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4海 4色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 워크숍

4海 4色 해양환경교육프로그램 워크숍

익명 (미확인) | 금, 2016/03/25- 18:08

사회 공동체 모금사업으로 진행되는 (사) 환경교육센터와 인천환경운동연합의 교육프로그램

 

3월 23일과 24일, 양일간 ’4해4색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을 위한 워크숍이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인천 지역뿐 아니라 부산, 제주, 마산 등 각지에서 활동 중인 환경프로그램 관련 참여자들이 모여

해양환경교육에 관한 최신 정보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우고 서로 활동 내용을 교류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에 관한 교육이 그 중요성에 비해 교육정책에서 홀대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학교 밖에서 가능한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틀째에는 인근에 있는 하자센터를 방문해 중고등반 학생들과 청년들이 자율적이고 생태 지향적으로 공동체를 운영하는 공간을 견학했습니다.

건물 내외부로 보이는 초록을 위한 다채로운 시도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에 자극을 받은 우리 참여자들도 이틀간 익힌 내용을 녹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발표하며 워크숍 일정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6

이종명 바다해설사의 해양환경교육의 이해를 위한 강의

9

장미정 환경교육센터장의 환경교육에 관한 정책과 프로그램 소개

7

하자작업장학교 청년들이 건축한 에너지자립하우스

4

하자센터 마당에 있는 논과 밭, 식물로 만든 ‘그린 커튼’

 

8

섬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보드게임을 하기 위한 준비 중

10

모둠별 창작한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모습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달빛공원에서~

-생태교육관앞에서 첫만남-강사소개 및 오늘의 일정나누기

-간단한체조와 함께 오늘의 체험장소인 달빛공원으로 노래부르며 간다

-그늘에 앉아서 나비한살이를 알아보고, 한지로 나비를 만들어본다.

-달빛공원에 있는 작은 습지로 가서 올챙이알을 관찰하고, 그늘로 이동하여

-솔방울 똥싸기게임을 하고, 투호도 해본다.

-이곳에서 자라는 보리수를 1개씩 먹어보고 씨를 날려본다.

-해당화의 향기도 맡고 이곳이 바다였음을 이야기해본다.

-소나무숲으로 이동하여 하늘거울을 보며 뱀과 독수리, 매등 동물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선을 이야기한다.

-소나무의 생일잔치를 통해 모든생물은 생일이 있음을 알고 축하도 해준다.

-동그랗게 모여 실공을 던지며 오늘의 체험소감을 나누고 마무리 인사하고 헤어진다.

 

수, 2017/07/26- 10:26
69
0

2018년 저어새 생일잔치를 5월 19일(토)  오전 9시 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됩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bKEVxTM8F8Y3VkEnUX27l-LmKm9s…

 

수, 2018/05/16- 17:15
68
0

-교목.교화 퍼즐하기
-굴포천 수서생물 관찰.도감에서 찿아보기
-하천보자기 보드게임
-하천에 사는 식물.조류.수서곤충.육상곤충.동물발자국 릴레이 게임으로 해보기
-면손수건에 오늘활동 그려보기
-5자 소감말하기

-반딧불이(김도연)

 

수, 2017/11/08- 14:09
68
0

14명의 듬직하고 예쁜 친구들 만나고 왔어요.

“친구야!손잡고 숲에서 놀자!어떻게? 이~렇게” 한바퀴씩 돌고 겨땀 말리느라 두팔 벌리고 바람 맞으며 이동했어요.

“선생님을 이겨라! 가위바위보!” 이긴 친구들만 숲입장 허용^^ 나무와 애벌레가 되어 간지럽히기,간지러워도 끝까지 참기…

나무계단을 죽 올라가며 ‘혹바구미’를 보고 ‘산초나무’잎 냄새도 맡아보며 소나무 숲으로 이동,

넓고 그늘지고 평평한 장소가 없어 소나무숲 초입에 돗자리 펴고 작지만 옹기종기 쉬는 시간 가졌네요.

눕히고 싶었지만 아그들이 크니 자리가 안되네요.칡줄기로 거품벌레하기,나비한살이 설명하고 비닐로 시원하게 흔들었어요.

의외로 반응이 별로 였어요 ㅋ 나뭇가지 연상 그림 그리고 끝..

온통 빨강으로만 칠하는 친구,아무것도 안그린 친구,파랑으로 거미줄만 엄청 그린 친구,

숲체험 장면을 그린 친구,여친과 벚꽃 구경 가고 싶은 친구,색감을 예쁘게 쓴 친구 등 다양한 작품이 나왔네요^^

수, 2017/07/26- 10:14
6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