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600일 기억과 약속의 길

12월 6일 세월호 참사 600일이 되는 날 입니다. 이번주 일요일인 600일을 맞이하여 미수습자 수습과 진상규명, 안전사회를 이야기하며 잊지않고 끝까지 함게 하겠다는 약속 함께해주세요!

12월 6일 세월호 참사 600일이 되는 날 입니다. 이번주 일요일인 600일을 맞이하여 미수습자 수습과 진상규명, 안전사회를 이야기하며 잊지않고 끝까지 함게 하겠다는 약속 함께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이번 수요교육회는 ‘정보공개청구로보는 시민권리’라는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국민이라면 정보에 대한 알 권리가 있지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기대를 품고 들었답니다!!

첫 번째 강의는 정보공개센터의 ‘김조은’ 강사님께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강의순서는 알 권리, 시행과정, 법조례 개정 과정,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사례 ,실습으로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모두가 알 권리를 가지고 있고 알고 있지만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고 무관심한 부분이 있다는 말을 듣고
우리모두가 좀 더 관심을 가져야 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행정정보는 시민적 공유재산이다라는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평소에 정부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관심없이 지냈던
자신을 한번 돌아보게 되는 시간도 되었고
정보공개법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역사도 아는 시간이 되어 유익했습니다!!

두 번째 강의는 정보공개센터의 ‘김예찬’ 강사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직접 정보공개를 청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들어가보고
실습해 보는 시간과 사례 및 유의사항에 대해서 강의해주셨습니다.

직접 실습을 하면서 청구신청에 대한 내용도 알게되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이용하게 된다면 수월히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의내용들을 한마디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려울거라 생각이 들었는데 이렇게 쉽게 정리가 되니
한층 시민청구권이 가깝게 느껴졌습니다ㅎㅎ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과 강사님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드디어 수요교육회 마지막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 8회차는 ‘법정의무교육’이 진행됩니다.
다음주 12월 2일 교육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11월 27일 인천광역시장, 인천광역시의료원장, 가천대 길병원장,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장,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장, 인하대병원장, 인천환경운동연합대표가 ‘1회용품 없는 장례문화 조성’을 위한 협약식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협약에 앞서 가진 간담회에서는 인천환경운동연합 심형진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를 억제하기 위한 의료관계자들과 인천광역시 공무원의 노고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일회용품 없는 장례식장 운영이 쓰레기 절감뿐만 아니라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함으로써 지금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에도 부합할 뿐만 아니라,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코로나19와 같은 새로운 전염병의 예방에도 기여한다고 주장하며, 코로나19의 3차 유행의 이 시기에 인천광역시와 대형병원의 참여는 시의적절하다”고 주장하였다.
<회원가입 링크> https://bit.ly/2Lh5VMW
* ‘지부’란에 ‘제주’를 꼭 기입해주세요 ^^
<회원가입 링크> https://bit.ly/2Lh5VMW
* ‘지부’란에 ‘제주’를 꼭 기입해주세요 ^^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