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보도자료] 환경부장관은 오색 케이블카 국립공원변경에 대한 결재와 고시를 거부하라

지역

[보도자료] 환경부장관은 오색 케이블카 국립공원변경에 대한 결재와 고시를 거부하라

익명 (미확인) | 목, 2015/09/03- 17:19

환경부장관은 오색 케이블카 국립공원변경에 대한 결재와 고시를 거부하라

 

지난 8월28일,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조건부 통과하였다. 향후 국립공원 계획변경안에 대해 환경부장관의 결재와 고시 과정을 앞두고 있다. 한국환경회의는 오색케이블카 신설에 따른 국립공원 계획변경안에 대한 환경부장관의 결재와 고시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애당초 불공정한 심의였다. 정부 당연직 관계자가 국립공원위원회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표결이 강행되었고 전문가로 포장한 대표적인 케이블카 찬성인사만이 공원위원과 민간전문위원을 동시에 겸직하였다. 투명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검토를 위한 충분한 기간도 보장되지 않았고, 공청회는 일방적으로 진행되었다. 공원위원회는 이 중요한 결정 사안에 대한 민간전문위원회의 보고를 당일에야 받고 결정을 내렸다. 내용적으로 양양군의 계획은 검토기준과 가이드라인을 위배하는 사업이었다.

절차적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 케이블카 사업의 심의기관인 환경부를 비롯하여 정부부처가 2014년부터 “친환경 케이블카 확충 TF”를 구성하여 양양군 등과 공동으로 회의를 진행해 온 것이 드러났다. 심의기관이 사업기관을 컨설팅해주고, 함께 사업계획안을 마련해서 심의까지 하는 것은 공정성을 상실한 심각한 절차상 결함이다. 이러한 과정은 이번 공원위원회 심의가 요식행위였음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국토환경보호의 최후의 보루가 되어야 할 환경부가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환경생태파괴의 개발 사업을 컨설팅하며 주도하고 있었다. 이 모든 문제점과 의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환경부가 국민 앞에 떳떳하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내용상, 절차상의 심각한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그 결정을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환경부 장관은 국립공원 계획변경안의 승인 결재와 고시를 거부할 것을 촉구한다.

2015. 09. 03

한국환경회의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안녕하세요.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계속 상승하고 이로 인해 지구의 기후는 위기라고 표현할 정도로 위태롭습니다.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아픈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시민실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녹색교통 이용하기(월), 고기없는 하루(화), 일회용품없는 하루(수), 소등하기(목), 쓰레기없는 하루(금) 그리고 주말동안 진행되는 “우리 동네 쓰레기를 부탁해” 행사를 진행합니다.

주말 행사는 각자 자기 동네의 쓰레기를 스스로 청소하는 활동입니다.” * 쓰레기봉투가 필요하신 분들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으로 오시면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활동으로 우리가 생산한 쓰레기로 인해 고통받는 지구를 생각하고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지구를 소중히 보전해야 하는 필요성을 조금이나마 느꼈으면 합니다.

  • 신청바로가기 https://forms.gle/8pWUSe6JmGbEzqaaA
  • 문의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043-222-2466 / 010-8888-5176
  • SNS 공유시 태그 필수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지구의날  #우리동네_쓰레기를_부탁해

목, 2021/04/15- 20:05
0
0

안녕하세요.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지구의 온도가 계속 상승하고 이로 인해 지구의 기후는 위기라고 표현할 정도로 위태롭습니다.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아픈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시민실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구의 날 주간 행사 중, 주말동안 진행되는 “우리 동네 쓰레기를 부탁해” 행사를 진행합니다.

주말 행사는 각자 자기 동네의 쓰레기를 스스로 청소하는 활동입니다.” * 쓰레기봉투가 필요하신 분들은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으로 오시면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활동으로 우리가 생산한 쓰레기로 인해 고통받는 지구를 생각하고 미래세대에게 물려줄 지구를 소중히 보전해야 하는 필요성을 조금이나마 느꼈으면 합니다.

