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에너지캠프‘지구를 위한 1박2일’ (2011년 8월)

지역

에너지캠프‘지구를 위한 1박2일’ (2011년 8월)

익명 (미확인) | 화, 2014/06/17- 18:56

 

축소-캠프9

축소-캠프10 축소-캠프1 축소-캠프2 축소-캠프3 축소-캠프5 축소-캠프6 축소-캠프7 축소-캠프8

▶ 에너지캠프‘지구를 위한 1박2일’

일시 : 2011년 8월 16일~17일
장소 : 부안 에너지자립마을

지난 8월 16-17일 에너지캠프 ‘지구를 위한 1박 2일’을 다녀왔습니다. 에너지 캠프라는 이름에 걸맞게 부안 에너지자립마을 ‘등용마을’에서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해 배우고 직접 체험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환경기자단 친구들과 회원 등 약 35명이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이번 캠프에서는 에너지절약을 위해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조리기로 달걀 삶아먹기, 음식남기지 않기 등 지구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친환경생활이었습니다.

캠프 첫날, 에너지교육과 더불어 아직은 서먹한 친구들을 위해 조별로 몸으로 말해요, 물풍선터뜨리기, 한 몸으로 움직이기 등을 진행했습니다. 벌칙으로 ‘샤워금지’, ‘자전거발전기 돌리기’, ‘간식제공’ 등이 복불복으로 진행돼,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습니다.

밤에는 태양광을 이용해 낮에 찐 달걀과 감자를 먹으면서 자전거발전기를 돌려 영화를 시청했어요. 생각보다 발전기 돌리기가 어려워 친구들이 자신 있게 페달을 밟다가도 2분도 채 안되어 포기하곤 했답니다. 그렇게 생산한 전기가 단가 약 110원어치 정도였는데 그만큼 전기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는 것과 전기절약의 필요성을 체감한 시간이었습니다.

둘째 날은 아침부터 에너지 골든벨을 진행해 에너지에 대한 상식을 넓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이 직접 정한 ‘양치컵 사용하기’, ‘샤워시간은 5분’, ‘tv키고 잠들지 않기’ 등 에너지절약 실천 서약식을 끝으로 모든 프로그램이 마무리됐습니다. 등용마을을 나와 변산마실길 고사포해수욕장에서 갯벌체험까지 알뜰히 하고 집으로 향했답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낙엽이 어여쁜 11월~~♡
낙엽폭죽 놀이도 해보고 다람쥐와 청설모가 되어 잣도 까먹어 보고
속이 텅 빈 느티나무를 시멘트로 채운 것을
보며 안타까워도 해보고~~~(그래도 죽지 않고 살 수 있는 비밀이 있지요)
나무에 낙엽 그림 그리고 그 위에 예쁜 색모래로 꾸미기~~등등 다채로운 체험을 하였어요.
늘 함께해주시는
온새미로쌤 감사해요~♡♡♡”

 

resized_20161114_091301_-2001679418 resized_20161114_091301_-1568470761 1479081662943 resized_20161114_091301_79395999 resized_20161114_091301_-472017263 resized_20161114_091301_-1094434982 resized_20161114_091301_-549807845 resized_20161114_091301_1776062050 resized_20161114_091301_-1155442966 resized_20161114_091301_-1540797878 resized_20161114_091301_-1868953321 1479081734246 resized_20161114_091301_1558121001 resized_20161114_091301_1069926387 1479081732048 resized_20161114_091400_-688843993

화, 2016/11/15- 11:41
337
0

인쇄

 

커피도 먹고 환경도 생각하는  소모임 텀블러 모임을 했습니다.

‘소모임 합니다.’ 라고 문자를 보내고 과연 어떤 분들이 올까…

두근두근~~~

160428_텀블러1차모임

모임 시간이 다가오자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김민경 회원께서 맛있는 더치 커피를  가지고 와서 나눠 먹었습니다.

커피를 먹으며 채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다음달(5월)에는  커피강좌를 10일, 17일, 24일, 31일 에 하기로 했습니다.

 

금, 2016/04/29- 14:03
336
0
미군기지 재배치 협약에 따라, 용산미군기지 등 26개의 미군기지가 반환을 앞두고 있다. 반환된 기지는 평택과 대구, 2개의 중심기지로 이전‧확장된다....
화, 2017/05/02- 16:17
336
0

반디논 습지 모니터링을 하는 인천환경운동연합 소모임 녹색바람은

11월 6일(일) 인천환경운동연합 교육실에 모여

그동안 모니터링 했던 자료 공유와 조별 발표시간을 가져보았고,

일년동안 반디논 습지 모니터링 하면서 기억에 남았던 날을 생각하며

모니터링 한 내용들을 글속에 담아보기도 하였습니다.

20161106_100651

우리가 2016년 활동했던 사진과 교육 받았던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교육 ppt

20161106_102630

논습지 포스터를 보며 각 모듬별로 월별 모니터링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없는 것들을 적어보는 시간.
20161106_103119
20161106_103123

조별 모두들 열심히 찾아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우리가 반디 논 습지 모니터링 하면서 봤던 생물들을 기억해보고….

어? 우리가 모니터링 했던 생물이 없네요.

자~~ 이제 기억이 났으면 논습지 포스터 위에 기록해 보세요^^

20161106_110016

20161106_110224

모듬별 발표시간

모두들 귀를 기울이며 듣고 있어요

20161106_110430
20161106_110611

모두들 반디 논 습지 모니터링 하면서 보았던 생물들을 기억하였고,

반디 논 주변 조류, 논둑식물, 곤충, 파충류 등을 생각하고

논습지 포스터에 기록해 주었어요.

예쁜 친구들의 모습입니다.

11월에는 교육이 2차례 있습니다.

1차 교육으로 ‘반디논 습지 모니터링 자료 공유’ 시간이 있었고

2차로 진로적성교육으로

11월 27일(일) 오후 4시 영화공간 주안 7층 3호관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국제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 항해사가 된 ‘김연식’씨가

‘상상으로 그리는 지구환경과 꿈이야기’을 들려주고

녹색바람 친구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과

망망한 대해를 누비며 지구환경운동을 하는 현실이 된

꿈 이야기를 들여줄 것입니다.

sangsang_20161118_01

수, 2016/11/23- 09:28
33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