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1년 푸름이환경기자단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지역

2011년 푸름이환경기자단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익명 (미확인) | 화, 2011/12/13- 01:35

햇살좋은
3월30일 지끈 공예를 하며 부모모임이 시작되고,
4월9일! 설레는 마음으로 봄햇살 같은 우리 친구들과 함께
첫 만남을 시작했지요.

‘도시에서 농사짓는 꼬마농부’가 되어보는 텃밭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재밌는 농촌 체험 활동과 행복한 추억이 만들어졌습니다.

작은 삐끄덕거림조차 없이 정말 즐겁게 한해를 보낸 것 같습니다.
이는 모두 항상 뒤에서 묵묵히 지원해주신 여러 부모님들 덕분이고요,
아이들에대한 사랑이 넘치는 담임선생님 역할을 해주신 이영선생님을 비롯한
이경미 선생님, 장수민 선생님들의 아낌없는 봉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1학기 내내 대학생봉사활동을 함께해준 김선화 충남대 학생과
여름학기때 고생해준 엄은식학생도 감사합니다.

내년도 푸름이 기자단 활동은 ‘이상기후변화에서 살아남기’ 대응법으로
마을의 열지도를 만들어보며 지구온도를 낮추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우리친구들의 환경의식이 나날이 발달하여 미래 지구의 색이 푸르게 살아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맑은 푸름이 친구들에게!

평송수련원 뒤뜰에 오가노포니코 상자텃밭을 마련하여
이영선생님의 ‘똥벼락’ ‘점’ ‘감자꽃’등 재미있는 동화수업과 함께
텃밭농사를 짓는 우리 푸름이 꼬마농부들에겐 더할수 없는 즐거운 시간이였지요^^
씨감자도 알게 되었고 상추모종이랑 쑥갓, 청경채 씨앗도 심었고
거름냄새난다며 뒤에 물러나 모여있던 우리 서린이, 하영이, 수연이, 다윤이의 모습도
눈에 선하고..

투발루이야기, 북극곰실종사건을 접하며 지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며
그토록 하고 싶은 컴퓨터 게임시간도 줄이고, 학원차대신 자전거타기로 약속하고,
타르색소를 비롯한 식품에 첨가되는 색소 공부를 한 후엔,
먹고 싶은 패스트푸드 음식대신 지역먹거리를 이용하겠다고 약속했던 우리친구들.
자주꽃피면 자주감자 파보나마나 자주감자~~
하얀꽃피면 하얀감자 파보나마나 하얀 감자~~
꾀꼬리같은 목소리로 목청을 높이며 감자꽃 노래도 배우는
우리 친구들의 진지한 눈망울에서 선생님은 푸른 희망을 보았어요!

전춘희 숲해설 선생님과 함께 바이킹보다 더 재밌는 나무그네도 타보고
꽃다지음표로 작곡도 해보고, 우리가 키운 상추등 각종 야채를 넣고
비빔밥을 맛있게 또는 맛없게(^^) 만들어 먹던일
금산마을에서 피뽑기도 해보고 강에서 물놀이도 했던일.
중도일보사 견학가서 윤전기 돌아가는 것도 보고 인터넷방송국 구경한일.
농업기술센타에서 흑미가 나오는 황금물결 들판이 아닌 검은 물결 들판도 구경하고
덕실마을에서 고구마캐기 체험과 삼색수제비를 만들어 먹기도 했지.

푸름이 친구들 기억나니?
금산군 제원면에서 논에 맨발로 들어가면 느낌 이상하다고 들어가지 않으려고
최대한 애를 쓰다가 결국은 들어가서 잘 놀던 우리 서린이와 기웅이등… ^^
기웅이는 물놀이때도 들어가지 않으려 하다가 결국은 친구들에게 떠밀려 들어갔지^^
들어간 후엔 제일 재밌게 놀던걸~^^

엄은식 대학생 자원봉사 오빠등에 민지와 예은이, 연두를 비롯한 여러 여자친구들이
업히고 잡고 매달리면서 물속에서 나오지 않은 일, 물고기를 잡겠다고 자기 몸보다 더 큰 그물을 가지고
고기몰이를 하던 기윤이, 준식이등

더 재미있었던건 여자 친구들이 젖은 옷을 갈아입기 위해 돗자리로 임시 천막을 쳤잖아.
반대쪽에 있던 남자친구들이 근처만 와도 소리지르고~~ㅎㅎ
남자친구들은 더 왔다갔다하고…^^
정말 재미있었다.

우리 푸름이들이 수업 중간중간에 친구들이 몰랐던 환경에 대해 알게 되어 기쁘다고 말하고
지역 먹거리를 이용하겠다고 스스로 정하고, 에너지를 절약한다고 말 해 줄때
선생님은 정말 우리 친구들이 너무 예쁘고 믿음직스러웠단다.

대부분 친구들은 내년 푸름이때 더 커진 모습으로 지구의 기후변화를 측정하고
해결하기위해 다시 만나겠지만,
듬직한 서린이는 이제 어엿한 중학생이 되어 푸름이들의 선배님으로 남겠구나^^

2011년 푸름이 환경기자단 친구들!
언제 어느 곳에서든 우리들은 푸름이 환경기자단의 긍지를 갖고
지구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 주리라 믿는다^^
생활 속에서 우리 친구들이 한 약속 꼬~옥 실천할 것이라 믿고
내년 푸름이때 다시 만나자!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2016.3.19 (토) 14 : 00 ~ 딱따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O.T

초등 4학년~ 6학년 친구들…
“글쓰기와 기자가 되는길 ” 갯티 노소장님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인천의 여러곳을 방문하고 년말에 환경신문만들기로 수료할 예정입니다.
올해도 화이팅^^

딱다구리를 맡아 진행해 주실 ‘반딧불이’샘과

보조강사로 온 ‘온새리모 샘’ 소개

노형래 ‘갯티’소장의 강의

열심히 듣고 있는 딱다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함께 오신 부모님들도 열심히 청강중

OT단체사진

4월 2일에 특별수업으로 ‘저어새 환영잔치’에 참여하기로 하고

딱다구리 어린이 환경기자단 OT를 마쳤습니다.

