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섬 제주, 함께 지켜요! 제주제2공항 철회하라!
연간 관광객 천오백만명,
난개발과 쓰레기로 제주는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시민들이 이 소식을 알 수 있도록 일간지 신문광고와 후원 모금을 추진합니다.
연간 관광객 천오백만명,
난개발과 쓰레기로 제주는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시민들이 이 소식을 알 수 있도록 일간지 신문광고와 후원 모금을 추진합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환경정책 평가 토론회」
촛불 정부 1년, 환경정책의 성과와 과제
□ 일시 : 5월 16일(수), 10시
□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
□ 주최 : 한국환경회의, 국회의원 강병원·이상돈·이정미
□ 프로그램
좌장 : 동종인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
발제 : 1. 문재인 정부 1년, 환경정책에서의 성과와 과제 / 금한승 (환경부 정책기획관)
발제 : 2. 시민사회가 바라 본 문재인 정부 1년의 환경정책 / 윤상훈 (녹색연합 사무처장)□
토론 : 강은주 (생태지평연구소 연구기획실장)
토론 : 김기범 (경향신문 기자)
토론 : 김홍철 (환경정의 사무처장)
토론 : 노태호 (환경부 장관 정책보좌관)
토론 : 이상헌 (한신대학교 교수)
토론 : 최재홍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환경보건위원장)
※붙임_ 행사 웹자보
※문의_ 정규석(녹색연합 정책팀장/ 010-3406-2320)
1. 한국환경회의는 우리나라 주요 환경단체들(42개 단체)로 구성된 연대기구입니다.
2.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1년입니다. 정부 출범 당시 대통령은 국정 전반을 쇄신하고, 지난 정부의 적폐를 바로잡겠다는 기치를 분명히 했습니다. 환경정책에서도 무분별한 규제완화, 국토난개발, 취약한 환경보건 등 지난 정부의 실정을 반성하고,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공공연히 표방해왔습니다.
3. 한국환경회의는 여야 국회의원들과 함께 지난 1년 동안 진행된 환경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돌아보고, 미래과제 제시를 위한 토론회를 5월 16일(수) 국회에서 진행합니다.
4.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에너지의 날?
2003년 8월 22일, 당시 전력소비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년뒤 에너지시민연대에서는 8월 22일을 에너지의 날로 지정하여
지속가능한 에너지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에너지 문화한마당을 펼쳐왔습니다.
녹색교통은 제 15회 에너지의 날을 맞아 8월 22일(14~19시),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자전거 이용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체험 부스를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참석이 어려운 경우 여러분이 머무는 자리에서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 캠페인>
1. 하루만 전력피크시간대인 오후 2시~4시까지 에어컨은 NO! 선풍기를 사용해요.
2.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주세요.
3. 사용하지 않는 곳의 조명은 소등해주세요.
4. 밤 9시부터 5분간 진행되는 전국 동시 불끄기에 참여해주세요.
2017년 전국환경활동가 워크샵
1.환경활동가워크숍 Ⅰ <서로배움워크샵>
1)사업개요
◯ 사업명 : 2017년 전국환경활동가워크샵
◯ 사업장소 : 카톨릭청년회관
◯ 사업기간 : 11월 23일(목)
◯ 사업대상 : 한국환경회의 소속단체 환경활동가
◯ 대상자수 : 80명 내외
2) 프로그램
▶ 진행방식
- 각 주제별로 활동가들의 사전에 섭외하여 사람책도서관 형태로 진행
- 40분 대화 -> 20분 휴식 -> 40분 대화
▶ 서로배움 1_외부의 경험(11월 23일, 10:00 ~ 12:00)
- 박연수(쿠퍼실리테이션) : 조직과 소통이야기
- 신혜림(씨리얼) : 공감가는 동영상 컨텐츠 기획
- 조정훈(우동사): 동네에서 지속가능하게 살기
- 권오현(빠띠) : 온라인과 직접민주주의
▶ 서로배움 2_활동가의 경험(11월 23일, 14:00 ~ 17:00)
- 이조은(참여연대) : 활동가 노조설립 이야기
- 허승은(녹색연합) : 회원과 함께 하는 활동
- 윤소영(녹색연합) : 후원행사 모금 활동가의 마음
- 안재훈(환경연합) : 공론화 뒷이야기
- 이현아(생명의숲) : 스마트하게 협업?시스템 구축
- 모찌(여성환경연대) : 월경에 치얼쓰~!
- 마요&생강(환경정의) : ‘침묵의 봄봄봄’ 팟캐스트로 전하기!
2.환경활동가워크숍 Ⅱ <디자인씽킹워크숍>
1)사업개요
◯ 사업장소 : 허그인
◯ 사업기간 : 11월 24일(금) 10:00 ~ 17:00
◯ 사업대상 : 한국환경회의 소속단체 환경활동가
◯ 대상자수 : 30명 내외
◯ 워크삽 진행 : SAP코리아( ww.sap.com/korea/index.html )
2) 프로그램
▶ 주제 :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방식
- 공감 :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단계
- 정의 : 정확하게 어떤 것이 문제인지 정의를 내린다.
- 아이디어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가능한 많은 대안을 적는다.
- 프로토타입 : 실현가능한 것을 골라 시안이나 시제품을 만든다.
- 테스트 : 생산된 시제품과 시안을 적용한다.
2018년 지구의 날 기념 시민실천 행사
■ 지구의 날 배경
◦ 세계 지구의 날 네트워크는 매년 심각한 환경문제를 주제로 삼아 행사를 진행, 2018 주제는 “플라스틱 오염을 끝내자”
◦ 한국환경회의는 지구의 날 주제를 한국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 없는 서울, 숨 쉬고 싶은 지구”로 선정
■ 목적
◦ 기후, 환경, 에너지, 미세먼지, 플라스틱 등 지구가 당면한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 인식
◦ 시급한 환경문제 중 하나인 “미세먼지”에 대한 인식 확산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민실천 활동 소개
■ 공동주최
한국환경회의, 녹색서울시민위원회
■ 주관
2018년 지구의 날 조직위원회
■ 후원
서울특별시
■ 대상
◦ 서울 시민
■ 일시 및 장소
◦ 2018년 4월 22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서울시청 동편광장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