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시민공모전 최종심사가 진행됩니다.
벌써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시민공모전 주제1 보행환경개선사업도 이제 마지막 워크숍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워크숍은 그동안 팀별 사업진행과 그에 따른 개선방안의 변화 내용을 발표를 통해 알아보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최종 발표전까지 보완해야 할 내용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마을단위 보행환경개선사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도 함께 하시면 좋은 사례 공부가 될 것입니다.
▶ 2차 워크숍 개요
◦ 일 시 : 2015년 10월 8일(목요일) 14:00~17:30
◦ 장 소 :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
◦ 주 소 : 서울시 중구 정동 89-20 동양빌딩 A동 1층 레이첼카슨홀
▶ 진행순서
▶ 발표순서
등하교길 아이들을 위한 투명우산
10월 1일 오랜만에 내린 비로 중부지방의 가뭄이 어느정도는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농작물 재배에 있어 비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한편 비가 오는 날에는 아이들 등하교 길 사고에 대한 걱정이 자연스레 앞서게 됩니다.
비록 장마는 지나 가을에 접어들었지만
빗길 사고는 사전에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마철에는 하루 평균 616건이 발생하여 평상시(일평균 603건)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률이 2.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율로 따지자면 큰 수치가 아닌 것처럼 생각될 수 있는데,
빗길사고의 경우 평상시에 비해 치사율(100건당 사망자)이 평소보다
10%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어두운 빗길에 주택가 이면도로나 횡단보도 부근 주행 시에는
보행자 보호를 위해 서행운전과 더불어 전조등 켜기를 생활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차대사람 사고 치사율 : 평상시(4.0명) → 빗길(4.4명)
이처럼 비가 오는 날에는 가시거리가 짧고 시야확보가 어려워
보행하는 성인은 물론 등하교길의 어린이를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제동거리가 약 30% 길어지는 등 보행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보행안전을 위해 운전자뿐 만 아니라 보행자를 포함한 모두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보행자의 경우에도 비의 양이 많거나 바람이 불어 우산으로 시야를 가리게 되면
앞의 장애물이나 차량을 발견하지 못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의 경우 초등학생의 경우가 가장 비율이 높고 나머지는 미취학, 유치원 순으로 나타납니다.
거리로는 초등학교나 집 주변의 1km 안,
시간대로는 낮 12시부터 오후 6시에 어린이 사망사고의 49.6%가 발생합니다.
외국의 경우와 비교해서도 인구 10만명당 한국은 12.6명,
스웨덴 2.5명, 영국 2.9명, 일본 3.1명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비오는 날에는 사고율이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시야확보를 위해
일반 우산보다는 "투명우산"이 어린이들에게는 사고를 예방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녹색교통운동이 진행하고 있는 "골목길 안전속도 30km/h"의 일환으로
등하교길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투명우산을 제작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투명우산 제작을 위한 서명운동과 모금을 진행했습니다.
비록 장마철은 지났지만 가을에 종종 내리는 비와 겨울철 빙판길과 폭설에 대비해서도
투명우산이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비록 모든 아이들에게 투명우산을 나누어 줄 수 없지만
각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투명우산을 씌워주고 비오는 날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겠습니다.
2016 걷기좋은서울 시민공모전이 개최됩니다.
○ 2014년부터 진행되어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걷기 좋은 서울 시민공모전’이 개최됩니다.
○ 공모전은 2개의 주제로 진행되며, 특히 주제 1 ‘마을 보행환경 개선’제안의 경우 공모전을 통해 2014년 ‘성미산 마을’이 보행환경개선지구로 선정되었으며, 2015년에도 ‘아차산 마을’과 ‘정릉 교수단지’가 보행자우선도로로 선정되었습니다.
○ 그 동안 보행환경에 불만이 있으면서도 참고 지내셨나요? 이제 마을 주민들이 나서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내손안에 서울에서 참고해 주세요.
☞ http://mediahub.seoul.go.kr/gongmo/1027535
|
주제1 |
‘마을 보행환경 개선’ 제안 -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자 중심의 마을길, 주민들이 만들어요. |
|
○ 걷기 위험한 자동차 위주의 마을 도로는 이제 그만! 그동안 ‘우리 마을 길을 이렇게 바꾸면 안전하고 쾌적하게 걸을 수 있을텐데….’ 하고 생각만 하셨나요? ○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자 중심의 마을 도로 만들기, 주민들이 함께 제안해 주세요. |
녹색교통과 함께하는 도심 보행길 걷기
아~ 기다리고 기다리던 도심 보행길 걷기가 올해도 찾아왔습니다.
작년에는 서촌 일대를 함께 걸으며 골목길해설사의 설명을 들었는데요,
올해는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새롭게 시작합니다!!!
말 그대로 도심을 걷고, 도심을 찍고, 도심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인사동!! 그러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인사동길을 거닐며 다양한 미션과 즐길거리가 풍부한 도심보행길 걷기!!
회원분들의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 언제 : 10월 22일 토요일 오전 10시(10분 전 도착!!)
* 어디서 : 서울 종로구 인사동 일대
* 대상 : 녹색교통 후원회원(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 참가비 : 당연히 없음!!
* 신청방법 : 문자로 이름과 참가인원만 간편히 보내주세요^^
(김장희 활동가 : 010-9287-8414)
* Q. 전 녹색교통 후원회원은 아니지만 참여하고 싶어요...
A. 네!! 지금이라도 후원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참 쉽죠?
후원회원 가입하기 https://goo.gl/8RNAvS
맑고 화창한 가을날을 맞아 올해로 세번째를 맞는 녹색교통 회원참여프로그램이 열립니다!!!
도심 안에서 가족들과 함께하는 자전거 여행!!
먹을거리, 볼거리, 다채로운 즐거움을 녹색교통과 함께 누려보세요^^
* 인원 제한으로 인하여 조기에 마감될수 있으며 참여자 전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합니다.
참가신청 양식 : https://goo.gl/forms/r9FrDDcbP8mZNNsb2
* 주요 프로그램
- 가족끼리 도심내에서 자전거를 타고 미션 수행
-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찾아서!!
- 간단한 간식, 기념품 제공
* 문의
전화 : 070-8260-8605(김장희 활동가)
이메일 : [email protected]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