수, 2016/03/23- 10:48
359
0
   “김진하 양양군수님! 부하직원 다 감옥 가겠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중단하십시오!”  ”김진하 군수님, 군민재산 다 거덜나겠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당장...
금, 2016/08/05- 14:10
359
0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쓰레기를 원천적으로 감량하는데 목적을 두고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지난 25일 화창한 금요일에는 작은 환경강좌를 열었습니다.

‘착한가게 네트워크’카페 이기도 하고 회원님의 가게 이기도 한 ‘사과나무 과일가게’에서 진행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버려지는 일회용컵을 모아 예쁜 화분만들기였습니다.

일회용컵이 예쁜 화분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며 손님들과 시민들이 좋아하시고, 일회용컵이 아닌 다회용컵을 사용 하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짧게 시민들의 일회용컵과 다회용컵 사용에 대한 시민의식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버려지는 일회용컵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구을 위한 작은 행동변화가 우리 미래세대에는 좀 더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이 되길 희망합니다^^

 

금, 2017/09/01- 10:59
358
0

인천환경운동연합은 4海 4色 ‘섬으로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교육을 부평공부방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부평공부방은 4개지역(인천. 부산. 마산,창원. 제주)에서 모여 함께 한 ‘해양캠프’ 에 인천지역팀으로
참석하여서 활동을 하였기에 ‘초록에너지 교실’과 ‘숲 체험교육’을 하였습니다.
부평공부방 교육시간 사정으로 2차례 나누어서 진행되었고, 11월 11일(금)과 11월 18일(금)에
부평공부방과 부평 신트리공원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1일(금) 부평공부방에서 ‘초록에너지 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1111_170856
부평공부방 학생들의 자세한 진지합니다.

20161111_165633
우리가 왜> 에너지를 절약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한 강사의 강의에 귀를 기울이는 부평공부방 학생들.
20161111_165515

20161111_162023
초록에너지 빙고게임을 통하여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우리가 절약해야 하는 에너지에 대해 빙고게임을 통해
스스로 알아가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 18일(금) 신트리공원-숲체험교육
11월 18일은(금)에는 부평구청 옆 신트리공원에서 부평공부방 학생들과 함께 ‘숲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1118_161639

20161118_162826

1111-%eb%b6%80%ed%8f%89%ea%b3%b5%eb%b6%80%eb%b0%a9-%ea%b5%90%ec%9c%a1

20161118_165026

20161118_165058

20161118_164058

20161118_164122

20161118_164307

20161118_164848

나무안아보기, 나뭇잎으로 액자만들기, 나무공으로 하는 피구놀이 등 다양한 숲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부평공부방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배우는 생태 교육이었습니다.

수, 2016/11/23- 10:03
356
0

청주충북환경연합은 참 행사 많이 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풀꿈강좌, 풀꿈탐방, 풀꿈자연학교, 기자회견, 교육, 토론회 등등.. 이런 행사들에 회원들께서 참석하셔도 되는데 행사를 진행하다보면 몇몇 행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임원, 활동가들만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되곤 합니다. 회원들께서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더 고민하고 찾아야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행사에 항상 임원 활동가들만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총회는 더욱 많은 회원들께서 참여를 합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등 여러가지 권리가 생기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권리는 총회에서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올 초에 있었던 8차 회원총회에도 많은 회원들께서 참석해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 주셔서 2014년 사업계획안, 예산안 등을 통과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부 행사로 풀꿈상 시상(우수회원, 우수임원상), 10년 근속회원패 수여 등 재미있게 총회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총회가 끝난지 한참이 지났지만 지금 청주충북환경연합에서 진행하는 모든 사업들이 총회에서 논의되고 통과돼서 진행되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계속 총회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말 할수 있겠네요. 사무처에서도 총회때 논의들을 생각하면서 더욱 더 회원들과 함께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총회 사진 몇장 올려봅니다.

 

총회 1부 사회를 봐주신 신동혁 운영위원

총회 1부 사회를 봐주신 신동혁 운영위원님

 

환경운동연합 전국대표이신 장재연 대표와 박경희 활동가

환경운동연합 전국대표이신 장재연 대표님과 박경희 활동가님

 

총회를 주재해주신 연방희 대표님

총회를 주재해주신 연방희 대표님

 

우수회원상을 받은 임지은 회원님

우수회원상을 받은 임지은 회원님

 

우수임원상을 받으신 전숙자 운영위원님

우수임원상을 받으신 전숙자 운영위원님

 

부녀 사이 아닙니다^^; 10년 근속회원상을 받으신 안병선, 안현숙 회원님

부녀 사이 아닙니다^^;
10년 근속회원상을 받으신 안병선, 안현숙 회원님

 

총회가 모두 끝나고 단체사진 한장~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총회가 모두 끝나고 단체사진 한장~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사진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의 어떤 행사도 회원님들의 손길을 거치지 않는 행사는 없습니다. 특히 총회와 같이 큰 행사는 더욱~ 자원활동해 주신 회원님들 사진 올립니다~

하나와 승순이~

하나와 승순이~

 

 

춘희, 선영샘~

춘희, 선영샘~

 

ㅋㅋ 정숙님~

ㅋㅋ 웃음을 담당해주시는 정숙님~

 

말숙샘, 영신이~

말숙샘, 영신이~

 

다 올리지 못했지만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월, 2014/04/21- 11:45
35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