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4월 청소년자원활동 했어요(4.1)

지역

4월 청소년자원활동 했어요(4.1)

익명 (미확인) | 월, 2017/04/03- 11:37

4월의 첫날, 토요일 청소년자원활동을 했습니다
신청했다가 당일 취소한 몇명을 제외하고 5명의 아이들 왔습니다
10시에 전숙자 운영위원이자 숲해설가님께 생태환경교육을 받았습니다. 매번 하는 이야기지만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너무 길다보니 이렇게 자연을 접할 기회가 아주 적지요.
그래서 청주충북환경연합 청소년자원활동을 신청하면 잠시라도 자연을 접할 시간을 줍니다
덤으로 평소에 알지 못했던 자연이야기도 함께요
자원활동에 참여했던 학생들 고마워요^^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전국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위험권입니다. 우리 식생활을 풍족하게 한다며 공장식 사육을 통해 알이나 고기를 먹기 위해서 기르는 닭과 오리가 살처분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도 현재진행형이나 우린 백신과 치료제만을 원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이젠 더 늦지 않도록 근본을 바꾸는 고민을 해야 겠습니다.
화, 2020/12/01- 12:08
0
0
[보도자료]
성남시 탄천 보 구간 생태모니터링 결과 보고회 개최
미금보가 철거된 탄천 구간 수생태 건강성 회복돼,
기능 상실한 13개 보 철거해야
〇 성남환경운동연합은 11월 25일(수) 「성남시 탄천 보 구간 생태모니터링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2018년 5월 성남 탄천 미금보가 철거된 이후 이 구간과 보가 있는 구간의 하천생태 환경을 비교해보기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 생태모니터링을 진행했다.
〇 이번 조사는 철거된 미금보(2018년 5월 철거) 구간의 상류·하류와 백현보의 상류·하류 지점을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과 어류를 중심으로 조사했다.
〇 철거된 미금보 하류지점은, 보가 철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탄천 유지유량이 확보되고 있고 수질이 개선되었다. 또한, 서식처 안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하천 바닥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의 다양성과 빠른 유속으로 다양한 종의 수서곤충이 발견됐다. 수심의 변화는 크게 없어 수변식생분포 및 하천 전체에 미소서식처가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었다.
〇 이에 반해 백현보 상류는 백현보 수문의 잦은 개방으로 서식지변화가 자주생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콘크리트 제방 때문에 식생의 천이가 불가능하고 모래, 진흙이 하상에 퇴적되어 있어 생물이 서식하기 어려워 하천 건강성이 낮게 평가됐다.
〇 백현보 하류는 보로 인한 유량 정체와 하천 여울이 적게 조사 되었다. 상류 가동보에서 유입되는 유입수로 인한 수심변화와 서식지 불안정화는 종의 개체밀도에 영향을 주어 다양한 생물이 살수 없게 만든다.(백현보 하류 종의 개체밀도 245, 미금보 하류 종의 개체밀도 1,481)
〇 철거된 미금보 구간의 하천서식처는 안정화되어 가고 있으나, 백현보 구간의 하천서식처는 보의 수문 개방여부에 따라 환경이 자주 변해 안정적이지 않다. 생물종 다양성 확보와 하천 연결성 회복을 위해서는 기능을 상실한 탄천 13개 보는 철거해야 한다.
■문의. 성남환경운동연합 031-753-5515
2020년 11월 26일
성남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이현용 최재철)
화, 2020/12/01- 12:27
0
0

1회용품 쓰레기 문제가 요즘 정말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장례문화, 광주 시민의 생각은? 어떨지 들어봤습니다.

1회용 식기의 20%가 장례식장에서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친환경 장례문화 조성을 위해 광주시민 1,163명을 대상으로 친환경장례문화에 대한 시민인식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장례식장 1년 평균 방문횟수는 1~3회가 63.2%로 가장 많았고, 4~6회가 20.4%로 두번째, 7~9회가 8.0%, 10회 이상이 8.4% 였습니다.

그렇다면 방문시 장례식장 제공음식을 대부분 먹을까요?

조문객의 장례식장 제공음식을 먹는지의 여부를 알아본 결과

대체로 먹는 편이다가 45.0%, 먹는다가 42.4% 로 먹는다가 89.9%였고, 먹지 않는다가 11.1% 였습니다.

조문객 대부분이 먹은 장례식장 제공음식

그렇다면 제공받은 음식은 어떤 용기에 제공받았을까요?

