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공동성명] 국민연금의 반복되는 재벌 편들기,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지역

[공동성명] 국민연금의 반복되는 재벌 편들기,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익명 (미확인) | 목, 2017/03/02- 17:35

[성명]국민연금의 반복되는 재벌 편들기,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27일 울산시 한마음회관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회사를 4개 회사로 분할하는 ‘회사 분할 계획서 승인의 건’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조선·해양),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등 4개 법인으로 분사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2월 이미 태양광발전산업(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과 선박사후관리업(현대글로벌서비스)을 물적분할한 바 있어 이번 결정으로 최종 6개 기업으로 나뉘게 됐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주주총회 인사말을 통해 “사업분할은 장기화하고 있는 불황에서 각 사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결정”이라고 주장했지만, 회사 분할의 진짜 의도는 ‘경영 효율화’가 아니라 대주주의 지분율을 높여 지배체제를 강화하는데 초점이 놓여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재벌 총수들은 자사주 제도의 허점을 이용해 계열사에 대한 지배권을 높이는 편법을 활용해 왔다. 자사주란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다시 회사가 사들인 주식이다. 현행 상법상 자사주는 의결권이 없다. 하지만 회사를 분할해 자사주를 다른 회사로 옮기는 순간 자사주의 의결권이 부활한다. 예를 들어 자사주 15%를 갖고 있는 A기업을 A기업과 B기업으로 인적분할하면 B기업은 A기업이 갖고 있던 자사주 지분 15%만큼 A기업 주식을 갖게 된다. 이렇게 되면 A기업의 대주주는 원래의 지분에 더해 분할 과정에서 B회사가 갖게 된 15%만큼 추가 지분을 갖게 된다. 물론 분할 과정에서 대주주의 돈은 한 푼도 들어가지 않는다.

현대중공업 주총에서 벌어진 분할 결정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졌다. 분할된 6개사 중 현대로보틱스가 지주회사가 되면서 현대중공업이 보유하고 있던 자사주 13.4%를 그대로 넘겨 받는다. 최대 주주인 정몽준 일가의 현대중공업 지배력이 13.4%만큼 늘어난 셈이다.

결국 이번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는 정몽준 일가의 편법적인 현대중공업 지배력 강화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현대중공업 주식의 8.07%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이번 주총에서 분할계획에 찬성했다는 점이다. 「국민연금기금 의결권 행사지침」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가입자·가입자이었던 자 및 수급권자에게 이익이 되도록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의결권을 행사’해야 하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률 제고를 위하여 환경, 사회, 기업지배구조 등 책임투자 요소를 고려하여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이번에도 의결권 행사지침을 충실히 수행했는지 회의적이다. 현대중공업의 분할 찬성이 ‘환경, 사회, 기업지배구조 등 책임투자’ 원칙에 부합하는 결정으로 보기 어렵다. 오히려 현대중공업의 분할은 이후 막대한 인력 구조조정, 분할사 이전으로 노동자의 삶을 뿌리째 흔들고 지역경제 침체 등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사회적 결정에 가깝다. 또한 정몽준 일가의 기업 지배력 독점을 강화함으로서 우리 기업의 고질적인 지배구조 왜곡을 더욱 확대시키는 결과를 나을 것이다. 이 점에서 기업지배구조 투명성을 고려한 책임투자 원칙에도 반하는 결정이다.

최순실-박근혜-삼성 비리게이트에 연루되면서 국민연금 기금운용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매우 높다. 국민의 소중한 노후자산이 정권과 재벌의 이익에 또다시 악용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그러나 이번 현대중공업 분할 찬성 역시 구조조정의 우회적 수단, 재벌 총수 일가의 지배력 강화의 일환에 국민연금이 동원되고, 국민연금이 여전히 재벌의 지배구조 개선이나 사회적 책임에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현재 국회에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개선과 관련해 여럿 법안이 상정돼 있다. 국민연금이 재벌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하루빨리 개정돼야 한다. 국민연금을 주인인 국민에게 돌려주고, 공적 연금으로서 갖는 사회책임 투자 원칙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줄 것을 국회와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

2017년 3월 2일

공적연금강화 국민행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2021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 내지전 지킴이 양성교육]

