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보도자료] 양양군의 사전 사업진행, 정부TF에서 이미 논의된 것으로 드러나

지역

[보도자료] 양양군의 사전 사업진행, 정부TF에서 이미 논의된 것으로 드러나

익명 (미확인) | 목, 2015/09/03- 17:02

설악산 케이블카국립공원위원회 심의도 안된 상태에서 양양군의 사전 사업절차 진행정부 TF에서 이미 논의한 것으로 드러나

양양군이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사전에 오색케이블카 사업절차를 진행한 것이, 이미 정부부처 합동의 “친환경 케이블카 TF”에서 사전 보고, 논의된 것으로 드러났다.

○ 강원도 양양군은 8월28일 국립공원위원회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심의 전, 이미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의 용역발주와 계약을 진행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사업허가여부도 결정되지 않은 2015년 3월에 양양군은 11억여원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5억여원의 환경영향평가 용역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약 체결 직후 약 8억원과 3억5천만원의 선금을 지급하였다. 사업허가가 나지 않으면 고스란히 예산낭비가 되는 상황에서 이런 식의 사전 사업 추진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결국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한 것은, 정부와 양양군 사이에 사전 교감과 사업추진 보장이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 그런데, 9월1일 심상정 의원실을 통해서 공개된 정부기관의 “친환경 케이블카 TF”(이하TF) 회의록을 통해 이런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었다. 사업 심의기관인 환경부를 비롯해서 국토부, 문광부 등이 참여한 TF는 사업주체인 양양군과 수시로 회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2차, 4차 회의에서는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이후 추진절차를 상세히 보고, 논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안에는 “환경영향평가 및 실시설계”를 시행허가 이전에 진행하는 것으로 기재되어 있다.

 

▶ 2014.11.7. 2차 회의 결과 중

※자연환경영향검토 용역(14.6월~15.2월)→국립공원 계획변경 용역(14.7월~15.2월)→공원계획변경신청(15.4월)→환경영향평가 및 실시설계(15.1~8월)→공원사업시행허가(15.10월)→인허가 신청 및 협의(15.11월~16.2월)→착공(16.3월)→공사완료(17.12월)

 

▶ 2015.1.27. 4차 회의 결과 중

※자연환경영향검토 용역(14.6월~15.3월)→국립공원 계획변경 용역(14.7월~15.2월)→공원계획변경신청(15.4월)→환경영향평가 및 실시설계(15.2~9월)→공원사업시행허가(15.10월)→인허가 신청 및 협의(15.11월~16.2월)→착공(16.3월)→공사완료(17.12월) → 시범운행(18.1월) → 운행(18.2.1)

 

○ 이는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이미 추진결정을 기정사실화하고 사업을 진행하였음을 말해 준다. 이것은 법령이 정한 심의기구(국립공원위원회)를 사실상 무력화한 것이다. 사업 심의에 있어서 최소한 중립적이어야할 환경부가 사업주체인 양양군과 사업추진 절차를 사전에 설정했다는 것은, 심의의 공정성을 해치는 것으로 심각한 절차적 하자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마치 환경영향평가를 협의하는 환경부(환경청)가 사업을 추진하는 업자와 사전논의하는 것에 비교할 수 있다.)

▶양양군의 용역계약 현황

http://gyeyak.yangyang.go.kr/menu_04_info.html?a=2059&type=

http://gyeyak.yangyang.go.kr/menu_04_info.html?a=2049&type=

 

▶관련기사 링크

환경TV “양양군, ‘오색케이블카’ 사업 승인도 안났는데 공사부터?”

http://www.greenpostkorea.co.kr/news/article.html?no=50146

경향신문 “지금도 졸속·날림 환경영향평가, 정부 스스로 무력화 시도”

http://bizn.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507301612411&code=92…

 

▶사업 확정 전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언론보도의 지적에 대해서 당시 환경부는 “양양군 케이블카 사업의 경우 국립공원위원회에서 검토중에 있는 등 사업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아직 환경영향평가를 논의할 단계는 아님” (7월31일 보도설명자료)이라고 하였음.

