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산시민 환경한마당에 놀러오세요^^

지역

안산시민 환경한마당에 놀러오세요^^

익명 (미확인) | 화, 2015/09/01- 16:23

KakaoTalk_20150901_155029252 - 복사본

[안산시민환경한마당]

차없는 날 기념으로 안산시민 환경한마당이 열립니다~
이번 행사는 광덕대로 상하행선을 막고 차가 사라진 거리를 시민들이 새로운 형태로 활용하여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됩니다^^
일시 : 2015년 9월 19일(토) 11:00~16:00
장소 : 안산문화광장 물의 광장 및 광덕대로 상하행(CGV영화관 앞)
내용 :
1. 환경퍼포먼스 ‘도로위의 점심식사’ :  1가족당 4인 이내로 신청가능 > 9월11일까지 선착순 마감!!
(안산시민 100가족(400명)을 초대하여 차가 사라진 공간에서 식사를 한끼 먹는 환경퍼포먼스입니다.)
2.  이색 자전거 체험마당
3. 참여마당
4. 30여개 참여행사
5. 재활용 나눔장터

*9월 19일에는 안산시민환경한마당, 재활용나눔장터, 안산환경영화제 등 저희 안산환경연합 주관 행사 3개가 동시에 진행되니 오셔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세요^^
*문의 : 031-483-0221 (안산의제21)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석탄발전소로 인한 위기와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석탄발전은 국내 전체 온실가스의 25% 이상을 배출하고, 미세먼지는 15% 가량을 배출합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지만 이 석탄발전소들은 여전히 국내에만 60기 가까이 가동 중이며, 심지어 추가로 7기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국민연금이 이 위험한 산업에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지난 10년 간 석탄발전에 투자한 돈은 10조 원에 이릅니다.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된 온실가스가 유발하는 기후위기는 파국적 재앙을 앞당기고 있습니다.

인류가 이대로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할 때,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고작 6년 8개월 정도입니다.

벌써 산불, 폭염, 혹한, 태풍, 홍수 등 자연 재해가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사이에 관측 이래 최대의 폭염, 폭우 등과 같은 대형 재난이 연이어 발생하였습니다.

석탄발전소로 인한 건강 피해와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끔찍합니다.

석탄발전소의 가동으로 우리 시민들은 천식, 폐암, 뇌졸중 등을 비롯한 각종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의 위협에 노출되어 왔으며,

지난 83년 이래로 최대 13,000명 정도의 조기 사망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정부 계획대로 석탄발전이 2054년까지 지속될 경우, 약 16,000~22,000명의 조기 사망이 더 발생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야 할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민연금은 석탄발전에 막대한 자금을 제공해 왔으며 향후 이를 중단하거나 철회할 계획도 전무합니다.

더욱이 국민연금이 단기적 수익 창출에만 혈안이 되어 석탄발전에 투자하는 동안, 석탄발전으로 인한 국민 건강피해로 약 17조 8,000억 원에 이르는 사회적 비용이 발생했고 향후에도 막대한 추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지난 19일에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는 국내 석탄발전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최대 58조에 달한다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국민연금의 이러한 투자행태는 명백하게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 입니다.

한편, 노르웨이 국부펀드 GPFG, 미국 캘리포니아공무원, 연금 캘퍼스(CalPERS), 스웨덴 국민연금 AP 등 다수의 주요 연기금 등은 이미 기후위기의 주범인 석탄 산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할 것을 선언하였습니다.

지난 3월엔 국내 112개 금융기관이 ‘기후금융 지지선언’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국민연금만 묵묵부답입니다.

투자의사결정 과정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적극 반영하겠다고는 한 바 있으나 환경 분야에서 ‘기후위기’는 아직도 중점관리 사안으로 지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855조의 기금을 운용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책 금융기관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국민연금의 석탄 금융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4월 20일 화요일 전국 각지의 국민연금공단 본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광주환경운동연합은 광주광역시 국민연금공단 동광주지사 앞에서 기자회견 및 퍼포먼스를 진행하였고, 박미경, 최홍엽 의장님과 임예서 회원님께서 함께 해주셨습니다.

전국 20개 지역의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같은 시간 시위를 진행했지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지침에 따라 소규모로 행사를 진행했고, 1인 시위로 대체해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광주 및 전주와 서울, 경기, 인천 등 전국 20개 지역의 국민연금공단 본사 및 본부 앞에서 환경운동연합은 국민연금이 석탄 투자를 중단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책임 투자 제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국민들의 연금 보험료로 운영하는 국민연금이 석탄발전으로 인한 건강 피해를 알면서도 석탄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국민에게 막대한 피해 비용을 부담하게 해 이중고를 겪게 한다고 비판하였습니다.

(사진출처 : 광주인 예제하 기자)

이 날 진행 된 시위에서는 국민연금이 조산, 심혈관 질환, 폐암 등 질병의 피해를 낳고 그로 인한 노동생산성 감소, 조기사망, 질병 관리 등에 대한 비용이 국민에게 다시 전가된다는 석탄 산업의 악순환의 고리를 알면서도 석탄 산업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되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주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투자를 요청하는 서한을 국민연금과 보건복지부, 국회 보건복지위원 등에 발송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으며, 향후 답변 내용에 따라, 추가적인 캠페인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수, 2021/04/21- 18:38
0
0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4월 한달 플라스틱일기쓰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주차(4.12~18) 동안 많은 분들께서 함께해 주셨습니다.

기록된 플라스틱 쓰레기 약 60여개,
인스타그램(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등


‘오늘 내가 사용한 플라스틱 찾아 기록하기’였던 미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환경자료실과 SNS에 ‘플라스틱 쓰레기 이슈’ 카드뉴스 매주 게시하고 있습니다.

일, 2021/04/18- 18:41
0
0

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들의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공익활동 활성화 지원사업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씨앗은 뿌리고, 꽃은 피어나고 2가지 분야로 나누어 사업이 진행되는데요.

사업에 대한 설명과 선정된 단체들의 인사와 사업소개로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사업 진행에 따른 행정사항과 제출 서류양식들에 대해 설명을 마치고

협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 단체, 모임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 한 해 즐겁고 행복하게 사업을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 2021/04/01- 20:07
0
0

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비영리단체 활동가 학습모임 지원사업에 추가선정된 단체, 모임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및 협약식이 진행되었는데요.

활동가 학습모임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에 이어 선정된 단체, 모임의 인사와 진행하는 사업에 대한 소개로 오리엔테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행정사항 안내와 서류 양식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협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추가선정된 단체, 모임만 참석하였지만 7월에 있을 간담회에는 선정된 단체, 모임 모두 모여서 좋은 시간을 갖게 되길 기대해봅니다.

바쁜 중에 시간을 내어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수, 2021/04/07- 20:39
0
0

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지난 주에 이어서 청년, 복지, 시민단체 분야에서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하였는데요.

사회적협동조학 혁신청 김영진 대표님, 한끼100원나눔운동본부 이진희 본부장님,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이기동대표님 순으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각 분야마다 깊은 고민들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구요.

시민사회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어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들을 하셨어요.

2차에 걸쳐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여 향후 영역간 공통점과 공동 목표를 찾아보고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 기대되네요. ^^

수, 2021/04/14- 20:39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