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더불어 함께 하는 활동을 다짐한 제24차 총회

지역

더불어 함께 하는 활동을 다짐한 제24차 총회

익명 (미확인) | 월, 2016/02/22- 17:47

지난 2월 17일(수), 환경정의 스물 네 번째 총회와 이사장 이·취임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총회는 2년 임기로 활동하는 대의원과 임원구성이 달라진 해인데다가 신임 이사장 취임이 있는 자리였습니다.

총회에서 이루어진 주요 의결사항과 총회 이모저모를 사진과 함께 공유합니다.

IMGP0392-20160222-085823

2015 주요 활동과 2016 시민(회원) 참여 프로그램 안내

이번 총회에서는 사전행사로 지난 2015년의 환경정의 활동을 홍보하고 자신의 마음에 와 닿거나 잘했다고 생각하는 운동주제에 스티커를 붙이면서 지난 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대의원으로서 어떤 초록세상을 그리는지를 묻고 인증샷을 남김으로써 대의원으로서의 마음을 밖으로 꺼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IMGP0605

IMGP0399-20160222-085849

이 중 어떤 활동을 알고 있었고, 이 중 어떤 활동이 마음에 와 닿으시나요?
이 때 많은 스티커가 붙었는데, 그 중 단연 1등은 ‘당신의 냉장고’였어요. 아마도 우리의 삶과 아주 밀접한 활동이라 그랬을까요? 회의 참석 전 했던 활동이어서 총회 활동보고 할 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했습니다.

IMGP0388-20160222-085808

총회 참석하시는 분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IMGP0394-20160222-085844

저녁 6시 30분이면 배고플 시간이죠. 그래서 정성껏 준비한 주먹밥과 오미자차 등 간식이 차려진 모습입니다. 눈치 채셨을지 모르겠는데, 외부로 나가는 행사에 일회용 종이컵이나 플라스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물론 무겁습니다만 환경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쯤은 어렵지 않아요^^)

IMGP0625-20160222-090230

올해의 환경책도 한 켠에 준비해서 올해의 환경관련 책 동향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IMGP0406-20160222-085929

지난 년도 활동에 스티커 점수를 주는 대의원

 

IMGP0409-20160222-085945

이번에 다른 활동으로는 대의원으로서 그리는 초록세상은 무엇인지를 적어 보았어요. 총회 전, 여유롭게 오신 분들을 위주로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참여하진 못하셨지만 대의원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DSCN6238-tile-20160222-085708

IMGP0473-20160222-090013

총회 시간까지 여유롭지 않았지만 서로가 인사와 담소를 나누기도 하고,

IMGP0489-20160222-090029

받은 자료집 내용을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IMGP0521-20160222-090046

시간이 되어, 제24차 총회의 막이 올랐습니다.

이번 총회 안건으로는 2015 활동보고와 감사보고서, 2015 결산보고와 감사보고서 승인의 건을 비롯하여 임원 선임, 2016 활동계획과 예산계획안 승인이 있었습니다.

특별하게 혁신위원회가 총회 전까지 활발하게 논의과정을 거쳤고, 혁신위원장으로 활동한 임종한 교수가 그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IMGP0592-20160222-090105

혁신의 방향으로는 조직체계 중심의 혁신과 운동을 재편하고 새로운 임원과 전문가 참여를 통한 인적 쇄신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조직체계의 변화로는,

다음지킴이운동본부를 2개의 센터로 분리하여 준비위원회를 거쳐 (가)먹거리정의센터, (가)유해물질.대기센터를 발족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그 동안 ‘다음지킴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동안 운동 대상이 어린이였다면 이제는 어린이를 포함한 취약민감계층으로 대상영역을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미세먼지 취약직업군 관련 사업에서도 대상영역이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운동본부 중 ‘초록사회본부’가 지닌 운동내용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이름인 ‘환경부정의대응팀’으로 변경하여 규제완하, 경제력과 정보 집중에 따른 시민환경피해에 대한 대응을 본격적으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환경정의연구소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문제제기 되었던 독자적 연구와 운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고 독자적인 연구역량을 확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아주 중요하게는 시민참여구조와 역량강화, 이슈나 현안, 정책, 정보 소통 중심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IMGP0652

