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어린이 자연캠프

지역

어린이 자연캠프

익명 (미확인) | 화, 2015/08/11- 16:05

2015년 8월 6일(목)부터 8일(토)까지 담양운수대통마을에서 초등학생 28명과 함께 ‘자연과 하나되다, 하천과 하나되다’라는 주제로 어린이 자연캠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캠프는 하천체험과 물놀이, 숲 체험, 만들기 체험(모기퇴치제, 대나무 물총, 천연비누), 최소한의 에너지로 생활하기, 기후변화 게임과 퀴즈 등 어린이들이 자연과 하나 되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구성 되었습니다.

첫째날 오전에 담양의 메타세콰이어길을 갔습니다. 사진도 찍고 낯선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유롭게 걷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타세콰이어길을 걷고 나서 호남 기후변화체험관으로 이동하여 해설사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전번적인 설명을 들었습니다. 오후에 운수대통마을로 도착하여 짐을 풀고 마을 입구에 흐르는 동곡천에서 하천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물을 접할 기회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  물의 소중함을 느꼈던 경험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리고 하천에 내려가서 저서생물을 직접 잡아서 관찰해 보았습니다. 왕우렁이, 물달팽이, 거머리, 다슬기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천체험 후에 대나무잎으로 배를 만들어서 깨끗한 물이 흐르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흘려보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맛있는 저녁식사 후에 ‘최소한의 물로 살아가기’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고 직접 체험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불편함을 많이 느끼기는 했지만 처음으로 물을 아끼고 나눠 써보는 경험을 통해서 물의 소중함을 깨닫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둘째날 오전에는 ‘북극곰 살리기’, 기후퀴즈’와 같은 기후변화에 대한 게임을 했고, 오후에는  대나무 물 총 만들기를 한 후에 동곡천에서 물놀이와 다슬기 잡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마을을 거닐며 반딧불이 숲 체험을 하였습니다. 반딧불이와 별들이 많아서 그런지 불빛없이도 산책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천연비누 만들기를 끝으로 어린이 자연캠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가슴속에 소중한 추억으로 남길 바랍니다.  

IMG_0026 IMG_0041 IMG_9185 IMG_9187 IMG_9206 IMG_9217 IMG_9353 IMG_9406 IMG_9429 IMG_9446 IMG_9471 IMG_9478 IMG_9486 IMG_9502 IMG_9508 IMG_9513 IMG_9515 IMG_9531 IMG_9576 IMG_9654 IMG_9659 IMG_9662 IMG_9673 IMG_9713 IMG_9763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10월 8일(화) CGV청주서문에서 영화 ‘동물,원’ 상영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영화 ‘동물,원’은 2019 제16회 서울환경영화제에서 대상을, DMZ국제다큐영화제에서 ‘젊은 기러기’상 등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청주 동물원이 배경으로 동물원의 동물들을 돌보는 사육사와 수의사들이 ‘야생’과 ‘사육’ 사이에서 갈등 할 수밖에 없는 동물원의 딜레마를 차분하게 담아낸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본래의 서식지와 비교하면 터무니 없이 작은 공간 안에서 동물들이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상영이 끝난 후에는 왕민철 감독님과 전은구 사육사님을 모시고 관객과의 대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사회는 이병수 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왕민철 감독님

▲전은구 사육사님

 

단순히 영화 상영으로만 끝나지 않고, 동물원에 대한 딜레마를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목, 2019/10/10- 04:04
0
0

10월 16일(수) 오후7시, 장동 철학카페에서 전남대학교 성진기 명예교수를 강사로 모시고  ‘시에서 철학을 읽다’ 강연회를 가졌습니다.

광주환경연합 시를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이 주관한 행사였습니다.

김현승 시인의 ‘가을에는 사랑하게 하소서’ 를 비롯하여 한국인이 사랑하는 나희덕, 박경리, 조지훈, 문정희, 안도현 등 시인의  시에서 우리들의 삶을 생각하고 함께 공감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시, 시어에서 많은 이야기와  생각꺼리를 끄집어 내어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로 풀어주신 성진기 교수님의 강연이었는데요, 시를 그리고 삶을 다시 새롭게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어느 누구도 어김없습니다. 삶을 살아가는 것은 모두에게 주어진  일입니다.  바로 지금 살아가는 삶은 각기에게  무엇이고 우리는  그 삶에서 무엇을 보고 있을까요.

……

이후에도  많은 회원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이어가기로 하였습니다.

화, 2019/10/22- 05:26
0
0

 

 

 

———————————————————–
일시 : 2019년 10월 25일(금) 오후6시30분
장소 : 모모책방
참여 : 10명
———————————————————–

지난 25일
안산환경운동연합 <신입회원과 책있는 밤>이 진행되었습니다.