약 90.6%로 1회용기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다회용기와 1회용기 혼합이 8.0%, 다회용기가 1.2%, 기타 0.2%였습니다.

국그릇, 밥그릇을 포함한 식기류와 숟가락, 젓가락, 식탁보, 그리고 음료잔(맥주), 소주잔, 물컵 등을 포함한 컵 등 거의 모든 종류에서 1회용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회용기 제공음식에 대해 광주시민 56%가 환경문제가 우려가 된다고 답했고(1회용품 처리 문제), 1회용품이 위생적이고 편리하다가 21.3%,

별 생각 없다가 13.0%, 건강문제 우려가 8.2%, 기타가 1.5% 였습니다.

그렇다면 다회용품 사용에 대핸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례식장 다회용품 사용에 대해 광주시민 27.8%가 좋다, 매우좋다가 36.9%로 찬성이 64.7% 였습니다.

보통이 23.5%, 싫다가 9.1%, 매우싫다가 2.7% 의견이 있었습니다.

직장상조회, 상조보험회사의 1회용품 제공을 금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64.3%로 과반수 이상이 찬성했고, 반대하다가 15.5%, 잘 모르겠다가

20.2% 였습니다.

 

장례식장 음식상차림에 대해 광주시민 96.5%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고,

반찬수 간소화가 그 중 35.6%, 뷔페식 자율 배식형 교체가 26.9%, 다과, 음료만 제공하기가 24.7%, 음식 제공 금지가 9.3%였습니다.

기타의견으로는 3.7%가 있었습니다.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 문화조성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장례식장에서 자성적 노력을 해야한다가 32.3%, 시민인식 개선 교육

과 홍보가 25.2%. 지자체 조례 제정 및 지원이 24.8%, 상조보험회사의 1회 용품 제공 금지 14.8%, 기타의견이 2.9% 으로 나왔습니다.

환경부는 장례식장의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2021년까지 1회용컵, 식기류 사용을 금지하며, 2024년까지 용기 및 접시류 까지 확대하여 실시 할 계획입니다.

쓰레기대란, 미세플라스틱 문제 등 1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한 가운데 엄청난 쓰레기를 남기는 장례문화를 다시한번 되돌아 볼 때 입니다.

 

 

 

 

 

 

수, 2020/12/02- 00:55
0
0

안녕하세요!!

대전광역시NGO지원센터입니다!!

이번 수요교육회는 ‘법정의무교육’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제목만 보고 어려운 내용은 아닐까라는 생각에

걱정 반 설램 반의 마음으로 교육에 임했습니다!!

첫 번째 교육은 노무법인 강산의 ‘김난희’ 노무사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주제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었습니다.

걱정과는 다르게 실생활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주의 깊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순서는 직장 내 성희롱의 개념, 발생원인, 성희롱의 종류, 고충처리 절차,

성희롱 금지법 배경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성희롱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발생하는 원인이

조직문화, 권련관계, 성 역할의 고정화, 소통의 부재라는 것이

인상 깊었고 나부터 성인지 감수성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주변에 부당한 성희롱을 당하는 사람은 없는지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은 개인정보 보호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개인정보의 종류, 위배사례, 피해구제 제도 등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스마트폰과 IT 기술의 발전으로 일상생활은

편리해졌지만 개인정보의 노출 위험도도 올라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안일하게 생각했던 개인정보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교육은 호두나무장애인보호작업장의 ‘송희성’ 원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강의순서는 장애인 관련 법령, 장애란?, 장애에 대한 접근법 등

다양한 주제로 교육해 주셨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나는 평소에 장애인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 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똑같은 국민이며 근로자인데 색안경을 쓰고 바라봤던 것은 아닌가 하면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길었던 총 8회차의 수요교육회가 막을 내렸습니다.

마지막까지 유익했던 강의를 들어 자신이 발전한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ㅎㅎ

지금까지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들과

바쁜 와중에 참여해 주신 모든 참여자분들 덕에

수요교육회가 잘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강사님들과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모두 코로나와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내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 2020/12/03- 18:51
0
0

최근 경기도는 ‘승용차 요일제’ 폐지를 발표하고, 도와 기관 내 ‘물티슈’ 사용제한을 권고했습니다. 12년전 승용차 요일제를 많은 논란에도 도입했던 이유는 대중교통, 녹색교통 중심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것이 목표였습니다. 얼마나 달성했을까요? 물티슈 사용제한도 1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해서 자원의 낭비와 오염을 예방하자는 취지입니다. 사용제한 권고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시민이 참여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토, 2020/12/05- 19:48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