혁신위원회 결과 공유 이후, 김홍철 사무처장의 2016 환경정의 활동방향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활동방향의 내용으로는 1. 환경피해와 환경부정의 대응 활동성과 만들기(김포 환경문제 해결 / 취약계층 및 민감계층의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피해 대응) 2. 함께하는 환경정의 운동(시민과 회원, 전문가들의 역할과 참여 구조 확대 / 환경정의 운동과 다양한 지역이나 분야와의 네트워크 형성) 3. 환경정의 운동의 지속가능한 기반 만들기(분야별 안정적 운동 체계 및 환경정의적 의제 마련 / 교육을 통한 활동가의 전문성을 위한 역량 강화 / 재정 안정화) 입니다.

그리고 다시 올해는 이것만은 꼭 해 내겠다는 의지를 담은 중점과제안을 내 놓았는데, 한 대의원이 우리의 운동을 아우르는 것이 아니라는 문제제기에 사무처에서 수정한 내용을 집행위원회에서 다시 한 번 논의안건으로 다루기로 하였습니다.

총회의 순서가 마무리되고 곧바로 이사장 이임과 취임식이 있었습니다.

IMGP0660-20160222-090330-tile

(왼쪽) 정상묵 이사 (오른쪽) 강호민 감사

강철규 이사장의 이임사를 듣기 전, 활동을 마무리하는 이사와 감사에게 감사패를 증정하며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IMGP0700-20160222-090422-tile

김미란 회원이 대표로 강철규 이사장에게 감사패와 꽃다발을 전달하였고 이사장의 이임사가 있었습니다. 강철규 이사장님은 3년 간 무거운 임무를 수행하는데 임원과 활동가의 역할이 컸다는 점과 시민단체로써 환경정의가 앞으로 더 유의미한 성과들을 내기를 바란다는 격려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자리에 함께 하고 있던 임원, 대의원, 그리고 활동가들은 뜨거운 박수로 화답하였습니다.

IMGP0720-20160222-090439

이번에 새로 이사장으로 취임하게 된 김일중 교수는 가장 오래된 환경정의 회원이기도 하셨고 전 공동대표와 여러 역할로 환경정의와 함께 해 오시고 현재 동국대 생태환경연구센터 소장과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앞으로 환경정의가 새로운 이사장과 함께 더 의미 있는 일들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IMGP0756-20160222-090546

끝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 환한 미소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모두 함께 해 주신 대의원, 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IMGP0393

앞서 말씀하신 대로, 환경정의는 더 새로운 모습으로 환경정의만의 운동을 펼쳐낼 것입니다. 그 중 회원, 시민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곧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늘 지지해 주시고 함께 활동하니 힘이 됩니다. 이번 총회가 그런 힘을 주고 받는 자리가 된 것 같아 더욱 기쁩니다.

(더 많은 사진을 빠짐없이 보고 싶으시다면, 이 곳으로 오세요!)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도시계획시민포럼 6월  전일방(전남방직 일신방직) 이슈 : 사익과 공익의 조화

일시/장소 : 2021년 6월 16일(수) 저녁 7시 / 푸른마을공동체센터

발제 : 윤현석(광주일보 기자)

토론 : 참여자 공동 토론

 

주관 : 참여자치21

주최 :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자치21, 광주로,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광주도시계획시민포럼은 매월 한 차례, 광주의 도시계획 현안을 점검하고, 학습과 토론을 통해 대안을 찾는 공론장입니다.

월, 2021/06/14- 22:11
0
0

6월 물한방울 흙한줌 답사

 

 프로그램명 : 나주 3편 2. 나주 천연염색, 쪽물에 빠지다.

