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임금 및 단체교섭 요구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정규직]

지역

임금 및 단체교섭 요구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정규직]

익명 (미확인) | 토, 2016/07/23- 17:56

설문조사 기간 : 2016년 7월 8일 ~ 2016년 7월 20일
조사참가자 : 732명

◆근무만족도 44.6점으로 낮아
1.성별 : 남 74.2%, 여 25.8%
2.직책 : 선임담당 75.1%, 파트장(조장,총괄) 24.7%
3.부서 : 신선 50.2%, 영업 28.8%,
영업지원 13.8%, 상품지원 6.6%, 기타 0.6%
4.근속 : 평균 6.3년
5.근무 만족도 : 평균 44.6점(100점 만점)

-> 담당과 파트장(조장,총괄)의 설문 참여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남성의 비율이 여성에 비해 3배 많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근속년수는 행복담당에 비해 1년 정도 길고, 근무 만족도는 6%정도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 핵심요구안 기본급과 차별 개선요구
6. 우선순위
기본급인상 67.2%, 고과에 따른 차별 16%
Grade제도개선 9.3%, 사택제도개선 5.4%
병가제도개선 1.2%, 여름휴가제도 개선 0.9%

-> 기본적으로 임금에 대한 부분이 강조 되었으며, 고과에 따른 차별과 Grade제도 개선을 요구하였습니다.

◆임금 요구안
7.기본금 평균 5.9% 인상 요구
8.Grade 제도개선 90.8%
9.인사고과 성과급 제도
차등 없어야 함 36.8%, 차등 최소화 45.9%
현행유지 9.7%, 차등 최대화 7.6%

-> 최근 수년간 동결되었던 기본급 인상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해서 몇 년전 바뀐 Grade제도와 고과에 따른 성과급 제도는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되며 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복지제도
10.학자금제도 차별없애야 94.2%, 현행제도 5.8%
11.병가제도 개선요구 91.4%, 현행제도 만족 8.6%
12.여름휴가 개선 60.7%, 현행 10.5%, 예전 28.8%

-> 학자금 제도, 병가제도에 만족하는 직원이 10%가 안될 정도로 만족도가 현저히 낮음을 알 수 있다.
여름휴가제도 또한 여름휴가비를 현금으로 지급하라는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다.
정규직 무기계약직 상관없이 복지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상당히 큰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2020년 임금협약 체결 및 단체협약 갱신을 위한 교섭(임단협 교섭)이 10월 29일(화) 노사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장정에 돌입하였습니다.

노사는 이날 오후 홈플러스 서울 강서에 있는 본사 회의실에서 상견례를 열고 성공적인 임단협 교섭을 다짐했습니다.

상견례에는 노사 대표교섭위원을 포함해 교섭위원들이 참가했습니다. 조합측은 대표교섭위원인 주재현 위원장을 비롯해 5명의 교섭위원이 참가했고, 사측은 임일순 사장을 포함해 6명이 참가했습니다.

주재현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규직 전환 이후 첫 교섭인데 쉽지 않고 난관도 있을 것이라며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직원을 위하는 마음을 갖고 머리를 맞대어 잘 해결하자고 밝혔습니다.

우리 힘만큼 현장이 바뀌고 운명이 개척된다!

조합으로 똘똘뭉쳐 한마음 한뜻으로 투쟁하자!

2020년 임단협 교섭의 대장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정규직 전환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임단협은 우리가 만들어갈 정규직다운 정규직의 주춧돌을 놓는 교섭입니다. 열악한 처우와 불안한 미래, 골병드는 현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이자 새로운 미래의 시작입니다.

우리 노조는 올해 임단협 승리를 위해 여러달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왔습니다.

두 차례에 걸쳐 1만여명이 넘는 직원들이 참여한 임단협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스페셜매장과 이커머스 연구토론회를 통해 열악한 현장상황 개선투쟁을 벌였습니다.

또한 10월 22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이번 임단협 요구안과 계획을 결정하고 임단협 승리를 위한 지회강화와 1천명 조직확대 등을 결심하였습니다.

