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씨앗들의 여행(외떡잎반 10.1)

지역

씨앗들의 여행(외떡잎반 10.1)

익명 (미확인) | 화, 2016/10/04- 11:19

지난 10월 1일 상봉재 옛길에서 풀꿈자연학교8차 수업이 있었습니다~
뜨거운 여름이 지나고 열매의 결실을 맺는 가을이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씨앗들의 여행”으로 정하였습니다.
아이들 손에 우유곽을 하나씩 들고 씨앗을 찾아서 출발~

↓상봉재 옛길을 가던 중 공원에 있는 연못에서 뭐가 있는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small_img_1419

↓  손바닥에 씨앗을 조심스레 담고 있네요..^^

small_img_1420

↓  꽃창포씨앗

small_img_1421

↓ 벽오동나무의 씨앗도 보았습니다. 높이 있어 긴 나무로 씨앗을 땄습니다~

small_img_1426

↓ 나무잎이 떨어지고 나니 씨앗이 더 잘 보입니다~

small_img_1427

↓ 어떤 씨앗을 보고있니?

small_img_1428 small_img_1430

↓ 방아깨비도 잡았어요~ 이제 곤충들을 무서워 하지 않습니다~

small_img_1431

↓ 길을 따라 올라 갔지요~

small_img_1433

↓ 빨간 열매도 만났습니다. 빨강열매 안에는 씨앗이 숨어 있겟죠?

small_img_1443

↓ 친구들아 같이 가자~~

small_img_1445 small_img_1448

↓ 우유곽에 가득가득 씨앗들을 찾았습니다~ 미국자리공, 도토리, 벽오동씨앗, 도깨비가시 등등

small_img_1455

↓ 우리가 찾은 씨앗을 모아 봤습니다~

small_img_1458

↓ 옷에 붙어서 이동하는 씨앗, 새의 먹이가 되서 이동하는 씨앗, 바람에 날라가는 씨앗 등등 씨앗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씨앗들을 여행시켜 주었습니다~^^

small_img_1460

↓도영이 바지에 붙어 있던 짚신나물 씨앗입니다~ 사람의 옷에 붙어 이동을 하지요^^

small_img_1461

↓ 하하호호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small_img_1462

 

간식으로 찐고구마를 먹고 약수터에서 물도 한모금 마셨습니다.
공원에서 출발해서 약수터 까지 올라갔다왔습니다. 힘들어 하는 아이도 있었지만 모두 씩씩하게 다녀왔습니다^^
11월달에 만나요~^^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9월 풀꿈자연학교는 7일 태풍 ‘링링’으로 28일에 진행이 되었습니다~
무서운 태풍 보다 친구들 안전이 우선이니까요!

문암생태공원에서 만났어요~
여름에서 가을로 변하는 환절기라 날씨는 조금 쌀쌀했지만, 에너지 넘치는 친구들은 추운지도 모르고 잘 놀았답니다 ^0^

 

씨앗반 친구들은 벌써 홀가분하게 잔디밭을 뛰어가네요 ^^

고무줄 하나만 있어도 잘 노는 우리 친구들~ 한번 보실래요?

고무줄로 림보도 하구요~

멋지게 점프를 해서 고무줄을 뛰어넘기도 하구요~

고무줄 위에서 가위바위보를 해서 넘기도 하구요!

솔방울들을 잔뜩 모아서~~

잔디밭 위에 그림도 그려보았습니다~

 

 

열매반은 둥구나무반과 같이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가을이 되어 초록빛 나뭇잎이 단풍이 든 것을 관찰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예쁜 단풍잎을 모아서 종이 위에 모양을 그려보았습니다.

