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관평천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끝, 그리고 시작이야기

지역

관평천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끝, 그리고 시작이야기

익명 (미확인) | 목, 2009/07/09- 21:01

7월 8일 관평천 생태해설가 양성교육 수료식이 있었다.
4월 22일부터 7월 8일까지 9명의 참가자가 78일동안 15강의 수업을 통해 60시간을 함께 배우고 체험했다. 




매주 수요일 관평천으로 향하던 발걸음이 수료식만큼은 선화동 사무실로 향했다. 
낯설음과 설레임. 담당했던 나로서는 마치 집들이를 하는 듯한 기분으로 교육센터를 치우고 또 치웠다^^

하나 둘 씩 해설가분들이 모이고 고은아 사무처장님의 환영사로 수료식을 시작했다.
직선들의 대한민국에 나온 문구를 인용하며, 서해안을 33킬로미터의 직선 방조제로 연결하는 새만금 사업을 보면서 사람들은 3가지 반응을 한다고 한다. 첫번째 시선은 “자랑스러움, 뿌듯함, 국가발전”이고 두번째 시선은 “생명의 죽음, 안타까움, 아픔, 눈물”이며 세번째 시선은 “아무렇지 않음”이라고 한다.
관평천 생태해설가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소중함,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전달하는 희망의 사람들이 되기를 바라다는 당부의 말씀을 하셨다.

정천귀 교육센터 소장님께서는 “초딩, 자전거길을 만들다”라는 사례를 통해 작은 실천이 세상을 바꾸는 길임을 알고, 수료식이 끝이 아닌 시작임을 인식하고 앞으로 우리 마을을 위해, 우리 마을 하천 관평천을 위해 조그마한 노력을 함께 하자는 말씀을 남기셨다.

하천해설가 부회장이자 양성교육에서 식물 강의를 해주셨던 최화영 회원님께서 함께 자리에 참석해주셨다. 
자연을 공부하면서 인생의 행복을 찾았다는 자신의 일화를 말씀하시며 앞으로의 활동을 응원해주셨다.

이번 관평천 생태해설가 양성교육은 9명의 참가하여 권오운, 권종백, 이지연, 장동민, 정청숙, 최병조 이상 6명이 수료하였으며, 3명은 이 후의 심화활동을 통해 수료의 기회를 얻을 예정이다. 수료증과 7기 하천해설가가 준비한 선물을 수여하고 소감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재미있는 교육이었으며, 그냥 단순했던 산책로였던 관평천이 많은 생명들이 살고 있는 서식처임에 놀랐다고 했다. 또한, 이번 교육을 계기로 가족과 이웃과 또는 그 누구와 이야기할 때 관평천이 소재가 되어 함께 나눌 수 있음에 의미가 컸다고 밝혔다.

관평천 생태해설가는 심화활동을 통해 관평천을 모니터링하고 이웃들에게 홍보하며, 더 심화된 학습을 해나갈 예정이다. 이제 막 발걸음을 뗀 관평천 생태해설가가 열심히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린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2016.3.19 (토) 14 : 00 ~ 딱따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O.T

초등 4학년~ 6학년 친구들…
“글쓰기와 기자가 되는길 ” 갯티 노소장님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인천의 여러곳을 방문하고 년말에 환경신문만들기로 수료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화이팅^^

딱다구리를 맡아 진행해 주실 ‘반딧불이’샘과

보조강사로 온 ‘온새리모 샘’ 소개

노형래 ‘갯티’소장의 강의

열심히 듣고 있는 딱다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함께 오신 부모님들도 열심히 청강중

OT단체사진

4월 2일에 특별수업으로 ‘저어새 환영잔치’에 참여하기로 하고

딱다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OT를 마쳤습니다.

수, 2016/03/23- 10:48
359
0
   “김진하 양양군수님! 부하직원 다 감옥 가겠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중단하십시오!”  ”김진하 군수님, 군민재산 다 거덜나겠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당장...
금, 2016/08/05- 14:10
359
0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를 원천적으로 감량하는데 목적을 두고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지난 25일 화창한 금요일에는 작은 환경강좌를 열었습니다.

‘착한가게 네트워크’카페 이기도 하고 회원님의 가게 이기도 한 ‘사과나무 과일가게’에서 진행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버려지는 일회용컵을 모아 예쁜 화분만들기였습니다.