●교육일시 : 6월 22일(화) / 24일(목) 오후 2시

●교육장소 : 광주광역시 동구 지원 2동 주민센터 강당

●주관 : 광주환경운동연합

●주최 : 광주광역시 동구, 환경부

●협력기관 : 한국수자원공사

월, 2021/06/14- 18:16
0
0

도시계획시민포럼 6월  전일방(전남방직 일신방직) 이슈 : 사익과 공익의 조화

일시/장소 : 2021년 6월 16일(수) 저녁 7시 / 푸른마을공동체센터

발제 : 윤현석(광주일보 기자)

토론 : 참여자 공동 토론

 

주관 : 참여자치21

주최 :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자치21, 광주로,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광주도시계획시민포럼은 매월 한 차례, 광주의 도시계획 현안을 점검하고, 학습과 토론을 통해 대안을 찾는 공론장입니다.

월, 2021/06/14- 22:11
0
0

6월 물한방울 흙한줌 답사

 

 프로그램명 : 나주 3편 2. 나주 천연염색, 쪽물에 빠지다.

 시간 : 2021. 6. 20. 10:00 ~ 15:00

 장소 :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다시복암리고분전시장,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 내용 : 나주의 천연염색의 역사와 전통 쪽물 체험 프로그램

–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전시 관람 및 해설

–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전시 관람 및 해설

–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전시 관람 및 전통 쪽 염색 실습

 세부일정

시간 소요시간 세부내용 비고
10:00 ~ 10:10 10분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도착 입구
10:10 ~ 10:40 30분 박물관 상설 전시관 관람 및 해설 문화해설사
10:40 ~ 10:50 20분 박물관 기획전시실 관람 자유관람
10:50 ~ 11:00 10분 이동  
11:00 ~ 12:00 60분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관람 및 해설 전문가해설
12:00 ~ 12:10 10분 이동  
12:10 ~ 13:00 50분 점심식사 문암가든
13:00 ~ 13:10 10분 이동  
13:10 ~ 15:00 110분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관람 및

전통 쪽 염색체험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15:00 ~   해산  

 체험비 : 손수건 1만원 / 스카프 3만원 (모임에서 1만원 지원예정)

 식사비 : 1인 1만원

 이동주소

– 나주한국천연염색박물관 :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379  061-335-0091

–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 :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287  061-337-0090

– 문암가든 :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영산로 4844  061-335-7679

메뉴 – 콩물국수, 청국장, 순두부 등

 

월, 2021/06/14- 22:21
0
0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사회에 자원순환을 널리 전파할 자원순환해설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말 30명의 해설사와 오리엔테이션으로 얼굴을 뵙고, 팀별 모임도 가졌는데요.

6/16~18, 3일간 자원순환에 대한 기초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본교육과 심화교육, 5개월간 총 100시간의 다양한 활동으로 자원순환에 대한 경험을 가진 자원순환해설사가 양성됩니다.

교육을 마친 후 후기도 기대해주세요~^^

화, 2021/06/15- 03:04
0
0

※ 참가신청링크▶http://asq.kr/ys88F
콧구멍에 박힌 플라스틱 빨대로 고통스러워하는 바다거북이를 보신 적이 있나요?
쌓여가는 1회용품에 마음 한켠이 불편하셨나요?

혼자는 어려워도 함께면 즐겁습니다. 100인과 함께 100일의 의미있는 도전을 시작합니다. 작은 도전으로 삶의 큰 변화를 만들고 싶은 분을 찾습니다!

– 모집대상 : 광산구민 100명(거주지, 직장소재지 기재)
※ 성인, 청소년 누구나 가능 7.6(화) 발대식, 성과보고회(10월) 참여가능자
– 모집기간 : 6.15(화)~7.2(금), 선착순 100명 마감
– 도전내용 : 1회용품 안쓰기 도전진행, 카카오톡 그룹채팅방 참여, 활동수기 2회 제출
– 참여혜택 : 다회용품 3종세트, 봉사시간 10시간 제공(총 2회 수기제출시)

– 발대식일정 : 7.6(화) 수완지구 장덕도서관
1차 : 15:00~16:30 / 2차 : 18:30~20:00 중 택1

※ 참여하신분 전원에게 다회용품 세트가 제공되며, 총 2회 수기제출시 봉사시간이 제공됩니다.
※ 문의: 062-514-2470 광주환경운동연합

수, 2021/06/16- 19:52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