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걷기좋은서울 시민공모전 최종심사 스케치

지역

걷기좋은서울 시민공모전 최종심사 스케치

익명 (미확인) | 금, 2015/11/20- 15:49

지난 10월 30일 걷기좋은서울 시민공모전 주제1'마을보행환경개선'시민 아이디어 공모 최종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각 팀 발표자와 지역 주민들이 응원차 와주셨네요..^^

교통, 건축, 언론, 시민분야에서 7분의 심사위원님들께서 참석하여 심사를 해주셨습니다. 

응모팀 발표자께서 발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금상을 받으신 종로구 부암동팀이 발표하는 모습입니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10개팀을 선정했지만 2팀이 사업을 포기하여 총 8개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최종 심사를 거쳐 11월 6일 시상작 발표가 있었습니다.

결과는 아쉽게도 대상은 없었으며, 금상을 종로구 부암동 팀이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은상은 2팀, 동상 3팀, 장려상 2팀이 선정되었습니다.

응모작

응모팀

대표자

연락처

시상

성곽따라 걷는 길, 부암동 삼애교회 주변 골목

부암동 주민일동

박연옥

010-****-8199

금상

아이들과 자라는 길

아차산 마을

김지혜

010-****-0646

은상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정릉 교수단지 마을길 가꾸기

정릉마실

김경숙

010-****-5843

은상

꿈꾸는 동화길 상사마을

우리고장 바르게 알기

김분여

011-****-4726

동상

북적북적 북정마을 동네방네 골목길

성북동 틈새지도 모임

이순애

010-****-5720

동상

장미마을에서 어린왕자를 만나다

천호2동 꽃주민들

김수천

010-****-3206

동상

민들레 한 송이의 울림

DLIGHTER

송영기

010-****-1988

장려상

홍대 그 거리의 시작

 -

이금환

010-****-3526

장려상

이 중 검토를 통해 2016년 서울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실제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 공모전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공모전으로 진행되어, 각팀의 주민들께서 많은 고생을 하셨지만 그만큼 보람도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올해 처음 시도하는 공모전 방법으로 나름 시행착오가 많았던것 같습니다.

이런 점들을 보완해서 내년 공모전은 더욱 알차게 준비하려고 합니다.

이글을 보시는 서울시민 여러분들도 내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공모전은 내년에도 쭈~욱 계속 됩니다.~~제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오늘 하루종일 검색어 1위를 달리고 있는 포켓몬 GO 정말 인기가 대단합니다.

보통 스마트폰 게임을 하면 외출을 하지 않고 집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지만, 포켓몬 GO는 밖으로 나가 돌아다녀야만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게임, 동영상, 음악 감상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사고 위험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료를 인용하여 그 위험성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보행 중 교통사고는 4년간 1.94배 증가하였으며, 보행 중 교통사고 증가율과 비교할 때 76%나 높은 사고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도별 보행 중 교통사고 발생추세>


설문조사에서는 95.7%가 보행 중 스마트폰을 1회 이상 사용하였으며, 이 중 20%이상(5명 중 1명 꼴)이 사고가 날 뻔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빈도>

 <보행 중 사고 날 뻔한 경험-일반보도>

 <보행 중 사고 날 뻔한 경험-횡단보도>

출처 :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보도자료(2013.12.11)


또한 인지거리 실험 결과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시 인지거리는 연령별로 5m~10m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은 인지거리를 감소시켜 사고 위험을 높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제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이 얼마나 위험한지 아시겠죠?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보행 중 스마트폰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비매너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걷다보면 다른 사람과 부딪치거나 통행에 방해를 주게 됩니다.

최근 뉴저지주에서는  보행 중 텍스팅을 하다가 적발되면 50달러의 범칙금을 부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안이 발의 되었다고합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표지판 설치, 노면마킹, 스마트폰에 경고 문구 삽입 등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도로교통법상 운전 중 영상 시청에 대한 규제만 있을 뿐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규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시민들의 안전과 올바른 보행문화 형성을 위해서 말이죠.

자기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고 상대방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보행 중에 스마트폰 사용 꼭 해야할까요? 필요할때는 잠시 걸음을 멈추고 안전하고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곳에서 스마트폰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포켓몬 GO가 물론 재미있는 게임이긴 하지만 밖에서 플레이 하실때는 꼭 주변을 잘 살피고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행중 뿐만 아니라 자전거나 자동차 운전중에도 스마트폰 사용은 안된다는거 잊지 마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수, 2016/07/13- 17:37
106
0

2016 도심보행길 걷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10월 22일 토요일에 

녹색교통운동의 대표 회원참여프로그램인 심보행길 걷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차없는거리인 인사동길에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작년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으로 준비되었는데요, 

1부에는 골목길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인사동 인근 곳곳을 누볐고, 

2부에서는 미리 준비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사동길이 이미 유명한 명소인만큼 그 인근 지역도 역사 깊은 장소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있는 유명한 장소이지만 

그 역사에 담겨진 이야기는 처음 드는 것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역사적 사실 뿐 아니라 그와 비롯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신 해설사님이 아니었다면 

평생 모른채 이 길을 지나치기만 했을거라고 생각하니 참 아쉽습니다. 