 

 

2015년 9월 2일

자연공원케이블카반대범국민대책위원회 한국환경회의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안양천철새보호구역시민조사단 활동의 성과로 훼손지를 갈대숲으로 복원하고 있습니다.

철새들이 돌아오기 전 확실히 복원하기 위해,

생명다양성재단과 서울환경운동연합이 생태교란식물 제거활동을 펼칩니다.

함께해주세요.

● 일시 : 6월 10일 목요일 10~12시

● 장소 : 오목교역 5번 출구

● 신청 : 안재하 생명다양성재단 연구원([email protected])

일, 2021/06/06- 01:19
0
0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대응 한일 시민사회 포럼()

목적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문제, 방류계획, 관련 정보, 대응 활동 현황 등을 공유 한다.

∙ 한∙중∙일 핵발전소 사항을 이해하고 공유한다.

 

일정 : 2021년 6월 17일(목) 오후2시

방법 : 현장+화상회의(ZOOM 이용)

주최 : 탈핵시민행동, 동아시아기후네트워크, 광주시민단체협의회,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주관 : 영광핵발전소1,3,4호기 폐쇄를 위한 광주비상회의

* 기술지원 : 광주환경운동연합 미디어위원회

참석 : 한∙중∙일 시민사회활동가 100여명

내용

시간

내용

13:30~14:00

○ 현장 참가자 접수 및 온라인 접속자 확인

14:00~14:10

(10분)

○ 주요 참석자 소개

∙ 한국, 일본, 중국의 주요 인사 소개

○ 인사말

∙ 한국, 일본, 중국의 대표로 1인 인사말

14:10~14:30

(20분)

○ 발표1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과

배경 그리고 일본 사회 대응 상황

∙ 미츠타 칸나(일본 지구의 벗 사무국장)

14:30~14:50

(20분)

○ 발표2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한국시민사회 대응 활동 및

한국 핵발전소 주요 문제

∙ 안재훈(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장)

14:50~15:20

(30분)

○ 자유토론

– 질의 응답

– 향후 공동대응 활동 의견 나눔

15:20~15:30

(10분)

○ 퍼포먼스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or

‘핵발전소 반대’ 내용의 퍼포먼스

 

 

화, 2021/06/08- 19:43
0
0

 

[우리 강, 우리가 맑게 – 광주천 정화활동]

● 일시 : 2021. 6. 11. (금) 오후 2시~4시

● 장소 : 광주천 녹동교 일대 (녹동교 아래에서 집결)

● 모집인원 : 선착순 15명

● 참여문의 : 062-514-2470 또는 [email protected]

 

 

화, 2021/06/08- 20:33
0
0

인천환경운동연합과 함께 하실 환경 교육 강사님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포스터를 참고해주세요!

목, 2021/06/10- 01:56
0
0

 

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청년활동가 콘텐츠 제작팀에서 대전광역시에 등록되어 있는 비영리민간단체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영상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단체 소개 영상은 2021년 7월부터 12월까지 월 2개씩, 총 12개의 단체 소개 영상을 단체의 특성에 따라 기획하여 제작되며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 SNS 등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단체 선정은 형평성을 고려해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관심 있는 단체는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해 주세요

▶ 신청 기간
– 2021년 6월 10일(목) 09:00 ~ 16일(수) 18:00
*선착순 마감으로 신청이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 신청 대상
– 대전광역시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

▶ 신청 방법
– 구글폼 신청서 작성 후 제출

 신청 바로가기 : https://forms.gle/WAUAHPKNXT25R1Q37

▶ 제작 규모
– 총 12개 단체(선착순)

▶ 결과 발표
– 2021년 6월 17일(목) 17:00
*선정된 단체에 한하여 개별 문자 발송 예정

▶ 문의
–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 | Tel. 042-221-1255 / E-mail. [email protected]


 

목, 2021/06/10- 03:05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