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일회용품 줄이기 모니터링 기자회견(7.26)

지역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 일회용품 줄이기 모니터링 기자회견(7.26)

익명 (미확인) | 금, 2018/07/27- 09:30

 

일회용품 줄이기 청주시민도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연합 플라스틱 시민모니터링단 활동 개시

 

○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오늘(7.26) 11시 성안길 롯데시네마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와 자발적협약을 맺은 16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5개 패스트푸드점의 일회용품 사용을 점검하는 모니터링 활동을 시작했다.

○ 청주시민으로 구성된 40명의 시민 모티터링단은 이날 모니터링에 앞서 7.23(월)저녁 충북ngo센터에서 사전교육을 받았고, 1인 2개의 매장을 1차(7.26~7.31),2차(8.1~8.5)에 걸쳐 총4회 모니터링하게 되며 모니터링 결과는 구글에 취합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 이들 모니터링단은 방학중인 중.고.대학생과 시민들로 구성되었으며, 청주시내의 80여개의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을 방문하여 음료 주문시 머그잔 권유를 하는지’, ‘머그잔 요구시 머그잔에 음료를 주는지’, ‘개인컵(텀블러 등) 사용시 할인을 해주는지’, ‘매장내 일회용컵 사용여부등을 점검한다

○ 올해 5월 16개 프랜차이즈 커피숍과 5개의 패스트푸드점은 환경부와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맺고 매장내 일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쓰레기 대란’ 이후에도 고객에게 묻지도 않고 1회용 컵을 제공하는 커피전문점은 여전하다

○ 이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청주시민들과 함께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이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에 적극 동참할 것을 요구하고 점검하려 한다. 이후에 공공기관과 빵집 등도 확대 모니터링하여 해양과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는 플라스틱 줄이기에 적극 나설 것이다.

○ 해양오염, 쓰레기 대란,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등의 주요 원인인 일회용 플라스틱은 이제 부메랑이 되어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불편하더라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에 함께 시민이 먼저 행동하고 동참해주시길 부탁한다

○ 기자회견을 마친 일회용품 줄이기 모니터링단은 시내 커피전문점으로 이동하여 실제로 음료를 주문하고 매장을 점검하는 모니터링 활동을 시작했다

<끝>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참가 문의 : 031-411-6150

금, 2017/06/02- 15:00
430
0

‘2016 대학생 미소나비 기자단’ 발대식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녹색구매지원센터(이하 제주녹색구매지원센터)는 지난 4월 27일 ‘2016 대학생 미소나비 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이번에 모집된 미소나비 기자단은 제주대학교 환경동아리 ‘리얼스’(대표 김민경) 소속 학생 34명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친환경소비생활 확산과 녹색제품의 저변확대를 위한 홍보대사로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제주대학교 구성원들의 친환경생활 실천과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상호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녹색소비문화 확산과 친환경생활 실천을 위한 협약’도 진행되었다. 또한 ‘대학생 미소나비 기자단장’으로 제주대학교 환경동아리 ‘리얼스’ 대표인 김민경 학생이 선출되었다.

 미소나비 기자단장으로 선출된 김민경 학생은 “제주대학교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친환경생활을 위한 정보나 실천방법 등을 잘 모르는 부분이 많다”며 “앞으로 미소나비 기자단 활동을 통해 친환경생활과 녹색소비에 대해 많이 배우고, 이를 제주대학교 학생 등 구성원에게 널리 알려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미소나비 기자단은 ‘미래를 생각하는 소비가 나비효과를 일으킨다.’라는 의미를 지닌 녹색소비홍보대사로 친환경소비문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리고 친환경생활실천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파하는 역할을 하며 전국의 녹색구매지원센터에서 기자단을 모집해 운영하고 있다.

2016. 04. 29.

제주특별자치도녹색구매지원센터장 이영웅

20160429_대학생미소나비기자단발대식보도자료

DSC01986

제주녹색구매지원센터 채진영 사업단장과 제주대학교 환경동아리 리얼스 김민경 대표가 협약서에 사인하고, 이를 보여주고 있다.

DSC020162016 대학생 미소나비 기자단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체사진

금, 2016/04/29- 12:05
429
0

❀일교차가 큰 봄날입니다❀
다들 감기와 꽃가루 조심하세요~

3개월 간 청주충북환경연합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간디학교 학생 (김혜린 .19세)이 ‘사무실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버려지는 이면지를 보고 아까운 마음에 수첩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수첩은 이면지와 철 지난 탁상달력을 이용해 손으로  제본하고 표지는 주위의 버려지는 물건들로 꾸몄다고 하네요!

수첩의 첫 번째 주인은~~
꼭 갖고 싶다고한 오경석 국장!!
예쁘게 잘 쓰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간디학교 인턴의 이야기가 계속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가져주세요+_+

1979863_599289346822988_5054330846281719802_n 10004053_599289306822992_6946921184054695883_n

금, 2014/04/11- 10:44
428
0

8월 상당산성 자연학교는 무더위를 이기기 위해 무심천으로 장소를 이동하여 수업했답니다. 전날까지 비가 와서인지 무심천은 완전 깨끗!!! 무심천에 들어가서 물고기를 잡는다는 걸 생각해보지 않은 아이들이 많아서 완전 신나했답니다. 물고기를 잡으로 왔는지 물놀이를 왔는지 모를정도로요.

크기변환_20140816_105325

크기변환_20140816_105658

 

3~ 4명씩 짝을 이뤄 서로 고기를 몰아가며 열심히 고기잡기에 열중하는 아이들… 우리만 못잡을새라 다른 팀이 먼저 잡으면 자극받아 더욱더 열심히 고기몰이를 하는 아이들이 예뻐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선생님들이 도와주기도 했지요.

크기변환_20140816_110044

크기변환_20140816_110312

크기변환_20140816_110540

크기변환_20140816_111130

생각보다 많은 물고기가 잡혔어요. 모래무지, 돌고기, 동자개, 피라미, 납자루등등.. 자신들이 잡은 물고기라 더 관심이 가겠지요?

크기변환_20140816_112233

크기변환_20140816_112336

크기변환_20140816_112348

신나게 놀고 난후 간식타임까지.. 올망졸망 앉아서 간식을 서로 나눠먹고 오늘은 엄마들까지 함께하니 더 풍성해보이네요.  오늘도 신나는 자연학교였습니다.

크기변환_20140816_120145

크기변환_20140816_121334

크기변환_20140816_121338

 

토, 2014/08/23- 11:00
427
0
시민환경단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사업”에 대한 문화재위원회 김학범 교수의 엄정한 심의를 촉구하며 1인 시위 진행 - 문화재위원회 천연기념물분과 위원장 김학범...
목, 2016/03/24- 19:01
42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