[인사동길 곳곳을 누비며 다니는 녹색교통운동 회원들^^]




[해설사님이 굉장히 열정적으로 설명해주셨지요^^]


주말의 인사동길은 외국인 관광객과 주말 나들이를 나온 사람들로 붐볐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풍성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프로그램들이 많아서 

시간가는 줄 모를 만큼 재미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인사동에서 한식밥상으로 점심식사를 한 저희는 두 팀으로 나눠 미션을 진행했는데요, 

공통미션인 "한복 입고 인증샷3장 찍기"와 

"미션카드가 제시한 정답 찾기"라는 개별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공통미션 "한복입고 인증샷 3장 찍기" 중]



개별미션 문제는 무엇이었을까요?

정답은 글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풀어보세요~


문제1.   빨강, 파랑, 초록


문제2.   두 발, 바구니, 헬맷


문제3.   10~10, 걷기, OOOOOO(6글자)


생각보다 어려워 하는 회원도 있었고, 너무 쉬워서 다른 팀 미션까지 수행하는 회원도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내년에는 조금 더 어려운 문제를 준비해서 찾기 힘들게 해야할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인사동 곳곳에는 한복을 대여해서 입고 다니는 관광객들이 아주 많이 있었는데요, 

줄도 길게 서 있어서 오랜 시간을 기다리는데 써야 할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인사동길이니만큼 한복 한벌 정도는 입고 사진찍는게 더 추억에 남지 않을까요?




[미션중인 1팀^^ 이들이 간판에 가리키고 있는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




[2팀의 미션수행 중^^ 한복 입기를 기다리느라 한참을 보냈답니다^^]



매년 진행되는 녹색교통 회원참여프로그램 도심보행길 걷기는 올해도 이렇게 진행되었습니다.

작년에 비해 이만큼 더 많은 즐거움이 있었으니 내년에는 더 재미있어지겠지요?

나들이하면 도심 밖으로 나가는 것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는데

도심보행길걷기를 통해 도심 안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는 가족단위의 회원 참가자도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 만나요~ ^^



정답 : 

1. BUS 

2. 자전거

3. 보행전용거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금, 2016/10/28- 16:04
84
0

2015 걷기 좋은 서울 시민공모전 주제1 「마을 보행환경 개선」2차 워크숍이자 마지막 워크숍이 지난 10월 8일(목요일) 14:00~18:00까지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응모팀별로 사업진행 상황을 발표하고 교통, 건축, 조경 등 분야별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얻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아쉬웠던 것은 1차 서류심사에서 선정된 10개팀 중 2개팀이 각각 일부 주민들의 극렬한 반대, 행정기관의 협조 미비를 이유로 사업진행을 포기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주민간 대화나 관할구청과 협조체계 구축 활동 외에도, 개선방안으로 도로뿐만아니라 마을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주변 건물과의 연계 등을 도출한 것을 보고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습니다.

또 이런분들이 많아지면 생활도로의 문제들도 해결해 나갈 수 있겠구나라는 희망찬(?) 생각도 들었습니다.

팀별 발표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진행을 했는데요...발표시간을 10분 드렸지만 열심히 활동하신 만큼 하고 싶은 얘기가 많으셔서 시간이 지체되었습니다.^^;;

<주민이 발표하는 모습>

 

주민들의 열정이 전문가분들에게도 전해졌는지 전문가분들도 열띤 의견개진을 해주셔서 또 시간이 지체되고 있습니다. 시간 배분을 해야하는 저로써는 약간 땀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전문가분들의 열띤 의견 개진>

이제 최종심사가 한달도 남지않았습니다. 남은 기간 잘 마무리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녹색교통은 주민주도형 보행환경 개선사업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화, 2015/10/13- 14:17
79
0

지난 53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며, 녹색교통운동을 비롯한 시민단체, 전문가, 언론계, 유관기관 등 33명이 참여하는 걷는 도시, 서울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원회)를 발족하였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모습입니다. 


이어 걷는 도시, 서울비전과 철학 및 종합계획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시민위원회 발족식은 위원간에 간담회를 진행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민위원회는 걷는 도시, 서울추진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써 서울시 보행정책의 실효성 및 시행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시민참여 분야 및 기회확대를 통해 시민이 원하는 걷는 도시, 서울구현을 위해 운영됩니다.

또한 시민위원회 산하에 녹색교통운동을 포함한 시민위원회 위원 11명이 참여하는 걷는 도시, 서울실행위원회를 조직하여 그 실행력을 확보토록 하였습니다.

시민위원회는 걷는 도시, 서울종합계획 자문, 보행평가지표 개발, 주민주도형 보행환경 개선사업 등의 사업을 진행하여 걷는 도시, 서울정착을 위해 앞장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월, 2016/05/23- 11:22
52
0

시민공모전 주제1 보행환경개선사업 최종심사가 진행됩니다.

최종 수상작은 사업 진행 결과 발표에 대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됩니다. 

마을단위 보행환경개선사업, 공동체 활동에 관심은 있으신 분들도 함께 하시면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많은 시민 여러분들의 참석 부탁드립니다.

▶ 최종심사 일정

◦ 일 시 : 2015년 10월 30일(금요일) 15:00~17:30

◦ 장 소 : 서울시npo지원센터 1층 대강당 '품다' 

◦ 주 소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9길 39 부림빌딩 1층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월, 2015/10/26- 15:05
5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