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현재 방사선량률을 확인하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위 사이트 안에 있는데, 경보 설정 기준도 참고하십시오.
경보수준 설정
환경방사선량률이 평상시 수준 이상 초과하는 이상상태 발생시 조기탐지 및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경보값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가환경방사선자동감시망의 경보설정에 대한 기준
중앙방사능측정소 설정값 비고
정상준위1) 평균값4)+100nSv/h
(10μR/h) 미만 자연현상 등에 기인한 평상시 변동범위
주의준위2) 평균값+100nSv/h
(10μR/h) 이상 방사선 이상 조기발견 목적, 원인 규명
경고준위3) 1μSv/h
(100μR/h) 이상 식품섭취 제한 권고(IAEA)
비상준위 1mSv/h
(100mR/h) 이상 옥내 대피 권고(IAEA)
주1) 주의준위 : 방사선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목적으로 설정한 준위로서, 1시간 평균치가 주의준위를 초과하는 경우는 원인을 규명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게 보고한다. 강수에 의해 주의준위를 초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주2) 경고준위 : 음식물 섭취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설정한 준위로서, 경고준위에 해당하는 지점에서 생산되는 상수 및 농축산물 등의 섭취는 잠정적으로 제한되며, 개별 식품에 대해 정밀 방사능분석을 실시한 후 섭취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주3) 일본의 경우 우리 경고준위의 5배인 5μSv/h(500μR/h)를 주의준위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4) 평균값 : 감시기가 설치된 지역에서의 3년 평균값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_모여서 행동합시다!"
지난 5월 7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중단의 의미 있는 합의가 나오길 기대했으나, 정부는 오히려 시찰단 파견이라는 요식 행위에 합의하고 말았습니다. 시찰단의 방문이 오히려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에 면죄부를 주는 건 아닌지 우려가 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이대로 두고 볼 수는 없습니다.'
5월 20일(토) 15시 프레스센터 앞 세종대로에서 전국의 시민과 단체들이 모여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요구하는 대회를 개최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서명 링크
: 

[제주도 앞바다에서 살아가는 남방큰돌고래 / 출처:고래연구소][/caption]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