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親日한 者들을 다 매국노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다는 견해에 반박합니다

지역

親日한 者들을 다 매국노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다는 견해에 반박합니다

익명 (미확인) | 금, 2019/02/01- 10:43

이완용을 비롯한 乙巳五賊은 친일파가 아니라 매국노로 불러 마땅합니다. 그러나 親日 행각을 했다고 하여 輕重을 가리지 않고 그들을 일러 모두 매국노라고 부른다면 그것은 지나친 표현입니다. 제가 만약 일본의 조선 강점기에 태어났다면 과연 어떤 길을 걸었을까, 가끔 자문해 봅니다. 나라를 되찾기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나 독립운동에 내 한 몸을 바쳤을까? 답은 ‘아니오’입니다.

사람됨이 용렬하니 아마 일본 제국주의에 동화되어 어떤 自救策을 찾았을 겁니다. 징병에도 응하고 징용에도 응했을 것이며 또는 미관말직이라도 얻어 생계를 도모했을 것이니 어찌 보면 일본의 앞잡이라 불려도 좋을 그런 직위에도 있었을지 모릅니다. 출세 지향형이 아닌, 生計形 친일은 친일 행각에 포함시키기엔 무리입니다. 조선 민족 대다수가 거기 들어갈 테니까요.

제 소견으론, 지금처럼 ‘친일 인명 사전’이란 용어가 적절합니다. 그걸 ‘매국 인명 사전’으로 고치기엔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보는 거죠. ‘친일 인명 사전’ 속에는 끔찍한 매국노들도 있고 죄질이 썩 무거운 친일파도 있으며 비교적 죄질이 가벼운 친일파도 있습니다. 이상 저의 소견을 밝혔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327억 원의 재정을 확보하여 영암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문화 관광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토, 2026/06/20- 12:31
0
0
아라가야 세계유산 및 함안 고도 지정을 추진하여 역사문화예술도시로 육성합니다.
토, 2026/06/20- 12:31
0
0
가야읍을 UNESCO 거점 역사·문화 관광 도시로 완성하여 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관광객을 유치합니다.
토, 2026/06/20- 12:31
0
0
인공지능(AI) 기술과 역사 전통문화를 융합한 특구를 추진하여 새로운 산업 및 관광 모델을 개발합니다.
토, 2026/06/20- 12:31
0
0
홍주 의병의 역사적 의미를 기리는 기념관을 화성면에 건립합니다.
토, 2026/06/20- 12:31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