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다큐영화] 레드 툼(Red Tomb. 부제 빨갱이 무덤) - 국민보도연맹사건

지역

[다큐영화] 레드 툼(Red Tomb. 부제 빨갱이 무덤) - 국민보도연맹사건

익명 (미확인) | 목, 2015/12/17- 13:32
https://www.youtube.com/watch?v=PBMiP6oD-7Y

오늘은 보도연맹 학살사건을 고발한 다큐영화 ‘레드 툼(Red Tomb. 부제 빨갱이 무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방 이후부터 53년 휴전을 전후한 기간 동안에 100만 명 이상의 민간인이 희생되었습니다.

 ‘레드 툼’은 이 가운데 한국전쟁 초기에 집단학살당한 국민보도연맹사건을 다룬 영화인데요. 전국적으로 23만~45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는 희생자들은 대다수가 농민이었고, 정치 이념과 관계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여기에는 항일독립운동가 또한 상당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들은 이승만 정권이 좌익세력을 관리한다는 명분으로 만든 반공단체인 ‘국민보도연맹’에 영문도 모른 채 가입했고,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전투와는 상관없는 지역에서 학살되었습니다. 당시 영문도 모른 채 부모형제를 잃은 유족들은 되레 빨갱이로 몰릴까 두려워 자식에게조차 말하지 못하고 숨죽여 평생을 살아왔습니다. 레드 툼을 연출한 구자환 감독은 학살 당시 경남지역 생존자와 유족들의 증언을 토대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산과 바다에서 학살당한 희생자들. 당시 내륙에 살던 이들은 산으로 끌려가 ‘골로 가야’했고, 바닷가에 살던 이들은 바다에 수장돼 ‘물을 먹어야’했습니다. 그렇게 억울한 죽음을 보며 만들어진 표현이 바로 지금의 우리가 흔히 쓰는 ‘골로 간다’와 ‘물 먹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공교육에서도 제대로 다뤄진 적이 없고, 역사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조차 알지 못할 정도로 철저히 은폐된 현대사의 비극 중 하나입니다.

 과거 민간인학살의 한 축이었던 서북청년단이 재건위라는 명칭을 달고 다시 등장하는 현 시대의 부끄러운 모습은 우리를 반성하게 합니다. 구 감독은 "대한민국이 탄생한지 고작 70년인데, 우리는 불과 60년 전의 역사도 모르면서 조선시대 이전의 역사를 배우고 있고, 다른 나라의 민간인 학살 사건인 캄보디아 킬링필드를 이야기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몰랐다면 알아야 하고, 알았다면 외면하지 말아야 합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날씨가 무더워지고 있습니다. 저희를 응원해주시는 여러분들께는 시원한 소식, 그리고 이 땅의 적폐 세력들에게는 서늘한 소식을 전합니다. 바로 “반(反)헌법행위자열전 편찬 1차 보고회”입니다. 다가오는 제헌절이면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을 최초 공개 제안한지 만 3년이 됩니다. 그동안 반헌법행위자열전편찬위원회 조사팀에서 열심히 조사·연구해 온 결과를 중간보고드리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참석하셔서 향후 열전 편찬 방향에 고견을 나누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발표 ① “(가제목)반헌법행위자 열전 편찬 작업 경과보고 및 향후 일정” : 한홍구(반헌법 열전 편찬위원회 책임 편집인, 성공회대 교수) - 발표.......
목, 2018/06/28- 18:16
76
0
영덕 군청 앞주민투표 궐기 단식농성 중입니다.오늘 9월 16일 7일차오늘 농성에는신왕기 한농연 지품면회장님께서 이틀째 수고해주고 계십니다. ​응원의 댓글 부탁드려요​
수, 2015/09/16- 17:09
76
0
영덕 군청 앞주민투표 궐기 단식농성 중입니다.오늘 9월 15일 6일차오늘 농성에는신왕기 한농연 지품면회장님께서 수고해주고 계십니다. 응원의 댓글 부탁드려요
화, 2015/09/15- 12:35
74
0
이희진 영덕군수의 국정감사 망언을 규탄한다! 이희진 영덕군수, 국감에서 영덕핵발전소 <조건부 수락>이라는 망언!어제(9/17) 국회에서 있은 한수원 국정감사에서 이희진 영덕군수는 영덕핵발전소 <조건부 수락>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간 주민투표를 준비하며 핵발전소에 대한 영덕군민의 뜻을 모으고자 애써온 우리로서는 영덕군수의 이 같은 망언에 크게 분노하고 군수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군민들은 주민투표로 영덕핵발전소를 막아내고자 하는데, 군수는 지속적으로 보상을 요구! 우리 영덕핵발전소 찬반 주민투표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1월 11일 영덕핵발전소 찬반 주민투표일을 공표하고, 이의 성사를 위.......
토, 2015/09/19- 10:39
7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