 시간 : 2021. 6. 20. 10:00 ~ 15:00

 장소 :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다시복암리고분전시장,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 내용 : 나주의 천연염색의 역사와 전통 쪽물 체험 프로그램

–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전시 관람 및 해설

–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전시 관람 및 해설

–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전시 관람 및 전통 쪽 염색 실습

 세부일정

시간 소요시간 세부내용 비고
10:00 ~ 10:10 10분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도착 입구
10:10 ~ 10:40 30분 박물관 상설 전시관 관람 및 해설 문화해설사
10:40 ~ 10:50 20분 박물관 기획전시실 관람 자유관람
10:50 ~ 11:00 10분 이동  
11:00 ~ 12:00 60분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관람 및 해설 전문가해설
12:00 ~ 12:10 10분 이동  
12:10 ~ 13:00 50분 점심식사 문암가든
13:00 ~ 13:10 10분 이동  
13:10 ~ 15:00 110분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관람 및

전통 쪽 염색체험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15:00 ~   해산  

 체험비 : 손수건 1만원 / 스카프 3만원 (모임에서 1만원 지원예정)

 식사비 : 1인 1만원

 이동주소

– 나주한국천연염색박물관 :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379  061-335-0091

–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287  061-337-0090

– 문암가든 :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영산로 4844  061-335-7679

메뉴 – 콩물국수, 청국장, 순두부 등

 

월, 2021/06/14- 22:21
0
0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사회에 자원순환을 널리 전파할 자원순환해설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30명의 해설사와 오리엔테이션으로 얼굴을 뵙고, 팀별 모임도 가졌는데요.

6/16~18, 3일간 자원순환에 대한 기초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본교육과 심화교육, 5개월간 총 100시간의 다양한 활동으로 자원순환에 대한 경험을 가진 자원순환해설사가 양성됩니다.

교육을 마친 후 후기도 기대해주세요~^^

화, 2021/06/15- 03:04
0
0

※ 참가신청링크▶http://asq.kr/ys88F
콧구멍에 박힌 플라스틱 빨대로 고통스러워하는 바다거북이를 보신 적이 있나요?
쌓여가는 1회용품에 마음 한켠이 불편하셨나요?

혼자는 어려워도 함께면 즐겁습니다. 100인과 함께 100일의 의미있는 도전을 시작합니다. 작은 도전으로 삶의 큰 변화를 만들고 싶은 분을 찾습니다!

– 모집대상 : 광산구민 100명(거주지, 직장소재지 기재)
※ 성인, 청소년 누구나 가능 7.6(화) 발대식, 성과보고회(10월) 참여가능자
– 모집기간 : 6.15(화)~7.2(금), 선착순 100명 마감
– 도전내용 : 1회용품 안쓰기 도전진행, 카카오톡 그룹채팅방 참여, 활동수기 2회 제출
– 참여혜택 : 다회용품 3종세트, 봉사시간 10시간 제공(총 2회 수기제출시)

– 발대식일정 : 7.6(화) 수완지구 장덕도서관
1차 : 15:00~16:30 / 2차 : 18:30~20:00 중 택1

※ 참여하신분 전원에게 다회용품 세트가 제공되며, 총 2회 수기제출시 봉사시간이 제공됩니다.
※ 문의: 062-514-2470 광주환경운동연합

수, 2021/06/16- 19:52
0
0

풀꿈환경강좌 4강입니다!

부득이 코로나19로 인해 50명에 한하여 사전접수로 진행됩니다.
선착순으로 참가신청이 마감되며, 신청 이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에서 참가 확정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만약 신청 후 사전 연락없이 불참 할 경우 페널티(다음 강좌 참여 1회 제한)가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신청은 7월 5일(월) 9시부터 접수가 시작됩니다.
신청바로가기  https://forms.gle/ymFcJYJHEeC8cnP18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유튜브를 통해서도 방송되오니,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강연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검색 또는 아래 링크 접속>
https://www.youtube.com/channel/UCN2npyxiZx7IDtzTiLT4y1g

목, 2021/06/17- 20:50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