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9.2 곤충은 무섭지 않아요~

지역

9.2 곤충은 무섭지 않아요~

익명 (미확인) | 목, 2015/09/10- 17:22

IMG_6171

상당산성을 올라가서 곤충을 채집해 보자~

IMG_6172

곤충을 잘 잡는 상준이지만 직접 만지지는 못하는….무섭지 않아 상준아~

IMG_6177

재하와 재훈이~ 무엇을 잡을까 했더니….

IMG_6181

서로를 잡았네요^^ㅋ

IMG_6198

외떡잎반 친구들~

IMG_6201

오랜만에 만난 진경이~ 반가워 진경아~^^ 씩씩하게 걷는 은태!

IMG_6202

땀이 줄줄~ 금방 도착했어요~ 청주시가 한눈이 보입니다!

IMG_6203

나무에는 어떤 곤충들이 살까?

IMG_6206

찾아보기도 하고 나무를 넘어보기도 하고~

IMG_6208

사진도 찰칵!^^

IMG_6214

쌍떡잎반친구들은 명주잠자리 유충인 개미귀신도 봣습니다~

IMG_6186

에어로켓 만들기~ 쉽게 만들수있어요~

IMG_6218

누가누가  더 많이 날리나~

 

 

초록으로 가득한 상당산성에서 곤충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신기한 곤충이지만 친구들에게는 아직 무서운 존재인것 같습니다.

풀꿈자연학교 수업이 끝날때 쯤에는 친구들은 자연과 더 가까워 질수 있겠죠?^^

10월 3일에 뵙겠습니다…^^

 

시민들의 의견

댓글 달기

Plain text

  • 웹 페이지 주소 및 이메일 주소는 자동으로 링크로 전환됩니다.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이미지
무제한 수의 파일을 이 필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0 MB 한계입니다.
허용된 유형: png gif jpg jpeg.
Enter the YouTube URL. Valid URL formats include: http://www.youtube.com/watch?v=1SqBdS0XkV4 and http://youtu.be/1SqBdS0XkV4.
CAPTCHA
스펨 사용자 차단 질문

IMG_5180

올 한해 유난히 가물었는데, 벼 수확이 끝나자마자 연이은 가을비가 내립니다.   수량은 적네요.

오전부터 비가 그칠거라는 일기예보를 믿고 출발했지만,  기상상황의 지역차가 큰 한반도라~  그칠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부안으로 내려가는 버스 안에서 창밖으로 살짝 해가 보이길래 카메라를 들이댔더니, 금새 숨어 버립니다.

이 순간 본 해가 그날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본 해였다는 ……

 

 

 

20151114_113833

간신히 비를 피해 부랴부랴 도시락을 먹고,  올해의 마지막 생태탐방을 멋지게 마무리하기 위해 의욕을 내어 출발합니다.

 

 

 

회전_20151114_115108

아직 단풍이 한창입니다.  날씨도 안 좋은데, 다들 표정은 좋아보이네요 ^^

 

 

20151114_115254

나무에서 엄청난 양의 수액(?)이 뿜어져 나옵니다.  중부지역에 비해 남도지역은 비가 많이 왔나봅니다 ㅋㅋ

 

 

 

20151114_115351

고즈넉하고 신비한 풍경이죠

 

 

 

20151114_120042

미선나무가 충북괴산에만 있는 게 아닌가 보군요.  이 동네에도 보호종인 미선나무가 자생하나봐요, 다리 이름이 ^^

 

 

20151114_120432

보를 막아서 형성된 인공호수이지만,  단풍과 어우러졌기에 아름답습니다

 

 

 

IMG_5183

호수 산책로를 두루두루 돌아 끝자락에서 전망대 쪽을 향해 담아봤습니다.  전망대에서 과연 찍사를 쳐다 본 사람이 있었을까요? ㅎ

 

 

 

 

 

IMG_5192

읽어보면 재밌을것 같아서 ~  여우가 돌아오면 과연 좋겠니? ^^

 

 

 

IMG_5198

여기가 직소폭포인가? 모르는 사람입장에선 그럴법도 합니다 ㅋㅋ  산책로에서 좌측으로 조금내려가니까 나오는 경관입니다.