단풍잎 위에 종이를 올리고~ 연필로 쓱쓱 색칠하면~

이렇게 멋진 모양이 나온답니다 ^0^

 

그리고 솔방울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게임도 했습니다 ^^

 

 

금, 2019/10/11- 00:40
0
0

열매반 친구들 반가워요~~ ^^

입학식이 끝나고 선생님과 우리 열매반 친구들은

문암생태공원에 있는 정자로 자리를 이동했어요

 

같이 돗자리를 펴고 둘러 앉아서 자기소개도 하고요~

선생님이 친구들과 어떤 재미있는 걸 준비하셨을까요~ 집중해서 설명을 듣고있어요!

개구진 친구들의 얼굴이 얼마나 예뻐보였는지요~

 

친구들 손에 노란색 꽃이 피었네요 ^ㅁ^

 

 

다행히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서 잔디밭도 신나게 뛰어다니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답니다~

 

다음 달에도 건강하고 씩씩한 모습으로 만나요!

수, 2020/05/13- 00:29
0
0

두꺼비생태공원에 가면 제일 크고 오래된 느티나무가 있어요!

느티나무 옆으로는 원흥이방죽이 있구요,

이 느티나무가 원흥이방죽을, 두꺼비생태공원을 지켜주고 있는 것 같아요

 

6월에는 산남동에 있는 두꺼비생태문화관에서 우리 둥구나무반 친구들과 만났어요~~^^

 

회색빛이 가득한 도시에 있다가 초록빛이 가득한 곳으로 들어오니 친구들의 발걸음도 신나고 가벼워보여요 ㅎㅎ

 

여기는 어디인고 하니~ 두꺼비생태공원에 있는 작은 연못이 있는 곳이에요!

이 연못에는 어떤 자연의 친구들이 살고 있는지 선생님과 함께 찾아봤어요~

 

잠시 햇볓을 피해 다리 아래로 들어왔더니 시원한 바람이~~ ^^)=b

그리고 오는길에 채집(?)한 나뭇잎을 얼굴에 붙여보며 놀았어요!

 

땅에 그림을 그리고 재미있는 전래놀이도 했답니다~

다같이 어울려서 놀면 무얼하든 재미있지요~~^^

친구들 웃음소리가 한동안 가득했답니다 ><

 

7월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요!

화, 2020/06/09- 21:42
0
0

둥구나무친구들~~~ 상당산성에서 만났어요! ㅎㅎ

부득이 선생님이 바뀌었지만 신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답니다 ><

걷기길로 바뀐 상당산성 옛길을 오르며 길가에, 나뭇잎에 숨어있는 곤충들을 채집해서 관찰하며 올랐어요~

선생님이 준비해온 루페를 이용해서 곤충의 생김새는 어떤지 아주 세밀~한 관찰을 했어요!

 

 

그리고 작은 거울을 코 아래에 두고 하늘을 보며 걸어봤어요

땅을 밟고 있지만 땅이 보이지 않고 하늘이 보이니 마치 구름위를 걷는 듯한 느낌이었지요~

넘어지지 않게 조심조심! 천천히 앞으로 걸으며 거울에 비치는 하늘과 우거진 숲을 보며 자연을 제대로 만끽했답니다 ^ㅁ^

 

작은 소품 하나만 있으면 익숙한 풍경도 낯설고 새롭게 보인다는 사실!

자연에서는 끊임없이 배울 것도 많고, 새롭게 느끼는 것도 많답니다!

 

다음달에는 어떤 새로움을 알게 될까요? ^ㅁ^

즐거운 마음으로 8월에 만나요!

 

월, 2020/07/13- 23:01
0
0

2020년 마지막 수업 그리고 졸업식이 예정되어 있던 12월.

아쉽게도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져 부득이 수업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친구들과 인사도 못하고 헤어지다니.. 그래서 온라인으로 졸업식을 진행해보자!

 

 

많은 친구들이 함께 인사를 나누지 못했지만, 온라인으로라도 마지막 인사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나아지길, 친구들과 마스크를 벗고 얼굴보며 인사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2020년 한해 동안 친구들과 만났던 날들을 떠올리며, 활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내년에도 밝은 얼굴로 또 만나자! (๑´>᎑<)~♡

수, 2020/12/30- 04:57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