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지방선거 유권자 운동 제안( 초안)
지역 주민 tag
제안자 시민정치마당 김태형 ([email protected])
수신 : 지방선거에 대비해 활동계획이나 구상을 준비 중인 곳
2018년 2월 25일
2012년 진보진영은 리멤버뎀 운동을 진행 했다.
각 분야별로 후보자들에 대해 평가하고 정책에 대한 약속을 받아 이를 노출 시킴으로 해서 유권자의 판단에 도움을 주고자 했던 온라인 운동이다.
2016년엔 3분총선, 시민정치마당 등의 사이트에서 이와 같은 패턴의 운동은 이어져 갔다.
2018년 지방선거도 이와 같은 시민 평가, 시민 정책, 약속 캠페인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는데 이전과는 다른 것이 이제까지는 중앙 중심의 활동이였다면,
이 제안은 고민과 행동 단위를 광역 단위보다 더 들어간 시, 군 단위로 확대할 것을 제안하며, 기초 단위로 부터 시민연대를 추진하며, 이로 부터 나오는
평가, 활동, 약속 들을 수집하여 공유할 것을 제안한다.
- 기존 의회 의원들에 대한 평가
- 지역별 핫 이슈 Best 5 정리
- 후보자들에 질의하고 그들의 입장 혹은 약속 취합
진행 흐름
- 각 지역별로 모임을 가지고, 현 의원들에 대한 평가 작업을 진행한다.
- 예를 들어 (주요 정책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 조례 등 주요 의결 사항, 불필요한 해외 시찰 등 )
- 각 지역별로 주요 이슈 Best5 등을 정한다.
- 주요 이슈 또는 정책은 최대한 시민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 각 이슈들에 대해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질의하고 결과를 취합한다.
- 각 지역별로 낙선 혹은 당선 후보자들을 발표할 수 있다.
- 이와 같은 활동의 결과를 각 지역의 홈페이지나, 지정된 Blog, 페이스북의 페이지를 통해서 노출 시키고, 시민정치마당에서 이를 취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렇게 모아진 각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들을 시민정치마당은 다음 선거 때까지 보관 공유토록 한다.
시민정치마당 구조
전국의 단체/모임 글 수집
인물 DB 구축
시민정치마당엔 지금까지
-
서울, 경기, 부산, 대전, 인천, 강원 등의 시,군 단위까지의 의회 의원들의 정보를 를 수집하였습니다.
추가로 준비가 되는데로 오프 모임을 제안 드리며, 관심과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시민정치마당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