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대]기후여정 ‘기후변화에 변화를!’

지역

[연대]기후여정 ‘기후변화에 변화를!’

익명 (미확인) | 월, 2015/10/12- 10:27

올해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당사국총회에서는 지구 평균 기온 2℃ 상승을 막기 위해서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는 합의안을 이끌어야 합니다.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온실가스 감축 약속을 이끌어내기 위해 세계 시민사회가 파리기후총회를 앞두고 힘을 결집하는 편, 전 세계 곳곳에서 기후순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하여 여러 환경, 청소년, 노동, 여성 단체 등이 ‘전환을 위한 한국기후행동 2015′를 출범하여 기후순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8일(목) 광주환경연합 식구들도 기후여정에 함께했습니다.

‘기후여정 5일차의 이야기’ (광양제철소- 남원시 산내면 – 실상사)

# 포스코 광양제철소

​기후여정단의 5일차 첫 번째 장소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였습니다. 기후여정단과 광양, 광주환경운동연합 활동가, 회원들은 우리나라 CO2배출량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양제철소를 찾아 침묵시위를 벌였습니다.

# 남원시 산내면

​오후에는 (사)한생명 의 대표께서 남원시 산내면 그리고 한생명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지난 10년동안 남원시의 인구는 20%가량 줄었지만, 산내면의 인구는 같거나 오히려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귀농귀촌하는 서울 등 타지역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정착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50여 개의 마을공동체가 있고, 로컬푸드 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는 대안들이며,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 지리산 실상사 작은학교

지리산 작은학교의 김태훈 대표님께서 작은학교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2001년에 컨테이너 2개, 아이들이 강가에서 돌을 직접 주워와 시작한 학교는 이제는 누가봐도 학교로 볼 수 있을 정도로 커져있었습니다. 이곳에서는 태양광발전을 이용해 전기를 제공 받고 있고, 선생님, 학생, 학부모들 모두 친환경에 기반을 둔 생활을 하고있습니다.

# 용유담

​지리산 댐 건설 예정지를 방문했습니다. 지리산을 지키는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만약에 댐 건설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아름다운 용유담과 지리산 생태환경의 큰 변화를 초래할 것이 분명하기에 우리는 다시 한 번 지켜야할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응원메세지 전달

‘기후변화에 변화를’ 가져오기를 바라는 희망의 메세지를 작성했습니다.

기후여정이 안전하게 끝마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여정2 - 복사본여정10여정11여정12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4월 한달 플라스틱일기쓰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 주였던, 3주차(4.26~30)에도 많은 분들께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기록된 플라스틱 쓰레기 약35여개,
인스타그램(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등


이번주! ‘길거리 플라스틱을 구해줘(플로깅)’ 미션 또한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환경자료실과 SNS에 게시된 ‘혼동하기 쉬운 쓰레기 분리수거 정보’영상 모두 도움 되셨죠?ㅎㅎ 한달동안 ‘플라스틱 일기’에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더좋은 활동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토, 2021/05/01- 20:14
0
0

 

환경운동연합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대응 2차 전국 행동에 동참하기 위해

오늘 5월 12일,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은 안양역 앞에서 1인 피켓팅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순간의 편의를 위한 한 국가의 무책임한 행위는 결국 지구 전체를 궤멸로 몰아넣을 것입니다.

최악으로 치닫기 전에 우리는 이 상황에 맞서 당당히 싸워야만 합니다.

목, 2021/05/13- 01:18
0
0

비영리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수요교육회 어쩌다유튜버 3차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상촬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촬영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앵글과 SHOT 사이즈의 종류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나 하나 차근차근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머리 속에 쏘~~옥 들어오는 느낌이었어요.

다만 이 기억이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복습을 잘 해야 겠어요.

다음으로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방법 및 주의점을 설명해 주셨구요.

이후 서로를 찍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시간을 통해 각자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다가선 거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편집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인데요.

편집에 사용할 어플을 소개하면서 수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돌아가셔서도 잊어버리지 않도록 충분히 연습 하시고 다음 시간에 편집수업에 활용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목, 2021/05/06- 20:18
0
0

벌써 어쩌다유튜버 교육도 절반인 4회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편집에 대해 배웠습니다.

“VITA”라는 어플을 사용하여 편집하는 법을 차근차근 알려주셨는데요

실습 위주의 교육이라 잘 따라오지 못하는 분들은 직접 1:1로 설명을 해주시면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어플 설정, 영상 불러오기, 프로젝트 만들기, 편집, 음악, 자막, 내보내기 등 어플에 있는 기능들을 하나 하나 상세히 알려주셨는데요.

촬영과 마찬가지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꾸준한 연습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처음 접하는 편집의 세계에 푹~ 빠지신 열혈 수강생분들은 교육이 끝나고도 쉽게 일어서지 못하고 연습을 하시다가 가셨답니다. ^

유튜버로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 교육을 수료하신 활동가분들이 제작한 콘텐츠가 지역 공익활동을 재미있게 알려내는 그 날이 벌써 기다려 지네요. ^^

목, 2021/05/13- 20:31
0
0

#함께사는길 읽기 모임이 5월 14일(금) 오전 10시, #마을도서관 #다락 에서 열렸습니다.

5월 읽기 모임에서는 함길잡이 서영주회원님이 제안한 3꼭지의 글들 중에서 2개의 글을 읽었습니다.

첫번째 글은 바다의 날을 기념해 바다이야기를 읽었습니다. ‘해양보호구역이 바다를 구한다’

우리가 매일 만나는 물은 바다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바다를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바다가 탄소를 흡수하고 지구를 숨쉬게 하는 등 이렇게 많은 역할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바다가 건강해야 지구가 건강합니다.

두번째 글은 ‘우리 동네에 누구 살까요’

누구? 우리 동네에 사는 새의 이야기입니다.

글쓴이가 일상에서 만나는 새, 우리 주변을 돌아보게 하였습니다.

책을 읽고 헤어진 후 서구회원모임 카톡방에는 길을 가는데 새소리가 들린다는 글들이 이어졌습니다.

그동안 우리 주변의 새들이 없었던게 아니라 우리가 새들의 소리를 듣지 않고 살았더라구요…

 

#광주환경연합 함께 사는 길 읽기 모임에서는 잡지를 완독하는 회원들이 많습니다.

표지에서 시작해 목차를 훓어보고, 사진과 글을 보면서 모르는 것도 배우고 글쓴 이의 생각을 따라가 봅니다.

빨간페으로 줄 그어가면서, 한 줄 한 줄에 담긴 의미를 새기면서

펜으로 다른 이들의 해석과 설명, 생각들을 메모하면서 읽습니다.

함길 읽기 모임, 참 좋다고 회원들은 말합니다.

집으로 배달오면 사실 꼼꼼히 보지 못한다고 하네요.

마음에 드는 글 몇 편 읽는 정도라는 한 회원은 읽기 모임이 있어 좀 더 많이 읽는다고 해요.

한 회원은 잡지에 줄 그어가면서 읽는 경험은 처음이라네요.

한 회원은 읽고 토론하면서 새로운 것도 배우고 한달에 하나의 주제로 실천해보자고 하는 것들을 실천하는 재미가 있다고 합니다.

한 회원은 같이 읽으니 좋다고요.. 혼자 읽으면 누리지 못할 많은 것들이 있다면서요..

6월, 어떤 이야기가 #함길 에 실릴까요?

기대하면서 기다릴께요…

함께 사는 길을 만드는 #박현철편집장 #이성수기자 #박은수기자 #함길기자 등등

고맙습니다.

화, 2021/05/18- 00:17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