주말을 앞둔 금요일 저녁-
가벼운 마음과 기분으로 10명의 분들이 모모책방을 채워주셨습니다.

너무 맛있어서 모두가 깜짝 놀란 비건 딸기 케이크와 함께
환경과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고ㅡ

「 물건이 아니라 경험을 모을 수 있었다 」

3년차 미니멀 리스트 이상현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어딘가 단조롭고 여유롭지 못하다고 느꼈던
스스로의 생활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즐겁고 알찬 시간 함께해주신
모모책방 강진영 대표님과 이상현 선생님, 모모, 삐루
김정숙님, 임정은님
그리고 정지수, 정수예, 김유진 회원님께 감사합니다.

 

월, 2019/10/28- 22:23
0
0

10월 26일(토) 오전 9시 부터 12시까지 영산강 일대에서 (첨단대교 우안)  하천 정화활동을 하였습니다. 광산구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하여 추진된 이번 일정은 고등학생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하천변에 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하였고, 어떤 쓰레기 들이 얼마만큼 버려지는지 분류도 해보았습니다. 패트, 캔 등 생활쓰레기 들이 많이 버려져 있었고 하천 다리밑에는 상시 쓰레기 투기된 상태로 (의자 등 폐기물)  지속되는 문제도 확인하였습니다.

도시의 비점, 점 오염원 문제에 대해 공유하여 개선 대책도 함께 생각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특히 도심에서의 하천은 친수기능도 하는데요, 하천보전 측면에서 어떤 관리체계를 가져야 할지에 대해서도 나누었습니다.

쓰레기는 30~50리터 5개 자루를 수거하였습니다.

 

화, 2019/10/29- 02:41
0
0

10월28일(월) 저녁7시~ 청주충북환경연합 강당에서 신입회원님을 환영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
이날은 청주충북환경연합을 소개하는 시간과 신입회원님 각자가 자신을 소개하는 자리 그리고 이야기꽃이 피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신입회원의날 부제가 “한그루 나무의 새잎”이었습니다~
그래서 강당에 커다란 나무를 준비했습니다~

회원님을 맞이하기 위해, 선물을 드리고자 다육이를 준비했습니다~^^
형형색색의 아담한 다육이들이 회원님을 기다리고 있어요

저녁 때라 간단하지만 정성을 담은 다과도 준비했습니다~

 

오황균 상임대표님께서 인사말씀을 해주셨고, 신입회원의날이 시작되었습니다^0^

 

다음으로는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그 동안 걸어온 길, 현재 하고 있는 활동들에 대해서 이성우 사무처장이 설명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중간 중간에 감탄사(?!)와 웃음소리 그리고 탄식의 소리도 들렸었는데요
아마도 공감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궁금하고 또 자세히 알고 싶어하시는 회원님들의 눈빛 +ㅁ+

 

 

이어서 이 자리를 빛내주신 신입회원님들의 소개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사전에 나뭇잎 모양의 종이에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써주시고 같이 말씀해주시길 부탁드렸었는데요,
뒤에 있는 나무에 잎이 하나씩 붙여지는 게 보이시나요?

 

 

▲권미령 회원님 반갑습니다 ^^

▲정정순 회원님 반갑습니다 ^^

▲김광복 회원님 반갑습니다 ^^

▲류한복 회원님 반갑습니다 ^^

▲이순홍 회원님 반갑습니다 ^^

▲채홍자 회원님 반갑습니다 ^^

▲이홍신 회원님 반갑습니다 ^^

▲이영자 회원님 반갑습니다 ^^

▲권이자 회원님 반갑습니다 ^^

▲오희옥 회원님 반갑습니다 ^^

▲임지연 회원님 반갑습니다 ^^

▲백혜원 회원님 반갑습니다 ^^

▲유영선 회원님 반갑습니다 ^^

▲김준수 회원님 반갑습니다 ^^

▲김문진 회원님 반갑습니다 ^^

▲피미경 회원님 반갑습니다 ^^

▲김학동 회원님 반갑습니다 ^^

▲김영상 회원님 반갑습니다 ^^

 

 

 

마지막으로 안 쓰는 화분과 플라스틱 컵을 재활용해서 예쁜 다육이 화분을 만들었습니다~

다육식물의 진짜 이름이 아닌, 다육이에게 붙여주고 싶은 이름을 적을 수 있는 예쁜 팻말도 꽂아주었어요~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어요~*^^*
고맙습니다

수, 2019/10/30- 02:56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