또한 중앙위가 끝난 다음날인 10월 23일부터 전국 지회에서 임단협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회장과 간부들의 결심에 따라 조합 가입도 늘어나고 있고 현장 분위기도 활력이 돌고 열기가 퍼지고 있습니다. 조합으로 똘똘 뭉쳐 한마음 한뜻으로 투쟁한다면 올해 교섭도 승리가 확정적입니다.

 

우리가 하는 만큼 현장은 바뀌고 우리 힘만큼 운명도 개척됩니다.

조합으로 똘똘 뭉쳐 투쟁하는 노동자를 이길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2020년 임단협 승리를 위해 똘똘 뭉쳐 한마음 한뜻으로 힘차게 투쟁합시다.

 

한편 노사는 11월 7일(목) 1차 본교섭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대표교섭노조인 우리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로 힘을 모아 2020 임단협 투쟁도 승리합시다.

The post 10/29(화) 2020년 임단협 상견례 진행 appeared first on 홈플러스 노동조합 홈페이지.

수, 2019/10/30- 03:36
1
0

2020년 임단협 1차 본교섭이 1114() 오후 3시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열렸습니다.

노측은 주재현 대표교섭위원(위원장)을 포함해 교섭위원 5명이 참가했으며, 사측은 임일순 사장의 위임을 받은 황정희 인사부문장을 대표교섭위원으로 하여 5명이 참가하였습니다.

노사는 정규직 전환 이후 처음 열리는 교섭인만큼 머리를 맞대고 원만히 타결할 것을 밝히며 이번 임단협 교섭에 관한 기본원칙에 서명하였습니다.

이어 임단협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하고 요구안 전반 내용을 설명하고 우리 노조의 의지와 결심을 사측 교섭위원들에게 똑바로 알려주었습니다.

차기 2차 본교섭은 다음주인 11월 21일(목) 본사 회의실에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임금 꼼수, 승진 차별, 책임선임 평가선발 등 정규직 이후 회사의 일방통행 반드시 바로 잡을 것!

노동조합은 이번 임단협을 통해 정규직다운 정규직을 만들고 매각과 합병을 대비하고 고용안정을 반드시 쟁취할 것입니다.

정규직에 걸맞은 임금인상과 호봉제 쟁취를 통해 최저임금과 완전히 결별하는 체계를 만들 것입니다.

특히 정규직 전환 이후 회사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꼼수들을 반드시 바로 잡을 것입니다.

근속 8년 이상자들의 임금인상분 일부를 일방적으로 지급하지 않고 있는 문제와 단시간근로자에 대한 승진 차별, 책임선임을 교육이 아닌 평가를 통해 선발하겠다는 꼼수에 해결하지 않고서는 교섭이 원만히 진행될 수도 없고 마무리되지도 않을 것입니다.

 

한창 진행중인 홈플러스 법인 3(HC-HS-HH) 합병과 언제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매각에 대비한 고용안정 안전판도 확실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전환배치를 위한 요구안도 대폭 강화하였습니다. 하루 5시간씩 주6일을 근무하는 익스프레스 조합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주5일제 전환도 이뤄낼 것입니다.

 

노동조합은 결심하고 약속하였습니다. 열악한 처우와 불안한 미래, 골병드는 현장을 바꾸기 위한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노동조합으로 단결하여 우리 임금, 우리 권리를 우리 손으로 결정합시다. 조합과 함께 승리하는 교섭투쟁을 만들어갑시다!

The post 11/14(목) 2020년 임단협 1차 본교섭 진행 appeared first on 홈플러스 노동조합 홈페이지.

금, 2019/11/15- 03:11
1
0

연말연시를 투쟁으로 보내고 투쟁으로 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회사의 졸속적인 통합부서운영에 맞서 우리 권리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전지회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 투쟁지침에 따라 지난 12월 23일부터 매장 피켓선전전을 시작하고 인증샷 찍기, 임일순 사장에게 항의팩스 보내기 등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1월 7일까지 전지회에서 임시조합원총회를 열어 투쟁계획을 공유하고 힘찬 투쟁을 결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개선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 부서이동시 15분의 인수인계 및 미팅시간 보장 요구에 대해서 회사는 오전에 하는 친절미팅 10분으로 퉁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말이 됩니까? 오전조, 중간조, 마감조 등 출근시간이 다르고 현장업무도 시시각각 변합니다. 그런데 오전 친절미팅 10분으로 부서이동시 필요한 인수인계와 미팅을 퉁치겠다는 게 가능하지 않습니다.

