으로 유권자들을 인지하고 긴장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시민정치마당은 정치가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유권자의 요구에 반응하는 정치로 만들기 위해서 설계되었고 유권자의 권한이 선거운동시기만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시민정치마당은 4월 13일 투표가 끝난 후부터 일상적인 시민정치운동이 구현되는 사이트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2016년 4월 12일
정치소비자연대

*문의: 석인호 대표 010-3206-0700
김태형 사무처장 010-8336-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