금, 2021/04/16- 21:36
0
0

사과문

금일 환경운동연합 페이스북에 올린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게시물로 인해 많은 분들께 불편함과 실망감을 드려 죄송합니다.

젠더 혐오와 갈등, 아동·청소년 혐오의 문제가 한국 사회의 심각한 모순임에도 불구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에 대해 충분히 숙고하지 못한 채 오히려 혐오 인식을 확대재생산할 수 있는 게시물을 발행한 것은 분명한 잘못입니다.

저희 환경운동연합은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한국 사회에 내재해 있는 모순과 갈등을 해소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하게 된 사실에 대해 크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단체의 성인지·인권 감수성을 제고하고 환경운동연합 이름으로 제작하고 발표하는 모든 콘텐츠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을 사랑하고 성원해 주시는 모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1년 4월 18일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이철수 김수동 김호철 박미경 홍종호
사무총장 김춘이

월, 2021/04/19- 06:52
0
0

[모집기간 :2021년 4월 19일 ~ 4월 30일 ]

* 참가인원에 따라 모집이 조기종료 될 수 있습니다.

[활동기간 : 2021년 5월 2일 ~ 6월 30일 ]

[활동내용]

1) 첫 번째 활동. 8주간 미션 수행자 모집

– 매주 월요일 저녁 6시 연구일지와 함께 나가는 미션을 주 1회 이상 수행해주세요

– 한 주의 기준은 일요일 ~ 토요일 오전입니다.

– SNS에 #나도_쓰레기박사님 #서울환경연합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해주세요

2) 두 번째 활동: 나만의 쓰레기문제 해결팁 공유자 모집

– 여러분은 하고 있는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과 쓰레기 배출을 줄일 수 있는 팁을 주 1회 이상 공유해주세요

– 공유하고 싶으신 내용은 영상, 그림, 사진, 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해서 [email protected] 으로 보내주세요

– SNS에 #나도_쓰레기박사님 #서울환경연합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해주세요

3) 세 번째 활동: 연구일지를 함께 쓸 연구자 모집

– 첫번쨰와 두번째 활동을 진행한 박사님들의 활동을 알리기 위한 연구일지 작성을 도와주실 연구자 분을 찾습니다.

– 매주 월요일 오후 3시까지 연구일지를 함께 작성해주세요

* 모든활동에 참여 신청가능하며 교차로 진행가능합니다.

* 모든 참여자 분들에게 드리는 리워드의 경우 첫 주 활동참여 이후 참여자 분들에게 제공됩니다.

문의: 서울환경연합 카카오톡 http://pf.kakao.com/_xcMhxoxd/chat

신청하기 : https://forms.gle/N7JgUmE4rhgEKrno8

월, 2021/04/19- 20:50
0
0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며 인왕산을 찾는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왕산로의 보행환경은 쾌적하지도, 안전하지도 않습니다.
인왕산을 찾는 시민들이 반드시 지나야하는 ‘인왕산로’가
차량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환경운동연합과 장동서가, 모두문화예술원과 서촌주거공간연구회는
안전한 인왕산로의 보행환경을 위해 차량이 적고 보행자가 많은 주말부터
인왕산로를 보행자 중심의 도로로 운영하자고 제안합니다.

​다가오는 4월 24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짧은 시간이지만 시범적으로 보행자 중심의 도로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서울환경연합과 함께 차 없는 인왕산로를 함께 걷고픈 시민들을 모집합니다.

​보행자 중심의 인왕산로를 만드는 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2021년 4월 24일(토) 10:00시 ~ 12:00시
*장소: 인왕산호랑이상(서울시 종로구 누상동 산 1-27) ~ 윤동주 시인의 언덕(서울시 종로구 청운동 7-3)
*진행(차로 점용)과 관련하여 협의가 진행중이며 결정되는데로 별도 공지 예정입니다.
*불가피하게 차로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바로 옆 인왕산 자락길(보도)에서 진행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문의: 서울환경운동연합 생태도시팀 최영 활동가 (02-735-7088 / young08@kfem.or.kr)

신청하기

월, 2021/04/19- 23:56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