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수도권 매립지 합의 이후 과제

수도권 매립지 합의 이후 과제

익명 (미확인) | 수, 2015/12/02- 13:46

수도권 매립지 합의 이후 과제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조강희 인천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지난 6월 환경부, 인천시, 서울시, 경기도는 4자 합의문을 통해, 2016년 말 사용 종료하기로 한 인천 서구의 수도권매립지를 연장 사용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3공구의 일부인 103만㎡를 추가 매립지를 사용하기로 전격 합의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3-1매립장 사용 종료 전까지 대체매립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만약 3-1매립장 사용 종료 때까지 대체매립지가 조성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의 최대 15%(106만㎡) 범위에서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달았다.

나아가 수도권매립지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생활폐기물 직매립제로화 추진계획 및 건설·사업장폐기물 매립량 감축방안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기로 한 바 있다. 그리고 기타 매립지공사의 인천시이관 및 반입수수료 인상 등의 합의가 있었다.

이런 합의에 대해 일각에서는 인천시의 실리를 찾은 합의였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다른 한편에서는 결과적으로 수도권매립지를 영구매립으로 가는 수순의 합의라고 부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실제 폐기물 처리원칙에도 어긋나고, 일방적으로 인천 서구시민의 피해를 입히는 현재의 수도권매립지 운영의 변화는 불가피하다. 하지만 합의에 대한 찬반을 넘어서서 더 큰 과제는 4자 합의이후의 상황이다. 특히 합의이후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등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먼저 대체매립지 확보 추진단의 역할이다. 4자 합의 이후 4개월이 지나도록 추진단 구성에 난항을 겪더니 결국 최근 인천시의 강력한 주장으로 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벌써 대체매립지의 성격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4자 합의의 내용적 성격을 고려하면 3-1매립장 사용 종료 전까지 각 시도별로 대체 쓰레기매립지를 조성하기로 한 것이 분명하다. 당시 대부분의 언론에서도 그러한 내용이 보도된 바 있다.

하지만 서울시 등은 각 시도별 대체매립지가 아닌 공동의 대체매립지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제2의 수도권매립지를 구한다는 것인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의 수도권매립지를 영구화하자는 것으로 밖에 받아들일 수가 없다.

이러한 태도는 기본적으로 배출지 처리원칙이라는 쓰레기 처리원칙에도 반하는 태도고 4자 합의 정신에도 어긋난다. 서울의 폐기물은 서울에서 처리하고, 인천의 폐기물은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이 당연한 원칙임을 분명히 하고 대체매립지는 각 시도별 대체매립지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두 번째는 매립량을 줄이기로 한 합의문에 대한 해석이다. 4자 합의문에 따르면 수도권매립지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생활폐기물 직매립제로화 추진계획 및 건설·사업장폐기물 매립량 감축방안을 올해 말까지 수립하기로 한 바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수도권매립지 친환경 매립 T/F를 구성하여 논의 중이다. 하지만 합의내용이 반입량 감축이냐 매립량 감축이냐로 벌써부터 논란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즉 반입량을 줄인다면 근원적으로 현재의 수도권매립지로 반입되는 폐기물 량을 감소시켜야 하고, 단순히 매립량을 줄인다고 하면 반입량과 관계없이 직매립량을 줄이기 위한 꼼수가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수도권매립지내에 대규모 적환장 및 소각장 등 또 다른 폐기물처리시설의 건설까지도 매립량 감축방안에 포함시킬 의도가 있다.

인천 서구주민의 고통은 매립량 때문이 아니라 매립지로 끊임없이 반입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 등 환경오염에 시달려 왔다는 측면을 고려하면 이 또한 인천시의 적극적인 대응능력이 요구되는 사안이다.

매립지 4자 합의이후 인천지역내의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등이 지속적으로 인천서구의 수도권매립지의 영구화작업의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다.

4자 합의내용에 대한 이해득실 검토와 그에 따른 대응도 여전히 인천지역내에서 필요하지만, 한편으로는 4자 합의 이후 진행되고 있는 서울시 등의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도 인천시와 시민사회의 공동 대응 요구된다.

빠른 시간 내에 서구의 매립지를 마무리하려면 시급히 각 시도별 대체매립지를 찾아야 한다. 나아가 매립지로 반입되는 양을 줄이지 않는다면 서울시 등의 수도권매립지의 영구화 의도를 막을 수 없다.

*2015년 12월 1일 기호일보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지난 1월 11일 7기 운영위원회 마지막 회의가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오프라인 회의보다 온라인 또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어 운영위원님들과 많이 뵙지 못하였습니다 (ㅠㅠ)

 

이번 회의는 2월 2일(화) 예정인 15차 회원총회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총회 안건인 2020 사업평가/결산안, 임원선출안, 2021 사업계획/예산안과 우수임원상, 우수모임상, 10/20년근속회원패 수여 등 기념행사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오프라인은 청주충북환경연합 강당에서 진행하였고, 대표님, 운영위원, 활동가들은 마스크 필수 착용, 거리두고 앉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화면으로 회의자료를 공유하여 의견을 주고 받았습니다.