선녀탕이라고 하네요.

 

 

 

회전_IMG_5202

드디어 산꾼이 기다리던 장엄한(?) 풍경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

 

 

 

IMG_5219

청주시에서 제법 큰(?) 편인 오경석처장이 저렇게 작아보입니다.  정말 장엄한 폭포 맞죠? ㅋㅋ

 

 

 

IMG_5221

다리 근육에 전혀 부담을 주지 않는 멋진 산책로입니다 ^^

 

 

 

 

IMG_5227

작은 폭포가 나옵니다.  산책로를 따라 먼길을 올라왔는데도 저렇게 물이 많은 걸 보면, 정말 비가 흠뻑 왔던 것 같습니다.

 

 

 

IMG_5229

재백이 다리입니다.  여기를 지나면 재백이 고개가 나오구요.  이제 서서히 가팔라 진다는 신호이겠지요.  숨도 차오르구요.

 

 

 

 

IMG_5232

앗! 레일바이크가 설치되어 있는 구간인가 봅니다!

 

 

 

 

 

20151114_133015

관음봉 삼거리 입니다.

저는 여기서 내소사방향을 거부하고,  관음봉과 세봉을 향해 달립니다.

 

 

 

IMG_5247

비는 거의 그쳤는데, 그 동안 내린 비가 등산로와 바위를 적신 후 낙엽위로 숨죽여 흘러내립니다.

 

 

 

IMG_5257

산 안개가 덮여있습니다.   장대비만 아니라면~ 괜찮습니다.

 

 

 

IMG_5258

아까 지나온 호수가 이젠  한 가운데 움푹 박혀 있습니다.

 

 

 

 

IMG_5272

솔잎마저도 늦가을비랑 헤어지기 싫어 손끝에 꼭 붙들고 있습니다

 

 

 

IMG_5277

서해바다가 살짝 보이기 시작합니다

 

 

 

IMG_5294

바다와 내소사가 한꺼번에 보입니다 ^^

 

 

 

IMG_5297

지나 온  관봉(좌)과 세봉(우)입니다.

 

 

 

 

IMG_5301

내변산 자락에 폭 안긴 내소사

 

 

 

 

IMG_5304

줌으로 당겨봤습니다

 

 

 

IMG_5317

다른 각도에서 내려다 본 내소사,  저렇게 암벽이 천혜의 요새처럼 감싸주고 있습니다.

 

 

 

IMG_5319

하산 완료!

 

 

 

IMG_5321

“바지락”전입니다!

 

 

IMG_5327

못 믿으실까봐, 클로즈업 샷 !  바지락 맞죠? ㅋㅋ

 

 

IMG_5324

어떤 회원님(ㄱㅁㅈ)은 김치가 맛있다며, 여기에 올인하셨습니다 !!!

 

 

 

회전_IMG_5322

어찌~ 막걸리가 빠지랴 ~ !?

 

 

 

IMG_5328

해물파전도 추가요 !

 

 

이 모든  먹거리는 “20년차 회원”임을 자부하신 ‘한기철’ 선배회원님께서 베푸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이제 5년차 회원인  제가,  15년 후에 저렇게 배포가 큰 회원으로 탈바꿈할수 있을까요?

 

 

 

 

IMG_5335

곰소젓갈시장의 어느 매장에도 들렀습니다

 

 

IMG_5337

역시 남도의 맛은 젓갈이랑께 ^^

 

 

 

 

올 한해도 4차까지 탐방을  진행해 주신 환경연합 가족분들과 직접 진행하시느라 고생한 김다솜간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도 멋진 코스 설계 부탁드려 봅니다.

 

마지막으로  이 분에게도 감사를 드려야 할 것 같네요~   단맛을 완전히 배제한  담백한 빵을 직접 구워 오신  고주범 회원 ^^

20151114_155957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또 한번 먹을 기회가 생겼는데,  커피랑 정말 잘 어울렸습니다 ^^

수, 2015/11/18- 18:15
1,070
0

보물을 찾아 무심천을 탐방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어떤 신비스러운 보물을 찾을 수  있을까요?

