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지난해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계 몇 위?

지역

지난해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계 몇 위?

익명 (미확인) | 화, 2012/09/04- 23:08

지난해 우리나라가 배출한 CO2 배출총량은 6억1천만톤, 2010년에 이어 세계 7위를 기록했다. 2008년 세계 9위, 2009년 세계 8위, 2010년 세계 7위였던 우리나라는, 2011년 배출량이 전년도에 비해 2천만톤(3%)가량 늘어났지만 순위는 그대로 유지함으로서 주요 배출국의 자리를 확고하게 굳힌 것이다. 국민 일인당 배출량은 2010년에 비해 0.4톤 증가한 12.6톤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유럽위원회 공동연구센터와 네덜란드 환경영향평가청이 공동으로 발간한 보고서에 기초한 결과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유럽 국가들과 미국 등 선진국의 일인당 배출량은 감소추세로 돌아선 반면, 중국과 인도 등 개도국에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2011년 중국의 일인당 배출량은 7.2톤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9% 증가한 수치로서, 유럽연합(EU-27)의 일인당 배출량 7.5톤에 근접한 수준이다. 중국은 지난해 총 97억톤을 배출해 전 세계 배출량 339억톤 가운데 29%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미국(16%), 인도(6%), 러시아(5%), 일본(4%)의 순이었다.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총량은 약 340억톤으로 조사되었다. 2000년부터 2011년까지 인간의 활동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 총량은 산림파괴에 따른 간접 배출량까지 합할 경우 약 4,200억톤이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기온이 산업화 이전에 비해 2℃ 이상 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2000년부터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누적배출량이 1조~1.5조톤을 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이 수준은 현재와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향후 20년 이내에 초과하게 될 것이다.

2011년 우리나라의 CO2 배출량은 1990년에 비해 1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인당 배출량은 1990년에 견줘 114% 증가해 증가 속도가 중국(227%), 인도네시아(122%)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빠르다. 최근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배출권거래제 시행령 안을 내놨다. 기업들의 반발에 굴복해 주요 조항을 대기업들에 유리하도록 각색한 탓이다. 하지만 이대로 가면 5~7년 후 우리나라 배출량은 유럽의 경제대국 독일을 추월해 세계 6위로 올라설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최도현 연구원).

출처: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너무 늦게 올려드려 죄송합니다 ㅠㅠ
1월 측정자 명단 공개 합니다^^
추가입력기한은 01.13~15일 까지 입니다.
입력링크는 http://naver.me/xkBYfo5L

화, 2020/01/14- 03:10
0
0

2월 추가 입력자 명단 입니다^^

아침 저녁 쌀쌀한 날씨에 측정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봉사시간은 2월 말이나 3월초에 입력 됩니다.

2019년 8기 활동하시느라 모두들 고생하셔습니다.

다가오는 2020년 9기 활동으로 다시 만나요♥

 

금, 2020/02/14- 00:47
0
0

 

2020[350 캠페인] 9기를 모집합니다.

♣ 대상 : 지구와 환경을 사랑하는 ‘대전’ 학생, 시민, 누구나

(참여 신청시 네이버폼 작성후 대전환경운동연합 후원회원 가입 필수~)

♣ 언제: 매월 첫번째 일요일(오전 9시, 오후 8시)

♣어디서: 자신이 선택한 고정 지점에서(350지점 중 한 곳)

♣어떻게: 온도계로 측정한 기온 값을 데이터화해 도시 열섬 현상 분석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방지를 위한 해결법을 찾고 실천!

♣신청방법 : 대전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참고

♣신청링크:   http://naver.me/GvrI2YMs

♣신청기간 : 3월 2일(월) ~ 3월 6일(금)

♣ OT일정 : 3월 28일 토요일(장소 및 시간 추후 공지)

☆ 워크북 배정예정이오니 OT 필참 예정)

 

 

토, 2020/02/29- 01:28
0
0

[350캠페인 마감 지점 공유 안내]

  • 마감지점을 공유해드립니다.
  • 네이버폼 신청은 이번주 금요일(13일)까지입니다^^
  • 350캠페인 신청은 전화 042-331-3700을 통해주세요.
  • 네이버폼 신청링크: http://naver.me/GvrI2YMs
  • 밴드 가입(반드시 가입) : https://band.us/n/ada73da0D0f0Y
수, 2020/03/11- 05:32
0
0

[350캠페인 오리엔테이션 공지]

350캠페인 신청지점 및 오리엔테이션 공지를 늦게 올린점 죄송합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350캠페인 신청은 전화 042-331-3700을 통해주세요.

 

★ 밴드 가입(반드시 가입) : https://band.us/n/aaadzd08EeA4X

 

★ 오리엔테이션 온라인 시청 : https://www.youtube.com/watch?v=KVgiEir0Fbo&t=1s

 

★ 오리엔테이션 입력 폼: http://naver.me/5FrCr5Xo

 

★1365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은 반드시 4월 내에 1365자원봉사포털 사이트에 회원가입하세요!(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봉사시간 입력이 불가능합니다.)

 

★후원회원가입 안내 문자를 받으신 분들은 반드시 4월 내에 후원회원으로 가입해주세요!

 

 

 

금, 2020/04/03- 04:47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