회의 시작 전, 끝난 후 그리고 중간중간에  모두 화면을 통해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임기가 끝났다는 사실 외에는 청주충북환경연합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는 것을 마음으로 느낍니다 ^^

7기 운영위원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고맙습니다

토, 2021/01/30- 00:16
1
0

<겨울 밤 05분(황동규)>, <아, 나에게도(백기완)>, <일곱 자식들 참으로 행복했습니다- 부모님께 드리는 사랑비>, 짧은 기간 동안 살아야한다면(작자 미상, 존 포엘 신부 제공)>, <사라진 계절(천양희)>, <아네스의 노래 _영화 ‘시’(감독 이창동. 2010년)에서 주인공 양미자(윤정희 분)의 작시>, <Splendor in the Grass(William Wordsworth)>, <무릎 꿇다(김사인)>, <날들은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박노해)>, <밤을 깎으며(고두현)>

2월 23일(수) 오후 7시 30분, 랜선으로 시읽기 모임 회원들이 만났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기도 했고,   회원들 모임행사도 조심스럽기만 합니다.

지난해에도 드문드문 모임을 갖었던지라 코노나만 빨리 종식되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시읽기 모임을 마냥 미룰 수 없어 온라인 ZOOM으로 모임을 가졌습니다.

 

반가운 얼굴을 화상이지만 만날 수 있었고, 반가운 시읽기 시간이었습니다.

요즘의  일상에서 각기 마음을 건드렸던 시들을 골라, 회원들과 공유한 시간.

마음을 울린 아름다운 시들 덕분에, 코로나로 지친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좋은 날도 나쁜 날도 그냥 가지 않는다고

날들은 알게 모르게 무언가를

내게 안겨주고 내게 남겨주고

내 안을 꿰뚫고 지나간다고

박노해, 날들은 그냥 지나가지 않는다 에서

 

화, 2021/03/02- 03:01
1
0

2월 2일(화) 청주충북환경연합 15차 회원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총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줌(Zoom)과 유튜브 방송을 통회 회원님과 소통하였습니다.
줌으로는 회원총회에 참여하신 회원님의 얼굴을 뵙고, 유튜브로 참여하신 회원님은 댓글로 인사와 총회 안건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얼른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회원님과 직접 뵙게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

 

회원총회 방송을 앞두고, 장소 세팅과 리허설이 진행되었습니다~

 

1부 회원총회 2부 기념행사 순으로 진행이 되었는데요, 1부 회원총회 사회는 김다솜 팀장이 맡았습니다
사회자석 앞에 모니터에서 줌/유튜브 방송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모니터 중이랍니다!
본격적으로 총회가 진행되기 전 2020활동영상이 나갔는데요, 점점 총회 시작 시간이 다가올수록 긴장이 되네요~ ㅎ

 

총회 안건은 총 4가지였습니다
안건1. 2020사업감사안, 안건2. 2020사업평가 및 결산안, 안건3. 임원선출안, 안건4. 2021사업계획 및 예산안
첫번째 안건은 2020사업감사안이었고, 오경숙, 이우갑 감사님이 보내주신 사업감사안을 이성우 처장이 대독하였습니다.

 

1부 회원총회가 진행되는 동안 카메라 뒤편에서 박종순 팀장이 줌/유튜브 방송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참여해주시는 회원님, 의견을 내주시는 회원님이 계시는지 확인하려구요!
노트북 화면에 줌으로 참여하신 회원님의 얼굴이 보이시나요? ㅎㅎ

 

두번째 안건은 2020 사업평가 및 결산안입니다.
송영란 총회준비위원님이 제안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세번째 안건은 임원선출안입니다.
지희구 총회준비위원장님이 제안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이번 총회는 임기총회로 7기 임원(대표, 운영위원) 임기가 만료되어 8기 임원이 새롭게 선출되는 자리거든요

 

8기 상임대표로 신동혁 대표님께서 선출되셨어요.
7기 상임대표이셨던 오황균 대표님과 인사를 하시고, 네번째 안건부터 신동혁 대표님께서 진행을 하셨습니다.

 

네번째 안건은 2021 사업계획 및 예산안입니다.
이성우 처장이 제안설명을 했습니다.

 

1부가 끝나고, 2부 기념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사회는 박종순 팀장이 맡았습니다.

 

기념행사 첫번째 순서로 신임대표단 위촉식이 있었습니다.
신동혁 상임대표님, 전숙자 공동대표님, 허석렬 공동대표님이 신임대표단으로 위촉되셨고, 위촉장은 10년 근속 회원인 김정우 회원님이 전달하였습니다.

