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성명서] 인허가 끝나지 않은 설악산 케이블카 예산 책정 타당성 없다

지역

[성명서] 인허가 끝나지 않은 설악산 케이블카 예산 책정 타당성 없다

익명 (미확인) | 화, 2015/11/17- 13:37

인허가 끝나지 않은 설악산 케이블카 예산 책정 타당성 없다.

- 법절차 무시하며 예산 편성하는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의원과 새누리당 염동열 의원-

2016년 중앙정부 예산안 심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염동열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의원이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춰 설악산 케이블카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국비 102억 원 반영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 확인되었다. 설악산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악산을 케이블카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가 추가 진행되어야 한다. 아직 관련 인허가 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케이블카 건설 예산을 편성하는 것은 개발사업 편의를 우선에 두는 법절차를 무시하는 행위이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환경노동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설악산 케이블카 건설 문제를 두고 책임기관을 질타해놓고도 배재정의원은 예산 편성을 추진하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거수기 역할을 배재정의원이 맡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이러한 행동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또한, 새누리당 염동열의원은 강원도 재정에 대한 고려 없이 중앙정부 예산 퍼주기 식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온갖 개발사업 예산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립공원, 문화재보호구역, 유네스코생물권보전지역, 백두대간, 생물유전자원보호구역 줄줄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설악산의 가치를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알아줄 것이라 기대하지 않았다. 선거를 앞두고 강원도 표 계산에 급급한 새정치민주연합이 설악산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 하지 않으리라는 것도 경험으로 알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원도당은 설악산 케이블카가 당론으로 채택되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중앙당은 해명 없이 설악산 케이블카 건설을 반대하는 듯 아닌 듯, 모르는 척 하는 것이 당론인 것처럼 행동했다. 이런 태도가 2016년 예산을 책정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반복되고 있다.

염동열 의원은 관광기금으로 예산을 편성하여 중앙정부 사업으로 설악산 케이블카를 건설하자고 주장하고 배재정의원은 지역발전특별회계로 강원도가 설악산 케이블카 건설을 위해 편의를 봐주라 하고 있다.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은 어떤 회계로 사업이 편성되든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의 인허가 절차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따라서 두 의원 모두 예산 편성의 기본 원칙과 절차를 무시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바이다.

배재정 의원과 염동열 의원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다. 설악산 케이블카는 국회 교문위가 관리 감독하는 문화재 보호구역인 천연기념물 위에 건설된다. 두 의원은 설악산 케이블카가 천연기념물의 지정 취지와 부합하다고 판단하는가? 관광수익을 위해서 대형철탑과 관광시설을 천연보호구역 안에 설치하는 것은 국가문화재와 인류유산 보존정책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커다란 위협이다. 게다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핑계 삼아 설악산 케이블카 예산 편성을 하는 것이 중앙정부 부채가 540조원을 향하고 강원도 부채가 2조원을 찍는 상황에서 타당하다고 판단하는가?

총선 앞 선심성 예산에 급급한 두 의원에게 강력히 항의한다. 관광기금으로 하든 지역발전특별회계로 하든 나랏돈이다. 국민들의 혈세란 말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몇 마디로 완공일자까지 박고 추진하는 사업에 예산을 배정하자는 새정치민주연합 배재정 의원은 자존심도 없는가? 빚더미에 오른 강원도의 재정상황과 아랑곳없이 선심성 사업을 추진하는 염동열 의원은 강원도 채무를 해결할 능력은 있는가?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환경과 국가문화재 훼손 논란의 중심에 있는 설악산 케이블카 예산이 통과되어서는 안 된다. 배재정, 염동열 의원은 설악산 케이블카 예산 편성을 위한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2015 년 11 월 16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문의 : 황인철 국민행동 상황실장 (010-3744-6126)
배보람 녹색연합 정책팀장 (010-8784-4938)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그린피스 설립 50주년 미디어아트 특별전 자세히 보러 가기 →
https://www.greenpeace.org/korea/press/17754/gp_50th_anniversary_mediaart/

금, 2021/06/11- 20:30
0
0

[2021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 내지전 지킴이 양성교육]

●교육일시 : 6월 22일(화) / 24일(목) 오후 2시

●교육장소 : 광주광역시 동구 지원 2동 주민센터 강당

●주관 : 광주환경운동연합

●주최 : 광주광역시 동구, 환경부

●협력기관 : 한국수자원공사

월, 2021/06/14- 18:16
0
0

도시계획시민포럼 6월  전일방(전남방직 일신방직) 이슈 : 사익과 공익의 조화

일시/장소 : 2021년 6월 16일(수) 저녁 7시 / 푸른마을공동체센터

발제 : 윤현석(광주일보 기자)

토론 : 참여자 공동 토론

 

주관 : 참여자치21

주최 :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자치21, 광주로,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광주도시계획시민포럼은 매월 한 차례, 광주의 도시계획 현안을 점검하고, 학습과 토론을 통해 대안을 찾는 공론장입니다.

월, 2021/06/14- 22:11
0
0

6월 물한방울 흙한줌 답사

 

 프로그램명 : 나주 3편 2. 나주 천연염색, 쪽물에 빠지다.

 시간 : 2021. 6. 20. 10:00 ~ 15:00

 장소 :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다시복암리고분전시장,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 내용 : 나주의 천연염색의 역사와 전통 쪽물 체험 프로그램

–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전시 관람 및 해설

–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전시 관람 및 해설

–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전시 관람 및 전통 쪽 염색 실습

 세부일정

시간 소요시간 세부내용 비고
10:00 ~ 10:10 10분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도착 입구
10:10 ~ 10:40 30분 박물관 상설 전시관 관람 및 해설 문화해설사
10:40 ~ 10:50 20분 박물관 기획전시실 관람 자유관람
10:50 ~ 11:00 10분 이동  
11:00 ~ 12:00 60분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관람 및 해설 전문가해설
12:00 ~ 12:10 10분 이동  
12:10 ~ 13:00 50분 점심식사 문암가든
13:00 ~ 13:10 10분 이동  
13:10 ~ 15:00 110분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관람 및

전통 쪽 염색체험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15:00 ~   해산  

 체험비 : 손수건 1만원 / 스카프 3만원 (모임에서 1만원 지원예정)

 식사비 : 1인 1만원

 이동주소

– 나주한국천연염색박물관 :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379  061-335-0091

–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287  061-337-0090

– 문암가든 :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영산로 4844  061-335-7679

메뉴 – 콩물국수, 청국장, 순두부 등

 

월, 2021/06/14- 22:21
0
0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사회에 자원순환을 널리 전파할 자원순환해설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30명의 해설사와 오리엔테이션으로 얼굴을 뵙고, 팀별 모임도 가졌는데요.

6/16~18, 3일간 자원순환에 대한 기초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본교육과 심화교육, 5개월간 총 100시간의 다양한 활동으로 자원순환에 대한 경험을 가진 자원순환해설사가 양성됩니다.

교육을 마친 후 후기도 기대해주세요~^^

화, 2021/06/15- 03:04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