일회용컵이 예쁜 화분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며 손님들과 시민들이 좋아하시고, 일회용컵이 아닌 다회용컵을 사용 하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짧게 시민들의 일회용컵과 다회용컵 사용에 대한 시민의식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버려지는 일회용컵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구을 위한 작은 행동변화가 우리 미래세대에는 좀 더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이 되길 희망합니다^^

 

금, 2017/09/01- 10:59
358
0

인천환경운동연합은 4海 4色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교육을 부평공부방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부평공부방은 4개지역(인천. 부산. 마산,창원. 제주)에서 모여 함께 한 ‘해양캠프’ 에 인천지역팀으로
참석하여서 활동을 하였기에 ‘초록에너지 교실’과 ‘숲 체험교육’을 하였습니다.
부평공부방 교육시간 사정으로 2차례 나누어서 진행되었고, 11월 11일(금)과 11월 18일(금)에
부평공부방과 부평 신트리공원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1일(금) 부평공부방에서 ‘초록에너지 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1111_170856
부평공부방 학생들의 자세한 진지합니다.

20161111_165633
우리가 왜> 에너지를 절약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한 강사의 강의에 귀를 기울이는 부평공부방 학생들.
20161111_165515

20161111_162023
초록에너지 빙고게임을 통하여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우리가 절약해야 하는 에너지에 대해 빙고게임을 통해
스스로 알아가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8일(금) 신트리공원-숲체험교육
11월 18일은(금)에는 부평구청 옆 신트리공원에서 부평공부방 학생들과 함께 ‘숲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1118_161639

20161118_162826

1111-%eb%b6%80%ed%8f%89%ea%b3%b5%eb%b6%80%eb%b0%a9-%ea%b5%90%ec%9c%a1

20161118_165026

20161118_165058

20161118_164058

20161118_164122

20161118_164307

20161118_164848

나무안아보기, 나뭇잎으로 액자만들기, 나무공으로 하는 피구놀이 등 다양한 숲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부평공부방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배우는 생태 교육이었습니다.

수, 2016/11/23- 10:03
356
0

청주충북환경연합은 참 행사 많이 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풀꿈강좌, 풀꿈탐방, 풀꿈자연학교, 기자회견, 교육, 토론회 등등.. 이런 행사들에 회원들께서 참석하셔도 되는데 행사를 진행하다보면 몇몇 행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임원, 활동가들만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되곤 합니다. 회원들께서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더 고민하고 찾아야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행사에 항상 임원 활동가들만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총회는 더욱 많은 회원들께서 참여를 합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등 여러가지 권리가 생기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권리는 총회에서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올 초에 있었던 8차 회원총회에도 많은 회원들께서 참석해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 주셔서 2014년 사업계획안, 예산안 등을 통과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부 행사로 풀꿈상 시상(우수회원, 우수임원상), 10년 근속회원패 수여 등 재미있게 총회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총회가 끝난지 한참이 지났지만 지금 청주충북환경연합에서 진행하는 모든 사업들이 총회에서 논의되고 통과돼서 진행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계속 총회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말 할수 있겠네요. 사무처에서도 총회때 논의들을 생각하면서 더욱 더 회원들과 함께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회 사진 몇장 올려봅니다.

 

총회 1부 사회를 봐주신 신동혁 운영위원

총회 1부 사회를 봐주신 신동혁 운영위원님

 

환경운동연합 전국대표이신 장재연 대표와 박경희 활동가

환경운동연합 전국대표이신 장재연 대표님과 박경희 활동가님

 

총회를 주재해주신 연방희 대표님

총회를 주재해주신 연방희 대표님

 

우수회원상을 받은 임지은 회원님

우수회원상을 받은 임지은 회원님

 

우수임원상을 받으신 전숙자 운영위원님

우수임원상을 받으신 전숙자 운영위원님

 

부녀 사이 아닙니다^^; 10년 근속회원상을 받으신 안병선, 안현숙 회원님

부녀 사이 아닙니다^^;
10년 근속회원상을 받으신 안병선, 안현숙 회원님

 

총회가 모두 끝나고 단체사진 한장~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총회가 모두 끝나고 단체사진 한장~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사진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의 어떤 행사도 회원님들의 손길을 거치지 않는 행사는 없습니다. 특히 총회와 같이 큰 행사는 더욱~ 자원활동해 주신 회원님들 사진 올립니다~

하나와 승순이~

하나와 승순이~

 

 

춘희, 선영샘~

춘희, 선영샘~

 

ㅋㅋ 정숙님~

ㅋㅋ 웃음을 담당해주시는 정숙님~

 

말숙샘, 영신이~

말숙샘, 영신이~

 

다 올리지 못했지만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월, 2014/04/21- 11:45
35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