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대]기후여정 ‘기후변화에 변화를!’

지역

[연대]기후여정 ‘기후변화에 변화를!’

익명 (미확인) | 월, 2015/10/12- 10:27

올해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당사국총회에서는 지구 평균 기온 2℃ 상승을 막기 위해서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는 합의안을 이끌어야 합니다.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온실가스 감축 약속을 이끌어내기 위해 세계 시민사회가 파리기후총회를 앞두고 힘을 결집하는 편, 전 세계 곳곳에서 기후순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하여 여러 환경, 청소년, 노동, 여성 단체 등이 ‘전환을 위한 한국기후행동 2015′를 출범하여 기후순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8일(목) 광주환경연합 식구들도 기후여정에 함께했습니다.

‘기후여정 5일차의 이야기’ (광양제철소- 남원시 산내면 – 실상사)

# 포스코 광양제철소

​기후여정단의 5일차 첫 번째 장소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였습니다. 기후여정단과 광양, 광주환경운동연합 활동가, 회원들은 우리나라 CO2배출량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양제철소를 찾아 침묵시위를 벌였습니다.

# 남원시 산내면

​오후에는 (사)한생명 의 대표께서 남원시 산내면 그리고 한생명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지난 10년동안 남원시의 인구는 20%가량 줄었지만, 산내면의 인구는 같거나 오히려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귀농귀촌하는 서울 등 타지역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정착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50여 개의 마을공동체가 있고, 로컬푸드 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는 대안들이며,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

​# 지리산 실상사 작은학교

지리산 작은학교의 김태훈 대표님께서 작은학교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2001년에 컨테이너 2개, 아이들이 강가에서 돌을 직접 주워와 시작한 학교는 이제는 누가봐도 학교로 볼 수 있을 정도로 커져있었습니다. 이곳에서는 태양광발전을 이용해 전기를 제공 받고 있고, 선생님, 학생, 학부모들 모두 친환경에 기반을 둔 생활을 하고있습니다.

# 용유담

​지리산 댐 건설 예정지를 방문했습니다. 지리산을 지키는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만약에 댐 건설이 이루어지게 된다면, 아름다운 용유담과 지리산 생태환경의 큰 변화를 초래할 것이 분명하기에 우리는 다시 한 번 지켜야할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응원메세지 전달

‘기후변화에 변화를’ 가져오기를 바라는 희망의 메세지를 작성했습니다.

기후여정이 안전하게 끝마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여정2 - 복사본여정10여정11여정12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여섯번 째 <생활속 생태줍깅>입니다.

계양산에 다녀왔습니다.


계양산에서 만난 참개구리 – 손바닥과 크기를 비교해 보았어요

<생활속 생태줍깅>에 참여해 주세요. 해시태그 #생태줍깅 을 붙여 SNS 에 공유해 주시거나 인천환경운동연합 [email protected] 로 활동사진 보내주세요. 인천환경운동연합 SNS에 널리 공유하겠습니다. ^^

*‘생태줍깅’의 ‘줍깅’은 ‘쓰레기 줍기’와 ‘조깅(Jogging)’을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생태줍깅’은 코로나19와 기후위기에 직면한 우리 사회가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생태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우리 주변의 소중한 자연을 함께 걸으며 돌보기 위해 기획된 환경 캠페인입니다.

#연희공원 #생태줍깅 #담배꽁초 #플라스틱인간 #일회용플라스틱금지 #제로웨이스트 #환경특별시

 

화, 2021/05/04- 22:01
0
0

오늘(2021년 5월 4일) 해양수산부와 화성시는 <매향리갯벌 습지보호지역 지정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반대하는 분들도, 찬성하는 분들도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과 사무관은 이에 성실히 답하였고, 공청회는 잘 끝났습니다.

이제 중앙부처 협의만 끝나면 해수부장관은 매향리갯벌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습지를 현명하게 이용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역주민, 어민, NGO, 전문가, 정부의 지혜를 모아야겠습니다.

