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생협 쌀식빵의 글루텐, 뺄 수 없나요? - 한살림 블로그

화, 2015/02/24- 10:34 익명 (미확인) 에 의해 제출됨
관련 개인/그룹

쌀식빵의 글루텐뺄 수 없나요?

 

한살림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맛보다는 건강한 빵을 원한다고 생각합니다글루텐을 뺀 쌀식빵을 생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글루텐의 원산지나 출처를 좀 더 명확히 해주셨으면 합니다.

 오아름 한살림서울 조합원

 

 

가공식품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한살림우리밀제과에서는 제품의 안정성과 식감 및 풍미를 상승시키는 제빵개량제나 유화제첨가제를 사용하지 않고 현재의 맛을 내고 있습니다이는 한살림의 물품기준이 반영되고조합원이 구성한 가공품위원회가 물품개발에 함께 참여한 결과입니다.

 

쌀식빵은 개발 초 쌀가루와 밀가루를 혼합하여 유정란을 넣고 반죽했지만밀가루와 유정란을 빼 달라는 조합원 분들의 요청으로 현재 사양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쌀은 탄수화물(76%) 외에 비타민B1, B2, 지방무기질섬유질 등 영양소가 들어 있지만 단백질은 아주 미량입니다.

 

유정란과 밀을 뺀 쌀가루의 단백질 함량만으로는 반죽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인위적으로 추출한 활성글루텐을 첨가하여 쌀식빵을 생산하고 있습니다글루텐은 쌀콩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나 제품화시킬 수 있는 곡물은 밀밖에 없으며빵을 차지고 쫄깃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글루텐은 밀가루 내 단백질이 물과 결합돼 만들어지는 천연 단백질입니다.

 

글루텐은 주로 프랑스산을 사용하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유럽 북미산 글쿠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원산지가 바뀔 때마다 포장지를 변경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포장지에는 수입산으로 표기하였습니다.

 

한살림 '쌀식빵' 바로가기

 

댓글 달기