아침부터 마음이 들썩들썩

IMG_1013

 

< 다함께 인사하고 있어요, 병찬,이솔,나현,예서 준하,서현>

무심천으로 고!고!

친구들이 어디로 갈까요?

무심천에 물고기 구경하러 가요? 물고기 찾는 친구에게는 천리안으로 임명합니다.

IMG_1023IMG_1019

<물고기야 나와라>

물고기는  다음에 보는걸로 ……

무심천에 호박이 왜이리 많이 있나? 했더니 호박이 아니라 ‘가시박’ 이라고 합니다.

들어올때는 좋은 목적으로 들어 왔는데 지금은 우리 생태계를 교란 시키고 있는 나쁜 식물이 되어 버렸다고 하네요.

가시박 이름부터 무섭죠?  가시가 있어요. 열매에…..

20140920_102057

< 요것이  가시박 >

다음에 가시박 제거 작전을 펼쳐야겠다고 친구들끼리 다집을 했어요.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메뚜기, 여치 , 사마귀들을 같이 보고 금찾으로 갔습니다.20140920_102304

 

< 곤충을 무서워서 울던 우리 예서가 달라졌어요>

아니 이게 무슨 일입니까? 곤충이 무서워서 처음 수업때  울고 불고 했던 우리 예서가 이제는 곤충을 손에  올려 놓기까지 하네요.

가을이 다가오자 잠자리도 알을 낳으려고 비행을 하고 사마귀가 배가 불룩해서 기어가고 있어요.

IMG_1067

< 예쁜 포즈, 아!!!!내가 없다>

옛날에 청주에 금광이 있었다는 사실 다 알고 계시죠?

그럼 지금부터 금을 찾아 볼까요?  금 찾아서 반지도 하고 목걸이도 하고

친구들이 열심히 찾고 있어요

 

IMG_1077

<사금 채취중인 친구들……>

IMG_1087

IMG_1094

<금인지 확인 중인 서현>

다음에 체를 가지고 와서 금을 다 찾아내라리 다짐을 하고 돌아서는데

무언가 눈에 들어왔어요.

와!!!! 뱀 허물이다. 뱀이 자라려면 허물을 벗어야하는데 원형이 그대로인 뱀 허물 발견

친구들이 정말 좋아하네요.

 

20140920_104542

<뱀 허물들고 좋아하는 나현>

 

20140920_104553

. 우리 서현이 맞나요?  달라진 서현이>

IMG_1178

< 병찬이는 누웠네요.  뱀 허물과 함께>

20140920_104708

< 뱀 허물과 한몸이 되어  준하>

IMG_1310

< 코스모스와 함께  이솔>

20140920_105844

이제는 다음달에 또 만나요.

10월에 만나면 가을을 품을수 있겠지요.

친구들 그럼  10월에  만나요.

 

뱀허물과 함께 달리기도 하고 코뿔소가 되어보기도 하고

오늘 자연학교도 시간이 바람 처럼 가버렸어요.

토, 2014/09/27- 14:51
886
0

9월 풀꿈생태탐방

국립생태원·해양생물자원관으로 떠나는 생태여행

국립생태원은 120년 전 만들어졌다는 용화실방죽 아래 우리나라의 숲과 습지뿐만 아니라 기후대별로 4,500여 종의 살아있는 동,식물을 만날 수 있는 지구생태계를 탐험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극지관, 온대관 지구의 5개 대표 기후생태계가 전시되어 있으며 다랑논을 형상화하여 조정된 한반도습지, 수생식물원과 고산생태원, 서천농업생태원, 습지생태원 등 살아있는 생태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자원의 종합적 관리와 생물주권 확립을 위해 건립된 국립시설입니다. 해양생물의 다양성을 볼 수 있고, 미래 해양산업에 대한 조망이 돋보이는 전시실, 해양 주제 영상을 상영, 물개를 비롯한 바다생물들의 표본과 바다사자, 물범, 펭귄들이 전시되어 있어 볼거리가 다양합니다.

충남 서천으로 아이들과 함께 가을 소풍 떠나보세요!