한편 공청회에 앞서 화성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을 열어 화성습지를 습지보호지역 및 람사르습지로 지정하라고 촉구하였습니다.

경기환경운동연합도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지지하는 마음으로 기자회견과 공청회에 참석하였습니다. 매향리갯벌이 어서 빨리 잘 관리되고 보전되기를 바랍니다.

#화성습지 #매향리갯벌 #습지보호지역 #매향리 #화성호 #화옹지구 #경기만 #연안습지 #람사르 #RAMSAR #해양수산부 #화성시 #화성환경운동연합 #경기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새와생명의터 #BirdsKorea #알락꼬리마도요 #도요물떼새 #저어새 #물새

수, 2021/05/05- 02:49
0
0

 

자치입법권 존중납득할 수 없는 명분,

누구와 무엇을 위한공정인가?

 

이재명경기지사는 4일 「경기도 환경영향평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경기도의회의 재의결’ 결정에 대법원 제소 포기를 밝히고 개정된 조례를 공포했다.

경기도의회의 재의결’ 강행과 이재명지사의 대법원 제소 포기로 인해 법적안정성평등의 원칙신뢰보호의 원칙이 무너져 「경기도 환경영향평가 제도」가 무력화되는 참담한 상황이 발생했다.

또한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해야 할 경기도와 도의회가 이를 내팽개치고 일부 특정재건축 사업의 특혜성 민원을 처리하는 웃지 못할 현실이 벌어졌다.

경기도는 조례를 공포하면서 경기도의회의 자치입법권을 존중한다고 밝혔다하지만 이는 재의요구 사유를 비추어 볼 때 그 누구도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고 명분없는 해명이다.

이재명지사는 조례의 부칙 제3조는 경기도 환경영향평가 제도의 공익성을 상실시키고법적안정성 침해평등의 원칙 및 신뢰보호 원칙 등에 반한다며 재의를 요구했다.

재의결 강행과 제소 포기 등의 일련의 과정을 돌이켜보면 이러한 결정은 내년 선거를 위해 철저하게 이재명지사와 경기도의회가 정치적으로 야합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은 도민이면 누구나 누려야 할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무너뜨린 작금의 상황과 이 후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경기도의회 절대다수인 더불어민주당과 차기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지사는 최근 재보선 참패에 대한 반성이 전혀 없다.

국민들이 더불어민주당의 어떤 모습에 배신감을 느꼈는지어떤 이유로 절대적 지지를 보내던 국민들이 등을 돌렸는지 현실 인식도 없고 미래에 대한 개혁의지도 전혀 없어 보인다. –

2021년 5월 4

천주교수원교구생태환경위원회 경기시민사회단체협의회

수원도시계획시민회의 경기환경운동연합 수원환경운동연합 

목, 2021/05/06- 19:08
0
0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4월 한달 플라스틱일기쓰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 주였던, 3주차(4.26~30)에도 많은 분들께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기록된 플라스틱 쓰레기 약35여개,
인스타그램(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등


이번주! ‘길거리 플라스틱을 구해줘(플로깅)’ 미션 또한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환경자료실과 SNS에 게시된 ‘혼동하기 쉬운 쓰레기 분리수거 정보’영상 모두 도움 되셨죠?ㅎㅎ 한달동안 ‘플라스틱 일기’에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더좋은 활동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토, 2021/05/01- 20:14
0
0

 

환경운동연합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대응 2차 전국 행동에 동참하기 위해

오늘 5월 12일,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은 안양역 앞에서 1인 피켓팅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순간의 편의를 위한 한 국가의 무책임한 행위는 결국 지구 전체를 궤멸로 몰아넣을 것입니다.

최악으로 치닫기 전에 우리는 이 상황에 맞서 당당히 싸워야만 합니다.

목, 2021/05/13- 01:18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