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꿈환경강사 양성교육 13강 – 나무이야기(7.15)
8월 31일 진행한 내지천 어류조사에 이어,
9월 15일 수요일 오전 내지천의 저서생물을 조사하였습니다.
내지천에서 관찰된 저서생물입니다.
사진순서대로
네점하루살이, 다슬기, 돌거머리, 가시우묵날도래, 꼬마줄날도래, 네점하루살이, 돌거머리, 부채하루살이, 네점하루살이, 부채하루살이, 물달팽이 입니다.
내지천에 사는 물고기와 저서생물로 보면 내지천의 수질은 전반적으로 ~2급수, 곳에 따라 ~급수로도 관찰됩니다.
대체적으로 물이 맑으나 비점오염원의 유입으로 인해 생물의 서식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행정과 민간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시 : 2020년 8월25일 오후 2시
장소 : 안산YWCA 강의실
회의에서 환경교육도시 실현을 위한 활동과
안산시 환경교육예산 제안 및 하반기 사업제안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갔습니다.
또한, 안산시 환경교육 비전이 수립되었습니다.
환경교육을 통해 실천하는 지속가능한 생명 공동체 만들기
안산의 환경교육이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안산환경교육네트워크가 앞장서겠습니다!!!!


일시 : 2020년 8월28일(금) 오후 2시
장소 : 안산 YWCA 회의실
안산자원순환사회연대가 그린스타트 실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온라인 실천캠페인과 오프라인 ‘지구시민 실천 활동’
그리고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 워크숍을
어떻게 진행할지 회의했습니다.
코로나19이후 비대면 온라인 활동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개개인의 다양한 실천을 독려하면서
이를 취합하고 홍보할 수 있는 온라인 캠페인을 통해
플라스틱 제로 운동을 확산시키겠습니다.
안산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해주세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콘텐츠를 어떻게 시민들에게, 이웃에게, 친구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요?
유익하면서도 때로는 흥미롭게 전해진다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함께 좋은 방향으로 변하기 위해 그 과정에서 수단이 될 수 있는 홍보 및 매체는 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광주환경연합에도 사무처 상근하는 활동가 중심의 활동성도 있지만 회원, 자원봉사자, 환경강사단의 활약도 큽니다.
콘텐츠는 기본과 기초가 될것이기에 이를 잘 전달하기 위한 방법은 늘 고민하게 됩니다.
- 시민 미디어의 시대. 환경 보전을 위한 정보와 실천 방안을 알리는 스마트폰 영상 제작이나 유튜브 활용을 배웁니다.
- 환경문제 이해, 그리고 영상 제작 등을 통해 시민 홍보 활동을 목적으로 합니다.
광주교육청과 공동주관으로 시민, 학부모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8월 31일, 오후 5시 광주환경연합교육실에서 첫강이 이었습니다. 비영리IT지원센터 정지훈 이사를 강사로 모시고,
미디어이해, 마켓팅 등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된 강의였습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실내 10인이내,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등 수칙을 지켜가며 진행했습니다.
8월 31일, 9월 7일, 9월 14일, 9월 21일, 총 4회로 진행합니다.
|
세부교육 내용 |
||||
| 회 | 날짜 | 주 제 | 교육내용 | 비고 |
| 1 | 8/31(월)
17:00~ 19:00 |
– 미디어의 이해
(유튜브를 중심으로) |
– 유튜브, 카드 뉴스
– 환경문제를 알리고 홍보하는 매체 이해(영상) – 저작권 보호 등 기초 상식 이해 |
노트북,
스마트폰 |
| 2 | 9/7(월)
17:00~ 19:00 |
– 지역환경문제 이해
(앗! 기후변화, 아하! 에너지 전환) |
–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문제를 비롯한
– 미세먼지, 하천 오염, 쓰레기 문제 등 지역 환경 문제 이해 |
|
| 3 | 9/14(월)
17:00~ 19:00 |
–콘텐츠 제작
: 스마트폰으로 영상 제작 하기 (사진 촬영 및 활용) |
– 영상 주제 정하기
– 시나리오 구성 시연 – 제작 기법 배우기 |
노트북,
스마트폰 |
| 4 | 9/21(월)
17:00~ 19:00 |
– 제작한 콘텐츠 (영상 및 포스터 등) 시연 및 평가 | – 제작물 시연 및 평가
– 수정 보완 후 홍보물 활용 |
노트북,
스마트폰 |
광주환경운동연합과 광주시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부모&시민교육’
<환경지킴이, 시민 유튜버가 되어보자!>
두번째 강좌가 9월 7일(월)오후5시, 광주환경연합 교육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열체크와 마스크쓰기 등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두번째 강좌는, 우리 지역사회와 공동체 환경문제를 이해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우리가 가야할 지속가능한 탈탄소의 미래’를 주제로한 강좌였습니다.
강사는 임낙평 전 공동의장(전 국제기후센터 대표이사)으로,
현재 기후변화 현황 국제사회 인식과 동향, 셀럽들의 운동과 메시지 등을 전해주셨고,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서 함께 나누었습니다.
산림등 생태계 보전 그리고 에너지, 수송, 건축, 산업 분야에서 우리가 기후변화를 막기위해 온실가스를 제로화 하기 위해 해야 할일들.
생존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우리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재 공감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강좌는, 9월 14일(월) 영상 사진 등 제작과 편집을 내용으로 정지훈 비영리IT지원센터 이사가 강의할 계획입니다.
*코로나로 많은 인원과 함께 못해 아쉬운 강좌들입니다. 교육자료는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려 놓겠습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