 

○ 일 시 : 2015년 9월 12일(토) 08:00 ~ 19:00

○ 출 발 : 청주예술의전당 주차장 입구 08:00

○ 탐방장소 :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 모집인원 : 40명

○ 참 가 비 : 어른~중등 30,000원 / 초등학생 25,000 원

※ 청주충북환경연합 회원은 기본참가비에서 20% 할인 됩니다.

(회원은 어른~중등 24,000 원 / 초등학생 20,000 원)

※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탐방일정

시간 장소 프로그램 비고
07:50 예술의전당주차장입구 참가자확인  
08:00~10:00 이동 청주예술의 전당 → 국립생태원여는 말 / 탐방안내 / 인사나누기

 

○ 국립생태원이야기

버스휴게소
10:00~12:30 탐방지 1.국립생태원
  • 습지와 습지식물 관찰

- 국립생태원 주변 습지와 습지식물을 관찰

  • 지구 5대 기후관 탐방 및 해설

-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 탐방

도보
12:30~13:30   점심 (도시락)  
13:30~14:00 이동 국립생태원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버스
14:00~17:00 탐방지 2.국립해양

 

생물자원관

  • 전시실 관람

- 해양생물다양성, 미래해양산업, 해양주제영상 등

- 4D 영상 시청 (선택)

도보
17:00~19:00 이동 국립해양생물자원관 → 청주예술의 전당탐방내용 종합

 

소감나누기/ 마무리 말

버스휴게소
19:00~ 집으로 ♧ 다음에 또 만나요  

 

○ 준 비 물: 점심 도시락, 간식, 마실 물, 걷기 편한 운동화, 복장 등

○ 신청방법 : 전화 또는 이메일 접수

(043-222-2466/010-8875-2466 김다솜, [email protected])

○ 신청기간 : 2015. 9. 9(수) 까지

※ 전화신청을 하셨더라도, 참가비 입금 순으로 접수가 됩니다. (입금 후 전화 요망) 전화신청 후 3일 이내에 미입금시 불참하시는 것으로 하고, 대기자에게 참가 기회가 제공됩니다.

○ 입금계좌 : 농협 311-01-130682 / 청주충북환경연합

○ 모집인원 : 40명

 

※ 꼭 읽어 보세요.

  1. 참가인원이 25명 이하일 경우 탐방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2. 40명이 넘을 경우, 이후 신청자는 예약대기자로 접수됩니다.

3. 장시간 버스이동을 하게 됩니다(멀미약 등은 개인이 준비해주세요)

4. 환불규정 : 7일전 100%, 3일전 50%, 2일전~당일 불참시 환불되지 않습니다.

 

목, 2015/08/27- 09:53
680
0

[4월 풀꿈생태탐방]

 고창, 봄빛에 취하다 – 선운사, 청보리밭

 

○ 일        시 : 2016년 4월 23일(토) 08:00 ~ 20:00
○ 탐방장소 : 전북 고창 선운사, 청보리밭
○ 출        발 : 청주예술의전당 주차장 입구 8시
○ 탐방일정 :

시간 장소 프로그램 비고
07:50 예술의전당주차장입구 참가자확인
08:00~11:00 이동 청주예술의 전당 → 청보리밭(학원관광농원)여는 말 / 탐방안내 / 인사나누기 버스휴게소
11:00~12:00 청보리밭 청보리밭(학원관광농원) 둘러보기
12:00~12:40 이동 청보리밭(학원관광농원) → 선운사
12:40~13:30 식당 점심식사 (도시락, 식당)
13:30~17:00 선운사 선운사 ~ 도솔암 둘러보기 * 송악, 야생화 등 설명 왕복 7km
17:00~20:00 이동 선운사 → 청주예술의 전당탐방내용 종합 / 소감나누기/ 마무리 말 버스휴게소

○ 모집인원 : 40명 (초등학생 이상 신청 가능)
○ 참 가 비 : 어른~중등 25,200원 / 초등학생 20,400 원
※ 청주충북환경연합 회원은 기본참가비에서 20% 할인 됩니다.
(회원은 어른~중등 21,000 원/ 초등학생 17,000 원)
○ 입금계좌 : 농협 311-01-130682 / 청주충북환경연합
○ 준 비 물 : 걷기 편한 운동화 및 복장, 모자, 간식, 물, 점심 도시락(선택) 등
○ 신청방법 : 전화, 문자, SNS 접수 (043-222-2466/010-8875-2466 김다솜)
○ 신청기간 : 2016. 4. 20(수) 까지
※ 전화신청을 하셨더라도, 참가비 입금순으로 접수가 됩니다. (입금 후 전화 요망)
전화신청 후 3일 이내에 미입금시 불참하시는 것으로 하고, 대기자에게 참가 기회가 제공됩니다.