 

이어 퇴임대표 감사장 수여 시간이 있었습니다.
7기 상임대표셨던 오황균 대표님께 감사장과 함께 사무처 활동가들이 마음을 모아 선물도 전달해 드렸습니다.
(임기 동안 대표님의 활동 사진을 모아 사진첩을 만들었습니다, 오황균 대표님 감사합니다 ♡ – 활동가 일동)
보이는 곳에서 혹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청주충북환경연합을 생각하시고 아껴주시고 든든하게 지원해주신 오황균 대표님 감사드립니다

 

운영위원으로 6년동안(임기2년, 연임2회) 함께 하셨고, 총회준비위원으로 함께하셨습니다.
청주충북환경연합을 생각하고 아끼는 마음 우리 모두 느꼈습니다, 송영란 운영위원님 감사합니다 ^^

 

8기 임원으로 함께하시게 된 김철동 운영위원님께서 신임임원 대표로 위촉장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다음으로는 풀꿈상 시상 순서가 이어졌습니다.
올해에 풀꿈상은 우수임원상, 우수모임상을 드리게 되었는데요, 우수임원상에 박경자 운영위원님이 받으셨습니다.
박경자 위원님 축하드립니다 ^^
우수임원상에는 명에 아니고 ‘명예’를 드립니다~

 

우수모임상은 ‘풀꿈환경강사’모임이 받게 되었습니다.
청주충북환경연합이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할 때마다 한걸음에 달려와 도와주시고, 든든한 지원자인 풀꿈환경강사모임!
언제나 든든합니다 ^^
우수모임상은 풀꿈환경강사모임 회장 임지은 회원님께서 대표로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ㅁ^

 

10년, 20년 오랫동안 청주충북환경연합을 후원해주시는 고맙고, 감사한 회원님들께 드리는 뿌리회원상!
10년 근속 회원패는 올해 10년, 20년 근속회원 중 가장 어린 김정우 회원님이 받으셨습니다.
쑥쓰러움에 열심히 하겠다는 짧은 수상소감을 말했지만, 마음은 온전히 전해졌습니다 ^^

 

20년 근속 회원패는 신창희 회원님께서 받으셨습니다.
후원하는 것 밖에 한게 없다고 하셨지만, 오랫동안 후원해주시고 든든한 지원자가 되기까지는 어려운 일입니다~
앞으로도 쭉~ 함께해요! 감사합니다 ^^

 

회원총회를 마무리하며, 자리에 함께해주신 회원님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ꈍᴗꈍ♡

 

▼ 왼쪽부터 신동혁 상임대표, 전숙자 공동대표, 오황균 전 상임대표, 허석렬 공동대표
대표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수, 2021/02/03- 23:53
1
0

지난 월요일(15일) 8기 운영위원회 첫번째 회의가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첫 회의임에도 부득이 온라인으로 진행해야했던 점이 무척 아쉬웠습니다(ㅠㅠ)
차기 회의에는 대면 회의가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첫 회의는 15차 회원총회 보고, 운영위원회 운영계획, 풀꿈자연학교와 풀꿈환경강좌 기획안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운영위원님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ง’̀-‘́)ง

 

 

8기 임원을 소개합니다 ^^
8기 임원은 15차 회원총회(2.2)에서 확정되었습니다~

목, 2021/02/18- 01:16
1
0

15차 회원총회가 끝나고 10년, 20년 뿌리회원님을 찾아가며 인사드리고 있습니다!
10년, 20년동안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을 지원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총회에서 직접 뵙고 회원패를 드리면 더욱 좋았겠으나..
아시다시피 이번 총회는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어 10년 뿌리회원 한분, 20년 뿌리회원 한분 그래서 딱 두 분 밖에 모시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찾아뵙고 싶어서 전화를 드리면, ‘괜찮다’, ‘안 보내주셔도 된다’ 말씀을 하시지만 저희는 이 감사한 마음을 꼭! 전달해드리고 싶다구요 (◞♥ꈍ∇ꈍ)◞♥
안부인사를 드리고, 근황을 이야기하고, 이야기꽃을 피우고…

다만, 청주 외 지역에 계시는 회원님께는 직접 전달해드리지 못하여… 우편으로 정성의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서 회원패와 함께 동봉해드렸답니다 ˃̣̣̣̣̣̣︿˂̣̣̣̣̣̣

 

지금도 사무처 활동가들이 열심히 회원님께 연락을 드리고 찾아뵙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사진으로 올려드립니다
부끄럽다고 하셨지만, 괜찮다고 하셨지만, 마스크 때문에 눈밖에 보이지 않지만, 기뻐하시는 모습에 괜히 코끝이 찡~~~ 해졌습니다 ~(ꈍᴗꈍ)~

 

▼ 전창희 회원님

 

▼ 최용현 회원님

 

▼ 최정아 회원님

 

▼ 김남숙 회원님

 

▼ 김은형 회원님

 

▼ 나혜경 회원님

 

▼ 노재완 회원님

 

▼ 박광수 회원님

 

▼ 박철완 회원님

 

▼ 박훈희 회원님

 

▼ 배명순 회원님

 

▼ 오순완 회원님

 

▼ 육성준 회원님

 

▼ 이지영 회원님

 

▼ 장민경 회원님

 

훈훈한 소식 계속해서 전하겠습니다~ (•‾⌣‾•)و ̑̑♡

금, 2021/02/26- 17:59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