 

잦은 부서이동은 업무집중도와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습니다.

오죽했으면 이마트도 직원 불만과 업무효율성 저하 문제로 도입했다가 중단했겠습니까?

이런 식의 통합운영은 회사를 더 위기로 몰아넣게 됩니다. 직원은 골병이고 매장은 개판이고 고객은 불만이 쌓이면 장사인들 잘 될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업무매뉴얼도 공개하지 않고 아무런 개선책도 마련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18일부터 더 강도 높은 투쟁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통합운영 말고 본인 해당부서로 이동해 기존업무를 수행하는 정상업무투쟁에 돌입할 것입니다.

뜨거운 투쟁으로 현장이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우리의 힘찬 투쟁으로 회사의 변화를 만들어 냅시다.

 

The post [연말연시 투쟁보고] 힘찬투쟁으로 2020년 승리를 열자 appeared first on 홈플러스 노동조합 홈페이지.

금, 2020/01/03- 19:53
1
0

우리 노조인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가 한국노총 소속 전국홈플러스노조에게 위기에 맞설 유일한 답은 힘을 합치는 것뿐이라며 노조 통합을 공식적으로 제안하였습니다.

우리 노조 주재현 위원장을 비롯한 간부들은 1월 7일(화) 오후 전국홈플노조 최준호 위원장과 사무국장을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 이와 같이 제안하였습니다.

주재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MBK는 지난 4년간 제 잇속만을 차리며 회사와 직원들을 벼랑끝으로 몰고 있다오로지 매각만을 위해 현장인력을 줄이고 외주업체를 구조조정하고 알짜배기 매장을 팔아치우고 배당금 잔치를 벌여왔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예상컨대 이번 매각은 4년전 테스코가 홈플러스를 MBK에 팔 때와는 전혀 다른 매각이 될 것이라며 악명높은 사모펀드의 특성상 아주 질이 나쁘고 위험한 매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우리 노조가 몇 년간 교섭을 해온 결과,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하는 회사의 고압적인 자세를 바꾸는 것은 노동자들의 힘밖에 없다”고 강조하자 전국홈플노조측에서 “우리도 노-노갈등을 바라지 않는다. 우리끼리 싸워봐야 좋은 건 회사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위기 앞에 더이상 나뉘어 있을 이유 없어, 열악한 정규직 처우 개선 위해서도 힘합쳐야

열악한 정규직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우리는 힘을 합쳐야 합니다.

회사의 위기 앞에, 우리의 열악한 처우 앞에 더이상 나뉘어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법인통합 이후 새로 시작할 임단협 교섭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더 큰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이날 전국홈플노조가 자신들의 요구안으로 제출한 임금인상안과 복리후생 개선 요구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재현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우리 노조의 통합 제안을 귀 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들이 조합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들어보고 진지하게 검토해달라. 걸림돌이 있으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자”며 “대승적이고 현명한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마무리하였습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전국홈플노조는 교섭대표노조인 우리측에 자신들의 임단협 요구안을 제출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노조는 “요구안 취지에 동의하며 요구안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

The post 우리 노조, 한국노총 전국홈플노조에 공식적으로 통합 제안 appeared first on 홈플러스 노동조합 홈페이지.

수, 2020/01/08- 02:21
1
0

2021년 정기 대의원대회 공고

마트산업노동조합 롯데마트지부 규정 제15조에 의거하여 2021년 대의원대회 소집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 [ 아 래 ] ————–

일시 : 202139() 오후 2

 장소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회의실

 안건 

1. 2020년 사업평가 및 결산 확정의 건

2. 2021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의 건

3. 규정 개정의 건

4. 부위원장 및 지부 지역본부장 선출의 건

5. 상집위원 인준의 건  

2021년 3월 2일

마트산업노동조합 롯데마트지부 위원장 이현숙 [직인생략]

 

목, 2021/03/04- 02:22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