※ 꼭 읽어 보세요.
1. 점심은 도시락을 준비해도 되고 선운사 근처 식당에서 드셔도 됩니다.
2. 평소보다 점심(12시 40분부터)이 늦어지니 필요하면 간식을 챙겨주세요.
2. 40명이 넘을 경우, 이후 신청자는 예약대기자로 접수됩니다.
3. 장시간 버스이동을 하게 됩니다.(멀미약 등은 개인이 준비해주세요)

○ 환불규정 : 7일전 100%, 3일전 50%, 2일전~당일 불참시 환불되지 않습니다.

※ 예산 : 820,000원 (버스비 600,000원, 입장료 95,000원, 답사비 75,000원, 보험료/현수막 50,000원)

 

고창 청보리밭 입니다~ 노란 유채꽃과 초록의 청보리가 어우러지는 곳입니다~
답사때는 보리가 많이 자라지 않았지만, 23일에는 보리가 쑥~ 커져 있겠죠?^^

small_IMG_8211

사진에 보이는 초록색이 모두  청보리입니다~

small_IMG_8220

청보리밭 사잇길을 거닐며….사진 한장~ 찍어보세요^^

small_IMG_8238

선운사 식당에서 먹었던 산채비빕밥 입니다. 다양한 산채나물로 쓱삭쓱삭 비벼 먹어요~
점심 도시락을 싸오셔도 되고, 식당에서 점심을 드셔도 됩니다~

small_IMG_8239

선운사 입구에 들어가면 처음으로 보이는 송악 입니다!

small_IMG_8240

선운사로 가는 길 입니다~계곡과 차밭과 나무의 어우러짐~ 초록잎이 나면 더 예쁘겠죠?

small_IMG_8245

동백나무 숲입니다~

small_IMG_8252

다양한 야생화도 볼 수 있습니다.

small_IMG_8269

사진속에 보이는 것처럼 도솔암까지 걸어올라 갈 수 있습니다~

small_IMG_8248

도솔암 마애불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큰  마애불상 중의 하나입니다~ 실제로 보면 더 멋있어요!

small_IMG_8273

따뜻한 봄날, 걷고 싶지 않으신가요?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걸으면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금, 2016/04/08- 17:40
575
0

풀꿈자연학교 4번째 수업시간, 오늘은 무심천에서 물고기 수업을 하였습니다.

 

한달만에 만난 친구들, 반가워~^^

IMG_3061

동범이 윤범아 안녕^^

IMG_3063

수린, 연우 반가워~

IMG_3066

한울, 주현아 안녕~

IMG_3069

미호종개에 대해 들어봤니? 미호종개가 살기 위해서는~

IMG_3070

놀이를 통해 배우는 먹이사슬~

IMG_3074 IMG_3077

먹고 버리는 페트병! 오늘은 물총으로 변신

내 물을 받아라~ㅎ

IMG_3082

재하는 물폭탄을…^^

IMG_3089

은태, 물총 쏠 준비 중

IMG_3090 IMG_3093

전혀 무겁지 않아요~ㅎ

IMG_3095 IMG_3096

재하오빠 내 물을 받아~ㅋ

IMG_3102

누가 누구를 공격하는걸까요?

IMG_3107

스스로 물을 뿌리기도~

IMG_3110

정인이~

IMG_3111

표정이 너무 리얼한 주현이

IMG_3114

배속까지 다 비친 동범이

IMG_3118

 

더운여름날엔 물놀이가 최고!

이제는 물고기 잡으러 가자^^

월, 2015/08/03- 15:05
53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